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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주)삼우아이엠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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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전범준 |
참여연구자 | 정지윤 |
보고서유형 | 2단계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08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700007640 |
과제고유번호 | 1615007807 |
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
DB 구축일자 | 2017-10-12 |
키워드 | 철근유도고정.기계배근.인력배근.연속철근 콘크리트포장.일체화.Reinforced Tube Feeding & Fixed Device.Mechanical Placement Method.Manual Method.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Unification. |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연구목적
- 본 연구에서는 포장 공용성 증대를 위하여 JCP포장 위주에서 벗어나, CRCP 포장의 확대적용을 목적으로 하는 기존 CRCP 공법의 시공성 해결과 구조적 성능을 향상시킨 공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기존 개발 장비의 일체화를 통해 시공성, 경제성을 개선하여 기존보다 효율적인 장비를 개발하여 사업화하는 연구를 진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연구내용
- 콘크리트 포설 일체화 및 효율성 20%향상
- 기존 개발 장비대비 콘크리트포설 효율 10%이상 달
□ Results
○ 철근유도 및 콘크리트 공급 / 포설 마무리 일체화 장비 개발 및 공법 개발
- 슬림폼페이버(SP1600), 철근유도장치의 일체화를 통해 현장 적용성능을 확보와 일일 시공량을 향상시켰다.
- 일체화 장비에 철근위치조절이 가능한 센서, 타이바삽입장치(TBI)를 개발하여 설치하였다.
- 2차로 포설뿐만 아니라 3차로 동시 포설이 가능한 장비를 개발하였다.
- 우수한 공용성을 제공하고 경제적이며 시공성능이 우수한 공법을 위하여 품질기준 및 이를 확보할 수 있는 전문 시방서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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