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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스마트 복합환승역사 구축기반 및 여객거동 해석 기술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진호
참여연구자 남성원 , 강병윤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1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700007172
과제고유번호 1415125774
사업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7-10-12
키워드 고속·대용량 이동시스템.복합환승역사.스마트역사.여객유동.이산요소법.High speed and capacity elevator.Complex transfer station.Smart station.Passenger flow.DEM method.

초록

철도중심의 통합적 대중교통시스템 환승체계 최적화를 통한 활성화 기발 구축이 필요하다. 환승시간, 이동속도 30% 향상을 이한 고속 대용량 이동시스템 핵심요소기술 개발과 스마트 복합환승역사 구축 기반기술을 개발하였다.

고속·대용량 엘리베이터 기반기술 개발 및 성능검증은 환승거리 및 시간 단축을 위한 획기적인 환승 인프라 개선 기술로 교통약자 이동 편의성 향상할 수 있다. 또한 복합환승역사 설계자료 분석 및 현장조사를 통한 환승시간 단축 방안을 도출 하였다.

철도역에서의 승객 유동에 대한 고찰과 유동 상태 평가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출문 ... 2보고서 요약서 ... 3요약문 ... 4목차 ... 7표목차 ... 9그림목차 ... 10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4 제1절 연구 배경 ... 14 제2절 연구 내용 및 범위 ... 16 1. 세부 목표 ... 16 2. 추진체계 ... 16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9 제1절 스마트 복합환승역사 구축을 위한 기반기술 개발 ... 19 1. 국내 복합환승역사 시범구축사업 ... 19 2. 국외 복합환승역사 ... 22 3. 수직·수평 다구간 대용량 이동시스 ... 31 제2절 인간공학 기반의 철도 여객 거동 해석 연구 ... 35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38 제1절 스마트 복합환승역사 구축을 위한 기반기술 개발 ... 38 1. 개요 ... 38 2. 연구개발내용 ... 38 제2절 인간공학 기반의 철도 여객 거동 해석 연구 ... 76 1. 개요 ... 76 2. 연구개요 일반 ... 77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19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21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124 1.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of JR East Group ... 124 2. Nikken Sekkei사 및 일본의 복합환승역사 ... 126제7장 참고문헌 ... 131부록 ... 136 A1. 솔버 입력파일 ... 136끝페이지 ... 139

표/그림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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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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