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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주)삼현피에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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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충언 |
보고서유형 | 연차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06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700007632 |
과제고유번호 | 1615008458 |
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
DB 구축일자 | 2017-10-12 |
키워드 | 바닥판시공.프리스트레스트.강합성거더.교량.합리화.Deck Construction.Prestressed.Composite Girder.Bridge.Rationalized. |
○ 기존 프리스트레스트 강합성거더(이하 Precom)의 단면과 상세를 합리적으로 개선하여 공사비를 90% 수준으로 낮추면서 바닥판 시공성을 향상시키는 기술을 개발
○ 설계하중의 2배 이상의 구조안전성을 확보하고 사용성(주행안전성, 진동, 균열 등)에 대한 성능도 확보하면서 동시에 콘크리트교와의 차별화를 위해 복부색채를 적용하여 조화로운 경관디자인을 가진 교량을 양산
[연구내용]
- 복부단면 개선방법 도출
- 단순교 설계⋅시공 표준화
- 철도교 실물모형 실험체 구조성능 검증
- 연속교 설계⋅시공기술 개
□ Results
○ Technical Achievements
- Longer Span : Roadway 50m→70m, Railway 45m→55m
- Constructablity of Deck : Simplification, Reduction of Construction Period
- Safety & Serviceability : more than 2.0, deflection/dynamic performance.
- Advanced Design Technology : Limit State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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