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수교육 프로그램 운영 매뉴얼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육아정책연구소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연구책임자 이미화
참여연구자 강은진 , 김은설 , 김동훈 , 김아름 , 최지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주관부처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등록번호 TRKO201700005149
DB 구축일자 2017-10-12

초록

0 보육교직원의 인성 함양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하여 보수교육 교육프로그램 개편
0 지역별 보수교육기관에서 개편 프로그램에 따라 교육 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과목별 표준 교육내용 및 교수 방법에 대한 운영메뉴얼 개발 · 보급
(출처 : prism)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I. 총론 ... 7
  • 1. 개정의 필요성 및 목적 ... 7
  • 2. 개정 원칙 및 방향 ... 8
  • 3. 과정별 성격 및 목표 ... 11
  • 가. 보육교사 보수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 ... 11
  • 나. 원장 보수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 ... 12
  • 4. 보수교육과정 운영 방안 ... 13
  • 5. 과정별 교과목명 ... 14
  • 가. 보육교사 보수교육과정 개정 ... 14
  • 나. 원장 보수교육과정 개정 ... 18
  • II. 보수교육과정별 교과목 개요 ... 25
  • 1. 2급 승급교육과정 ... 25
  • 가. 인성·소양 영역 ... 25
  • 나. 건강·안전 영역 ... 32
  • 다. 전문지식·기술 영역-장애 및 다문화 실제 ... 40
  • 라. 전문지식·기술 영역-보육활동 운영의 실제 ... 44
  • 마. 전문지식·기술 영역-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 68
  • 2. 1급 승급교육과정 ... 74
  • 가. 인성·소양 영역 ... 74
  • 나. 건강·안전 영역 ... 82
  • 다. 전문지식·기술 영역-장애 및 다문화 실제 ... 91
  • 라. 전문지식·기술 영역-보육활동 운영의 실제 ... 95
  • 마. 전문지식·기술 영역-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 118
  • 3. 보육교사 일반직무교육과정(기본) ... 123
  • 가. 인성·소양 영역 ... 123
  • 나. 건강·안전 영역 ... 131
  • 다. 전문지식·기술 영역-장애 및 다문화 실제 ... 138
  • 라. 전문지식·기술 영역-보육활동 운영의 실제 ... 142
  • 마. 전문지식·기술 영역-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 159
  • 4. 보육교사 일반직무교육과정(심화) ... 164
  • 가. 인성·소양 영역 ... 164
  • 나. 건강·안전 영역 ... 172
  • 다. 전문지식·기술 영역-장애 및 다문화 실제 ... 179
  • 라. 전문지식·기술 영역-보육활동 운영의 실제 ... 183
  • 마. 전문지식·기술 영역-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 202
  • 5. 원장 사전직무교육과정 ... 207
  • 가. 인성·소양 영역 ... 207
  • 나. 건강·안전 영역 ... 215
  • 다. 전문지식·기술 영역-장애 및 다문화 실제 ... 230
  • 라. 전문지식·기술 영역-기관 운영의 실제 ... 237
  • 마. 전문지식·기술 영역-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 260
  • 6. 원장 일반직무교육과정(기본) ... 266
  • 가. 인성·소양 영역 ... 266
  • 나. 건강·안전 영역 ... 273
  • 다. 전문지식·기술 영역-장애 및 다문화 실제 ... 282
  • 라. 전문지식·기술 영역-기관 운영의 실제 ... 288
  • 마. 전문지식·기술 영역-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 305
  • 7. 원장 일반직무교육과정(심화) ... 310
  • 가. 인성·소양 영역 ... 310
  • 나. 건강·안전 영역 ... 317
  • 다. 전문지식·기술 영역-장애 및 다문화 실제 ... 326
  • 라. 전문지식·기술 영역-기관 운영의 실제 ... 330
  • 마. 전문지식·기술 영역-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 348
  • 끝페이지 ... 355

표/그림 (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