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Yonsei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박소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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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남정모
,
은병욱
,
김주상
,
김태현
,
이주은
,
김재현
,
심성근
,
장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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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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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6-01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등록번호 |
TRKO201700004435 |
DB 구축일자 |
2017-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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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잠복결핵.검진.비용효과분석.latent tuberculosis infection (LBTI).screening.cost-effective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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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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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국가대비 국내의 높은 결핵 발생률은 활동성 결핵의 집단내 전파가 효과적으로 차단되지 못했기 때문이며, 이로 인해 집단내 활동성 결핵의 감염 차단 및 잠복결핵의 치료로 결핵균의 전파를 조기에 차단의 필요성에 제기되었다. 국내의 경우 고령층에서 결핵 환자 유병률이 가장 높으나 10대 후반-20대 후반 연령군에서 결핵 발생률의 고점현상이 발견되었다. 젊은 연령군에서의 결핵발병률을 감소하기 위해서는 해당 연령대의 집단시설에 대한 잠복결핵 검진 및 치료의 집중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집단시설에 대한 잠복결핵 집중관리 우선순
OECD 국가대비 국내의 높은 결핵 발생률은 활동성 결핵의 집단내 전파가 효과적으로 차단되지 못했기 때문이며, 이로 인해 집단내 활동성 결핵의 감염 차단 및 잠복결핵의 치료로 결핵균의 전파를 조기에 차단의 필요성에 제기되었다. 국내의 경우 고령층에서 결핵 환자 유병률이 가장 높으나 10대 후반-20대 후반 연령군에서 결핵 발생률의 고점현상이 발견되었다. 젊은 연령군에서의 결핵발병률을 감소하기 위해서는 해당 연령대의 집단시설에 대한 잠복결핵 검진 및 치료의 집중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집단시설에 대한 잠복결핵 집중관리 우선순위 대상선정을 위한 비용-효과 분석을 수행하였다.
2013년, 2014년 접촉자 및 지표환자 역학 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집단시설별 1명 결핵환자 예방을 위해 잠복결핵 검사를 받아야하는 인구(NNS)수를 계산하고, 집단시설별 비용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NNS값이 가장 작은 집단은 어린이집으로 1명의 잠복결핵 환자를 찾아 내기 위해 검진을 해야 하는 최소 인원이 학생에서는 80명, 교직원에서는 76명인 것으로 추정되었다. 그 다음으로 NNS값이 낮은 집단 시설은 초등학교(120명)와 사회복지 시설 및 교정시설(164명)이었다. 비용차이 분석 결과 2015년 10월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학생의 현재 인구수를 기반으로 잠복결핵 관련 확률값과 검사비용을 고려하여 실시되었다. 그 결과 직접비만을 고려한 경우 비용-차이 분석에 따르면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 1학년 때 보다는 대학교 1학년 때 집단선별검사(mass screening)를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대학생은 연령범위가 넓고 이질적인 집단으로 통제가 어려운 반면, 중, 고등학생은 동질한 집단이며 통제가 상대적으로 쉬운 것을 고려할 때, 적은 차이를 보인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집단선별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잠복결핵검진의 비용-효과 분석결과 비검진군 대비 잠복결핵 검진을 실시할 경우 QALY기준 초·중·고·대학생의 ICER는 초등학교 1학년 QALY기준 ICER 1,483만원, 중학교 1학년 QALY기준 ICER 1,6733만원, 고등학교 1학년 QALY기준 ICER 1,672만원, 대학교 1학년 QALY기준 ICER 1,643만원이었으며, 초중고 각각 1학년에서 검진을 실시할 경우 QALY기준 ICER 1,480만원으로 추정되어 모두 비용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집단시설 대상으로 시행하는 잠복결핵검진은 비용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되며, 비용-차이 분석에 따르면 초등학생과 중학생보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선별검사(mass screening)를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출처 : 보고서 요약문 4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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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has the highest incidence rates of turberculosis (TB) among OECD countries. High TB incidence may imply that active TB is not effectively controled and it is necessary to control latent tuberculosis infection (LBTI) as means of early control of TBs. Although TB incidence rates are the highest
Korea has the highest incidence rates of turberculosis (TB) among OECD countries. High TB incidence may imply that active TB is not effectively controled and it is necessary to control latent tuberculosis infection (LBTI) as means of early control of TBs. Although TB incidence rates are the highest among the elderly Koreans, the rates show a peak at age of late 10s to late 20s. In order to control TB incidence rates among young population, controls targeted to group facilities and schools should be pursued. Therefore in this study, we performed the cost-effective analysis on the mass screening of LBTI to prioritize the target group facilities.
We used the TB epidemiology data in 2013 and 2014 and calculated the number needed to screen (NNS) as one measure of protective effect of LBTI screening by group facilities (or schools).
As a result, the estimated NNS was the smallest in child day-care centers where the minimum number of children to screen in order to detect one LBTI patient was 80, and that of day-care center teachers was 76. Next lowest NNS was for social welfare facilities (NNS=120) and for correctional facilities (NNS=164). The cost-difference analysis suggested that total cost was lower in universities, but not in middle and high schools. Cost-effective analysis revealed that screening of LBTI has ICER of 14,830,000 Korean Won per on QALY in elementary school, 16,733,000 Korean Won in middle school, 16,720,000 Korea Won in high school, 16,430,000 Korean Won in universities, and 14,800,000 Korean Won in the combination with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which suggest that LBTI screening is cost-effective.
(출처 : Summary 6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정책연구용역사업 최종결과보고서 ... 2
- 목차 ... 3
- 보고서 요약문 ... 4
- Summary ... 6
- 정책연구용역사업 연구결과 ... 7
- 제1장 최종 목표 ... 7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3
- 제3장 최종 연구내용 및 방법 ... 13
- 제4장 최종 연구 결과 ... 53
- 제5장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 ... 113
- 제6장 연구성과 및 활용계획 ... 116
- 제7장 정책연구용역사업 진행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118
- 제8장 기타 중요변경사항 ... 119
- 제9장 연구비 사용 내역 및 연구원 분담표 ... 120
- 제10장 참고문헌 ... 122
- 제11장 첨부서류 ... 126
- 끝페이지 ...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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