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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 분야 중소기업 R&D IP 경쟁력 강화 방안 - 기능성 화장품 중심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Korea Research Institute of Bioscience and Biotechnology
연구책임자 노문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04342
DB 구축일자 2017-09-20

초록

*의약품.화장품을 비롯한 바이오산업은 미래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으나 중소기업의 IP 역량과 정부의 지원정책 수준은 미흡

*따라서 바이오 IP의 특수성으로 인해 동 분야 중소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IP분야 애로사항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대안 마련이 필요

(출처 : 프리즘)

목차 Contents

  • 표지 ... 1목차 ... 2표목차 ... 8그림목차 ... 101. 서론 ... 11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1 1-2. 연구의 범위 ... 11 1-3. 연구의 방법 ... 122. 기능성 화장품 분야의 특성 ... 13 2-1. 화장품 개요 ... 13 2-2. 기능성 화장품 시장현황 ... 13 가. 일반 화장품 시장 현황 ... 13 나. 기능성 화장품 시장의 특성 ... 143. 기능성 화장품 분야 제도 및 정부지원 현황 ... 15 3-1. 기능성 화장품 관련 IP 제도(특허, 상표, 디자인, 부경법, 나고야의정서) ... 15 가. 특허권에 의한 보호 ... 15 나. 상표권에 의한 보호 ... 32 다. 디자인권에 의한 보호 ... 50 라.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한 보호 ... 63 마. 나고야의정서 ... 74 3-2. 기능성화장품 관련 심사제도 ... 85 가. 개요 ... 85 나. 기능성화장품 심사 ... 86 다. 기능성화장품 보고 ... 96 라. 소결- 화장품 산업 제고를 위한 인‧허가 프로세스의 완화 ... 97 3-3. 기능성 화장품 관련 정부지원 현황 ... 99 가. 정부지원의 법적 근거와 주체 ... 99 나. R&D 사업단을 통한 연구개발 지원 ... 100 다. 법령의 정비를 통한 지원 ... 103 3-4. 기능성 화장품 관련 통계 ... 109 가. 생산실적 ... 109 나. 매출 현황 ... 111 다. 심사 및 보고 현황 ... 113 3-5. 외국의 사례 ... 120 가. 개요 ... 120 나. 미국의 사례 ... 120 다. 중국 ... 125 라. 유럽 ... 130 마. 일본 ... 133 바. 국외 천연물 중심 기능성 화장품 특허 동향 ... 1354. 우수기업의 IP 관리 전략 분석 ... 138 4-1. 아모레퍼시픽 ... 138 가. 개요 ... 138 나. 지식재산권 출원 및 등록 현황 ... 139 다. 브랜드 세계화 및 고급화 전략 ... 139 라. 성공적인 브랜드 관리 ... 140 마. 코스메슈티컬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개발 및 특허출원 ... 141 바. 중국시장 진출 및 중국 특허출원 ... 142 사. 특허를 통한 시장지배력 강화 및 경쟁업체 견제 : 쿠션 파운데이션 제품 관련 ... 143 아. 해외 지식재산권의 관리 및 보호 ... 143 4-2. LG생활건강 ... 145 가. 개요 ... 145 나. 지식재산권 출원 및 등록 현황 ... 146 다. 품질경영을 위한 특허관리 ... 147 라. 자사 및 공동개발 특허를 활용한 제품 개발 및 마케팅 ... 147 마. 협력회사 경쟁력 강화 지원 활동 ... 150 바. 오픈 이노베이션 사례 ... 151 사. 주요 제품에 대한 시리즈 상표 출원 ... 151 아. 한방 브랜드 고급화 전략 ... 153 자. 해외 지식재산권 관리현황 ... 153 4-3. 코리아나 화장품 ... 155 가. 개요 ... 155 나. 지식재산권 출원 및 등록 현황 ... 155 다. 신개념 기능성 소재 개발 및 브랜드화 전략 ... 155 라. 면세점 전문기업과의 업무협약으로 해외소비자 공략 ... 156 마. 프리미엄 한방화장품 브랜드 및 디자인 고급화 전략 ... 156 4-4. 