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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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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영상 및 동영상 저작권 보호를 위한 디지털 워터마킹 기술 개발
Digital watermarking Technology for Copyright-Protected 3D Images and Video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이흥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등록번호 TRKO201700005615
과제고유번호 1375026490
사업명 저작권보호및이용활성화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디지털 워터마킹.3D 영상.3D 동영상.저작권 보호.시각 피로도.Digital watermarking.3D image.3D video.Copyright protection.Visual fatigue.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5615

초록

DIBR 워터마킹: 동영상의 시간 축 공격, 비가시성과 연산량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시간 축을 포함한 3차원 주파수 영역과 프레임 특성을 이용하여 알고리즘 설계.
S3D 워터마킹: 동영상의 시각 피로도와 연산량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ORB 영상 미칭 기법을 이용하여 연속된 프레임 간 유사 블록 누적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알고리즘 설계.
개발된 DIBR 및 S3D 워터마킹 기술은 비인지성, 강인성, 정보 삽입량, 시각피로도의 모든 성능을 기준으로 기존의 기술보다 우수한 결과를 보임.

(출처:보고서 요약서

Abstract

Ⅱ. The purpose and need for technology develop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digital watermarking technology for 3D image and video contents copyright protection with consideringvarious factors such as minimizing visual fatigue and maintaining robustness. 3D content market is rapi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약문 ... 4
  • SUMMARY ... 8
  • CONTENTS ... 13
  • 목차 ... 14
  • 제1장 기술개발과제의 개요 ... 15
  • 제1절 기술개발의 목표 및 평가의 착안점 ... 15
  • 제2절 기술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제3절 기술개발의 범위 ... 20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2
  • 제1절 국내외 시장 현황 ... 22
  • 제2절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변화 및 연구결과의 기술 현황 ... 24
  • 제3장 기술개발 내용, 방법 및 결과 ... 26
  • 제1절 DIBR 영상 및 동영상 특징 추출 및 워터마킹 모듈 ... 26
  • 제2절 S3D 영상 및 동영상 특징 추출 및 워터마킹 모듈 ... 33
  • 제3절 S3D 영상 및 동영상 시각피로도 최적화 모듈 ... 45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52
  • 제1절 기술개발의 목표달성도 ... 52
  • 제5장 기술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54
  • 제1절 기술개발결과의 활용방안 및 기대성과 ... 54
  • 제6장 기술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56
  • 제7장 참고문헌 ... 62
  • 끝페이지 ... 63

표/그림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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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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