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기자동차 신산업 육성을 위한 생태계 기반구축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넥스텔리전스
연구책임자 김철환
참여연구자 유찬용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등록번호 TRKO201700005212
과제고유번호 1415145390
사업명 에너지자원정책연구
DB 구축일자 2017-10-12

초록

Ⅰ. 연구 개요

○ 최근 우리나라는 POST-2020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2030년까지 예상목표치 대비 37%를 감축하는 안을 제시했으며 전기차 보급 확대는 운송부문에서 목표치 달성을 위해 불가결한 요소임

○ 전기차의 대규모 보급을 위해서는 전기차산업 생태계가 원활하게 작동되고 유관 비즈니스 모델이 활성화되어야 하지만 아직 그러한 단계에 이르지 못하고 있음
- 전기차 관련 비즈니스 모델 개발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으나 그 관점에 공급자 중심의 수익성 확보에 치우쳐 있어 본격적인 전기자동차 보급을 위한 포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4
  • 요약 ... 9
  • Ⅰ. 연구 개요 ... 45
  • 1. 연구 배경 및 목표 ... 46
  • (1) 연구 배경 ... 46
  • (2) 연구 목표 ... 48
  • 2. 연구의 범위 ... 50
  • Ⅱ. 글로벌 전기차산업 현황 ... 51
  • 1. 자동차 관련 제도 및 기술 동향 ... 52
  • (1) 자동차 온실가스‧연비 규제 ... 52
  • (2) CO2 기반 자동차세제 ... 55
  • (3) 자동차기술 동향 ... 58
  • 2. 글로벌 전기차 보급 현황 ... 61
  • (1) 글로벌 전기차 보급 개요 ... 61
  • (2) 미국 ... 63
  • (3) 유럽 ... 66
  • (4) 중국 ... 71
  • (5) 일본 ... 73
  • 3. 전기차 연구개발 동향 ... 75
  • (1) 글로벌 투자 규모 ... 75
  • (2) 차체 개발 ... 75
  • (3) 배터리 개발 ... 78
  • 4. 전기동력차 및 충전인프라 시장 전망 ... 81
  • (1) 전기차 ... 81
  • (2) 충전인프라 ... 84
  • 5. 전기차 구매 인센티브 제도 ... 87
  • (1) 미국 ... 87
  • (2) 일본 ... 88
  • (3) 영국 ... 91
  • (4) 프랑스 ... 92
  • (5) EU 국가 종합 ... 93
  • (6) 전기차 인센티브 제도의 특징 비교 ... 95
  • (7) 시사점 ... 96
  • 6. 충전인프라 구축 인센티브 제도 ... 98
  • (1) 미국 ... 98
  • (2) 일본 ... 100
  • (3) 영국 ... 103
  • (4) 프랑스 ... 104
  • Ⅲ. 주요국의 전기차 개발‧보급 전략 ... 106
  • 1. 독일 ... 107
  • (1) 전기차 보급 전략 개요 ... 107
  • (2) e모빌리티 전략의 주요 시책 내용 ... 108
  • (3) e모빌리티 전략의 접근 방식 ... 109
  • (4) 전기자동차법 (2014) ... 112
  • (5) e모빌리티 지원제도의 부문별 요약 ... 113
  • 2. 일본 ... 116
  • (1) 차세대자동차 전략 2010 (2010) ... 116
  • (2) 일본재흥전략 (2013) ... 118
  • (3) 자동차산업전략 2014 (2014) ... 118
  • 3. 중국 ... 122
  • (1) 중국의 신에너지차 정책 추진 배경 ... 122
  • (2) 신에너지차 보급정책 추진 경과 ... 123
  • (3) 주요 시책의 내용 ... 124
  • (4) 신에너지차 보조금 제도 ... 132
  • (5) 지방정부의 신에너지차 보급지원 정책 ... 134
  • (6) 신에너지차 보급 정책의 과제 ... 135
  • 4. 노르웨이 ... 137
  • (1) 전기동력차 보급 현황 ... 137
  • (2) 정책적 지원제도 ... 138
  • (3) 지원제도에 대한 평가와 비판 ... 139
  • Ⅳ. 우리나라 전기차산업 현황 및 개발‧보급 정책 ... 142
  • 1. 전기차산업 현황 ... 143
  • (1) 전기차 보급 ... 143
  • (2) 국내 온실가스·연비규제 현황 ... 144
  • (3) 기술개발 현황 ... 145
