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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외부 온도조건에 따른 직접분사식 가솔린 자동차 배출입자 분포 및 가스상 물질 배출 특성
Investigation on particle and gas emissions characteristics in the GDI passenger car according to the ambient temperatur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아주대학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연구책임자 박준홍
참여연구자 김정수 , 이종태 , 박용희 , 이태우 , 권상일 , 김형준 , 정성운 , 윤창완 , 강건우 , 오승택 , 이상현 , 이종철 , 한제헌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과제관리전문기관 국립환경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등록번호 TRKO201700008168
과제고유번호 1485014260
사업명 국립환경과학원연구사업
DB 구축일자 2017-10-12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8168

초록

1. 연구배경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국내의 자동차 환경규제는 지속적으로 강화되어왔고, 2005년부터는 수도권 대기환경개선을 위한 특별대책이 추진되어 왔다. Figure 1과 같이 서울의 PM10 농도는 2003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되었으나, 2012년 이후에는 45~50μg/m3 수준에서 정체되고 있다. 2013년부터 PM2.5에 대한 농도를 측정하기 시작하였는데 2015년까지는 뚜렷한 감소경향은 확인되지 않고 있으며, 2차 미세입자 생성의 원인

Abstract

The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technology is known to reduce fuel consumption and CO2 emission but the technology could increase the particulate emission. In this study particulate mass (PM) and number (PN) emissions including NOx emissions from GDI vehicles have been estimated in v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표목차 ... 3
  • 그림목차 ... 4
  • Abstract ... 6
  • Ⅰ. 서론 ... 7
  • 1. 연구배경 ... 7
  • 2. 연구목표 ... 9
  • Ⅱ. 연구방법 ... 10
  • 1. 직접분사 휘발유 자동차 기술 특성 ... 10
  • 2. 국가별 자동차 입자상물질 규제 동향 ... 11
  • 3. 자동차의 입자상물질 평가방법 ... 13
  • 4. 시험자동차 ... 16
  • III. 연구결과 및 고찰 ... 18
  • 1. 자동차의 입자상물질 배출특성 ... 18
  • 가. 인증시험모드에서의 배출특성 ... 18
  • 나. 입자개수 분포 특성 ... 20
  • 다. 배출계수 산정모드에서의 입자 배출특성 ... 21
  • 2. 주행조건에 따른 입자상물질 배출 영향 ... 23
  • 가. 가혹 주행모드에서의 배출특성 ... 23
  • 나. 냉간 및 열간 시동조건의 영향 ... 25
  • 다. 외기온도에 따른 영향 ... 25
  • 라. 실제 도로 주행 조건에서의 배출특성 ... 28
  • 3. 대기중의 미세먼지에 대한 영향 분석 ... 29
  • Ⅳ. 결론 ... 31
  • 참고문헌 ... 33
  • 끝페이지 ... 33

표/그림 (2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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