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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권도 액션 퍼포먼스 스포츠기술 개발 - ‘태권무 천년의 빛’ 융복합공연 사업화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모젼스랩
연구책임자 최이권
참여연구자 김유화 , 최재호 , 김동환 , 전익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1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등록번호 TRKO201700003640
과제고유번호 1375026166
사업명 스포츠산업기술기반조성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태권도.융복합공연.모션 인식.객체트레킹.관광공연.Taekondo.Convergence Performance.Motion Recognition.Object Tracking.Tourism Performance.

초록

태권도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스포츠이며, 올림픽의 한 종목으로 채택된 세계적으로 공인된 스포츠이다. 태권도를 문화 콘텐츠의 소재로 삼은 여러 종류의 공연이 있었으나, 태권도의 품새 및 격파 등의 시범 요소가 공연의 대부분을 차지해 왔다. 태권도는 문화 그 자체인 동시에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콘텐츠임을 재상기해 볼 때, 태권도 이면의 스토리텔링과 기술적 효과를 융합한다면,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 콘텐츠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문화자원이 될 것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문화관광산업이 대표적인 미래관광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새로운 형태

Abstract

Taekwondo is the sport that represents the Republic of Korea and is a world-recognized sport adopted as an Olympic sport. There were various kinds of performances of Taekwondo as cultural contents. The demonstration elements of the show have accounted for most of the performances. Taekwondo is both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2보고서 요약서 ... 3요 약 문 ... 4S U M M A R Y ... 10CONTENTS ... 11목차 ... 12그림목차 ... 13표목차 ... 15제1장 기술개발과제의 개요 ... 16 제1절 연구개발 목적 ... 16 제2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17 1. 기술개발의 필요성 ... 17 제3절 연구 개발 범위 ... 19 1. 연구개발 범위 세부내용 및 추진방법 ... 19 2. 기술개발의 성과목표 및 방법 ... 30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31 제1절 국내기술현황 ... 31 1. 기술동향 ... 31 2. 국외 기술현황 ... 34 3. 특허동향 ... 39제3장 기술개발 내용, 방법 및 결과 ... 44 제1절 연구개발 수행 내용 ... 44 1. 연구개발 목표 ... 44 2. 연구개발추진전략 및 방법 ... 45 3.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 48 4. 연구개발 결과 ... 86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의 기여도 ... 88 제1절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 ... 88 1. 평가항목 달성도 ... 88 2. 정량적 성과목표별 달성도 ... 88제5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90 제1절 사업화 추진방안 ... 90 1. 사업화 추진방안 ... 90 2. 시범공연 제작 및 공연 수행 ... 91 3. 사업화 진행 ... 95 제2절 타 연구에의 응용/추가 연구의 필요성 ... 96제6장 기술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 정보 ... 97제7장 참고문헌 ... 98끝페이지 ...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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