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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3D printing 관련 재료 개발, 기기 제조 및 활용 제조・수리 직업인 육성 프로그램 개발 연구
Professionals for Materials R&D, SW&HW system R&D, Manufacturing & maintenance related to 3D print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고려대학교
Korea University
연구책임자 홍후조
참여연구자 민부자 , 임유나 , 조은영 , 성승희 , 조용 , 박승빈 , 김주현 , 강승훈 , 장소영 , 이준열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등록번호 TRKO201700003872
과제고유번호 1345257927
사업명 융합형과학기술인재양성기반구축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스팀.융합.3D 프린터.모델링.미래 유망 직업.STEAM.merge.3D Printer.Modeling.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872

초록

○ 과학기술 분야 중 ‘3D 프린팅(3DP)’ 분야를 주제로 초등 3~4학년과 5~6학년의 각 6차시, 중학교 6차시, 고등학교 6차시 분량의 설계기반 미래 유망직업 프로그램을 개발함.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기술, 공학, 미술, 수학 교과를 융합하고 최신 이슈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흥미와 유의미성을 이끌어내는데 중점을 둠. 설계기반 미래 유망직업 프로그램을 통해 3D 프린팅 관련 전문가 직업을 체험하고 실질적인 커리어패스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이공계 진로를 탐색하고, 이를 결정함에 있어 자신감을 가지도록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3보고서 초록 ... 5요 약 문 ... 7목차 ... 211. 연구 개요 ... 232. 연구의 필요성과 현황 ... 23 가. 연구의 필요성 ... 23 나. 국내외 연구 현황 ... 233. 연구의 목표 ... 244. 연구 내용과 연구 방법 ... 24 가. 연구 내용 ... 24 나. 연구 방법 ... 28 다. 연구추진 체계 ... 295. STEAM 프로그램 개발 ... 30 가. 설계기반 미래 유망직업 프로그램 구조 ... 30 나. 학교급·학년군별 수업 단계·진로 단계 ... 30 다. 각 프로그램에 창의적 기법 적용 ... 31 라. 커리어 패스 관련 일러스트 제시 ... 326. 프로그램 개발 사례 ... 33 가. 프로그램 총괄표 ... 33 나. 프로그램 ... 347. 연구의 의의 및 기대 효과 ... 73 가. 연구의 의의 ... 73 나. 기대 효과 ... 738. 시범 적용 학교 운영 결과 ... 75 가. 시범 적용 학교 운영 총괄표 ... 75 나. 시범 적용 만족도 조사 결과 ... 75 다. 시범 적용 태도(흥미도) 검사 결과 ... 93 라. STEAM 프로그램 운영이 학교 현장에 미친 영향 ... 1049. 시범 적용 학교 운영 보고서 ... 109 가. 초등학교 3~4학년 ... 109 나. 초등학교 5~6학년 ... 130 다. 중학교 1~3학년 ... 138 라. 고등학교 1~3학년 ... 148참 고 문 헌 ... 155끝페이지 ... 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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