  • (4) 충전기 표준 현황 ... 148
  • (5) 주요국 대비 현황 비교 ... 150
  • 2. 전기차 개발‧보급 정책 현황 ... 153
  • (1) 전기차산업 활성화 방안 (2009. 10.) ... 153
  • (2) 전기자동차 개발계획 (2010. 9.) ... 154
  • (3) 그린카산업 발전전략 (2010. 12.) ... 155
  • (4) 전기차 상용화 종합대책 (2014. 12.) ... 159
  • (5) 친환경자동차 구매지원 대책 (2015) ... 164
  • (6) 지자체 전기차 보급지원 ... 166
  • 3. 정책의 평가 및 시사점 ... 167
  • Ⅴ. 전기차 생태계 기반구축의 방향성 ... 170
  • 1. 정부 전기차 보급목표 점검 ... 171
  • (1) 2030년 전기차 보급대수 경로 추정 ... 171
  • (2) 2030년 전기버스 보급대수 경로 추정 ... 173
  • 2. 전기차 생태계의 개념과 특징 ... 176
  • (1) 자동차산업 생태계의 특징 ... 176
  • (2) 전기동력차 생태계의 특성 : 기존 생태계의 심화 ... 177
  • (3) 전기동력차 생태계의 특성 : 기존 생태계의 확장 ... 178
  • 3. 전기차 생태계 조성에서 정부의 역할 ... 180
  • (1) 생태계 기반 구축에서의 정부 역할 ... 180
  • (2) 전기차의 경제성 확보 지원 ... 182
  • (3) 정부의 기대 관리 기능 ... 184
  • 4. 전기차 생태계 기반구축의 방향성 ... 187
  • (1) 기본 방향 ... 187
  • (2) 여건 분석의 시사점 요약 ... 188
  • 5. 전기차 생태계 기반구축의 전략 방향 ... 193
  • Ⅵ. 전기차 생태계 기반구축 방안 ... 195
  • 1. 전기버스 보급 확대 ... 196
  • 2. 전기트럭 활용 활성화 ... 198
  • (1) 화물자동차 운수업 현황 ... 198
  • (2) 전기트럭 보급의 문제점 ... 203
  • (3) 택배 배송용 전기트럭 보급 방안 ... 205
  • 3. 중고 전기차시장 활성화 ... 207
  • (1) 중고차시장의 일반적 특징 ... 207
  • (2) 중고 전기차시장 현황 ... 209
  • (3) 중고 전기차시장 활성화를 위한 과제 ... 215
  • (4) 중고 전기차시장 활성화 대책(안) ... 216
  • 4. 전기차 자동차보험제도 개선 ... 220
  • (1) 전기차 자동차보험 현황 ... 220
  • (2) 전기차 보험료 인하 방안 ... 222
  • 5. 전기차 생태계 전문인력 양성 ... 229
  • (1) 전기차 생태계 전문인력의 특징 ... 229
  • (2) 일본의 인재육성 사례 ... 230
  • (3) 부문별 인재육성 방안 ... 231
  • 6. 법인 전기차 구매에 대한 세제 혜택 ... 235
  • (1) 현행 제도 ... 235
  • (2) 개선안 ... 237
  • 7. 전기차 인지도 개선‧홍보 방안 ... 238
  • (1) 전기차 체험 프로젝트 ... 238
  • (2) 전기차 이미지 메이킹 프로젝트 ... 238
  • Ⅶ. 전기차 신산업 육성 방안 ... 240
  • 1. 전기차 신산업의 개요 ... 241
  • 2. 전기차 개조‧튜닝 비즈니스 ... 243
  • (1) 자동차 개조‧튜닝시장 현황 ... 243
  • (2) 전기차 개조‧튜닝 현황 ... 246
  • (3) 전기차 개조‧튜닝 비즈니스 육성 방안 ... 249
  • 3. 충전서비스 비즈니스 ... 251
  • (1) 충전서비스 사업자 육성의 필요성 ... 251
  • (2) 충전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 252
  • (3) 국내 현황 ... 254
  • (4) 일본의 NCS 사례 ... 255
  • (5) 충전서비스 사업자 육성 방안 ... 257
  • 4. 전기차-전력망 연계 ... 260
  • (1) 기술 개요 ... 260
  • (2) 국내 현황 ... 262
  • (3) 일본의 V2G 실증 사례 ... 262
  • (4) 전기차-전력망 연계 서비스 활성화 방안 ... 268
  • 5. 전기차 폐배터리 활용(4R) 비즈니스 ... 270
  • (1) 개요 ... 270
  • (2) 국내 현황 ... 271
  • (3) 해외 현황 ... 272
  • (4) 전기차 폐배터리 활용 비즈니스 활성화 방안 ... 278
  • 끝페이지 ... 278

표/그림 (181)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