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엠디엔 |
연구책임자 |
김은대
|
참여연구자 |
곽훈
,
배한용
,
장외태
,
하성철
,
김철한
,
정성우
,
홍성수
,
오재현
,
이정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1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산업단지공단 Korea Industrial Complex Corporation |
등록번호 |
TRKO201700006835 |
과제고유번호 |
1415130987 |
사업명 |
산업집적지경쟁력강화사업 |
DB 구축일자 |
2017-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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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인서트 사출.리어램프.생산자동화 시스템. GATE CUT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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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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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최종목표
본 과제의 개발 내용은 수작업에 의존하고 있는 자동차 리어 램프(Automobile Rear Lamp)의 ASS'Y LENS와 INSERT LENS의 최적 접합을 위해, INSERT LENS의 예열 및 인서트(Insert) 공정을 자동화하고, 나아가 로봇을 응용하여 INSERT LENS의 삽입부터 GATE CUTTING까지 전체 제조공정의 자동화 구축사업이다.
2. 개발내용 및 결과
1. 생산 C/T(공정 C/T )(Sec) : 20(전체항목에서 차지하는 비중(%)), 현재 생산 수준 8
1. 최종목표
본 과제의 개발 내용은 수작업에 의존하고 있는 자동차 리어 램프(Automobile Rear Lamp)의 ASS'Y LENS와 INSERT LENS의 최적 접합을 위해, INSERT LENS의 예열 및 인서트(Insert) 공정을 자동화하고, 나아가 로봇을 응용하여 INSERT LENS의 삽입부터 GATE CUTTING까지 전체 제조공정의 자동화 구축사업이다.
2. 개발내용 및 결과
1. 생산 C/T(공정 C/T )(Sec) : 20(전체항목에서 차지하는 비중(%)), 현재 생산 수준 85초(연구개발 전 국내 수준), 85초 → 60초(개발 목표치), 58(개발결과)
2. 불량률 (%) : 30(전체항목에서 차지하는 비중(%)), 현재 수준 25%(연구개발 전 국내 수준), 25% -> 10%(개발 목표치), 6.5(개발결과), • 시간 측정 • 사출라인 자동 산출 • 현재수준 85초 대비 평가
3. 생산효율(%) : 20(전체항목에서 차지하는 비중(%)), 현재 수준 82% 20시간/일 기준대비(연구개발 전 국내 수준), 95%(개발 목표치), -(개발결과), • 현재수준 25% 대비 평가(평가방법)
4. 접합력(융착강도)(kgf/㎠) : 15(전체항목에서 차지하는 비중(%)), 현재수준 105 kgf/㎠(연구개발 전 국내 수준), 150(개발 목표치), 174.2(개발결과), • 현재수준 82% 20시간/일 기준 대비 평가(평가방법)
5. 어닐링 온도편차(℃) : 15(전체항목에서 차지하는 비중(%)), 현재수준 25℃(연구개발 전 국내 수준), 10(개발 목표치), 8.31(개발결과), • 인장시험기(LR10K) •현재수준 105 kgf/㎠ 대비 평가 • 열화상카메라 •현재수준 25℃ 대비 평가(평가방법)
3. 기대효과(기술적 및 경제적 효과)
생산(원) : 1,000,000,000(개발후 1년), 2,000,000,000(개발후 2년), 5,000,000,000(개발 후 3년), 8,000,000,000(계)
수출(원) : 0(개발후 1년), 1,000,000,000(개발후 2년), 2,000,000,000(개발 후 3년), 3,000,000,000(계)
고용(명) : 3(개발후 1년), 5(개발후 2년), 10(개발 후 3년), 18(계)
지적재산권 확보 (기술개발 기간 내)
■ 특허 1건 (국내 1건, 해외 건 )
■ 품질인증 •규격획득 1건 (국내1건, 해외 건 )
4. 적용분야
국내 최초로 이종 사출기 및 양방향 사출기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기존의 설비를 이용하여 제품생산이 가능한 “ 개선된 형태의 인서트사출 방식에 의한 자동화 양산 시스템” 으로 개발 실용화함으로써,자동차부품 사출 산업분야뿐만 아니라 유사 인서트사출 산업으로의 다목적 분야에 적용가능함.
(출처 : 생산기술사업화 지원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4p)
목차 Contents
- 표지 ... 1생산기술사업화 지원사업 최종보고서 ... 2제출문 ... 3최종보고서 초록 ... 4목차 ... 5제 1 장 서론 ... 6 제 1 절 개발기술의 개요 ... 6 제 2 절 개발기술동향 ... 8 제 3 절 기술개발 시 예상되는 파급효과 및 활용방안 ... 13 제 4 절 개발기술의 평가방법 및 평가항목 ... 14 제 5 절 기술개발 추진전략 ... 15 제 6 절 기술개발 추진체계 및 편성도 ... 16 제 7 절 추진일정 및 역할분담 ... 18제 2 장 기술개발 결과 ... 19 제 1 절 정량적 목표에 따른 기술개발 결과 ... 19 제 2 절 자동차 리어램프 생산 자동화 시스템 개발 ... 20 제 3 절 각 공정별 시스템 개발 결과 ... 25 1. 개발 시스템 적용 모델 및 주변장비 결정 ... 25 2. 제품 어널링 및 착공 안착지그 개발 ... 26 3. 어널링, 게이트 컷팅용 정밀 이송 시스템 개발 ... 30 4. 금형 투입 및 취출용 로봇 Tool 개발 ... 33 5. 자동 게이트 커팅 시스템 개발 ... 35 6. 플라즈마를 이용한 인서트 미접합 불량 개선 시스템 개발 ... 38 7. 금형 취부 정밀도 향상 개발 ... 43 8. 인서트 렌즈 착공 안착 지그의 열해석 ... 44끝페이지 ...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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