주식회사 아미코스메틱 ... 157 가. 개요 ... 157 나. 지식재산권 관리현황 ... 157 다. 브랜드 차별화 전략 ... 158 4-5. 한국콜마 ... 159 가. 개요 ... 159 나. 지식재산권 출원 및 등록 현황 ... 159 다. 적극적인 연구개발 및 특허 확보를 통한 코스메슈티컬 사업 육성 ... 159 라. 공동연구개발을 통한 기술력 증대 및 신제품 개발 ... 160 4-6. 네오팜 ... 162 가. 개요 ... 162 나. 지식재산권 출원 및 등록 현황 ... 163 다. 특허를 통한 시장의 신뢰도 확보 ... 1635. 기업 실태조사 결과 ... 164 5-1. 신규 진출 기업의 증가 ... 164 5-2. 선진국 대비 국내 기술수준 ... 166 5-3. 국내 기업의 IP 관리방법 ... 170 가. 특허·실용신안 ... 170 나. 상표 ... 171 5-4. 국내 중소기업의 애로사항 ... 1726. 문제점 분석 ... 173 6-1. 화장품 기업의 양극화 ... 173 6-2. 정부의 중소기업 지원의 실효성 문제 ... 175 가. 연구개발 지원 ... 176 나. 사업화 지원 ... 177 6-3. 포화된 국내 화장품 시장 ... 179 6-4. 중국 등 각국의 수입화장품 규제 움직임 ... 181 6-5. 해외 상표출원 문제 ... 1837. 중소기업 IP 경쟁력 강화방안 ... 184 7-1. 개요 ... 184 7-2. 특허·실용신안 측면에서의 개선방안 ... 187 가. 해외 인허가 기준을 특허실용신안 심사기준에 반영 ... 187 나. IP 창출 : 중소기업을 위한 특화 소재 연구개발 지원 ... 188 다. IP 활용 : 오픈이노베이션 확대 ... 192 라. IP 창출 : 바이오기술을 접목한 고기능성 화장품 개발 ... 194 7-3. 상표 측면에서의 개선방안 ... 196 가. IP 창출 : 지역 특화 화장품 브랜드 육성 ... 196 나. IP 활용 및 보호 : 브랜드(상표) 포지셔닝 컨설팅 및 상표출원 지원 확대 ... 197 7-4. 디자인 측면에서의 개선방안 ... 200 가. IP 창출 : 기능성 화장품 전용 특수 용기 개발 ... 2008. 화장품 제품화 프로세스 및 유의사항 ... 203 8-1. 개요 ... 203 8-2. 상품기획의 필요성 발생 ... 204 가. 지속적 신제품 개발 ... 204 나. 기존 제품 리뉴얼 ... 204 다. 저가 화장품의 기획 시 유의사항 ... 205 라. 시장 세분화를 통한 차별화된 표적 제품 개발 ... 206 8-3. 시장조사 및 아이디어 도출 ... 207 가. 시장조사 ... 207 나. 아이디어 도출 ... 207 다. IP 권리화 여부 조사 ... 208 8-4. 소재 발굴 등 연구개발 ... 209 가. IP 문제 ... 209 나. 소재 개발 사례 및 고려 사항 ... 209 8-5. 컨셉(identity) 정립 ... 212 가. 컨셉 정립 시 고려사항 ... 212 나. IP 문제 ... 217 8-6. 특허·상표 등 IP 권리화 ... 218 가. 특허·실용신안 출원 ... 218 나. 상표 출원 ... 219 8-7. 처방 및 시제품 제작 ... 222 가. 처방 및 시제품 제작 시 고려사항 ... 222 나. IP 고려사항 ... 222 8-8. 시험 마케팅 ... 223 8-9. 국내 인허가 ... 225 가. 개요 ... 225 나. 효력시험 ... 225 다. 인체적용시험 자료 ... 225 라. 동물실험 금지 추세 ... 226 마. 화장품 검사기관 ... 226 8-10. 해외인증제도 ... 228 가. 개요 ... 228 나. 미국의 인증제도 ... 231 다. 중국의 인증제도 ... 232 라. 태국의 인증제도 ... 235 마. 베트남의 인증제도 ... 237 바. 싱가포르의 인증제도 ... 237 8-11. 부자재 결정 ... 239 가. 부자재 결정시 고려사항 ... 239 나. IP 고려사항 ... 242 8-12. 생산 ... 243 가. 개요 ... 243 나. 자체 생산의 경우 ... 243 다. 외부 생산의 경우 ... 244 8-13. 마케팅 및 판매유통 ... 247 가. 개요 ... 247 나. 타깃 마케팅 전개 ... 248 다. 프로모션 ... 249 라. IP 활용 ... 249 마. 중국 시장 진출 시 유의사항 ... 249 바. 미국 진출 시 유의사항 ... 254 8-14. IP(특허, 상표, 영업비밀 등) 보호 ... 257참 고 문 헌 ... 258끝페이지 ... 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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