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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동해기연(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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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재엽 |
참여연구자 | 김정엽 , 권혁 |
보고서유형 | 연차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7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700007363 |
과제고유번호 | 1615007806 |
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
DB 구축일자 | 2017-10-12 |
키워드 | 연돌효과.고층건물.저감기술.수직통로.압력차.chimney effect.high rise building.reduction technology.shaft.pressure difference. |
본 연구에서는 고층건물의 에너지와 거주환경 개선을 위한 적극적 방안(Active method)의 연돌효과 저감 기술로서, 고층건물 수직통로의 저층부에서 공기를 급기하고 고층부에서 배기하여서 수직통로에 공기의 흐름을 생성시킴으로써 연돌효과의 영향을 축소하거나 상쇄시키는 기술에 대한 사업화를 추진하였다.
그 일환으로서 송풍기·덕트·제어기·급배기구 등 핵심요소에 대한 설계와 연돌효과 저감설비의 설계도서 및 설계기준을 제시하였고, 네트워크 기반 및 CFD 상세 수치해석 기술을 적용하여 핵심인자 및 건물 특성에 따른 연돌효과와 저감성능
□ Purpose & Contents
Rising of air through the vertical shaft such as stair or elevator due to the difference between indoor and outdoor in winter which is dubbed, chimney effect, occurs in high rise building. Air flow and pressure difference between compartments caused by chimney effect result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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