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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아주대학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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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준홍 |
참여연구자 | 김정수 , 이종태 , 박용희 , 이태우 , 권상일 , 김형준 , 정성운 , 윤창완 , 강건우 , 오승택 , 이상현 , 이종철 , 한제헌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
과제관리전문기관 | 국립환경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
등록번호 | TRKO201700008168 |
과제고유번호 | 1485014260 |
사업명 | 국립환경과학원연구사업 |
DB 구축일자 | 2017-10-12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8168 |
1. 연구배경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국내의 자동차 환경규제는 지속적으로 강화되어왔고, 2005년부터는 수도권 대기환경개선을 위한 특별대책이 추진되어 왔다. Figure 1과 같이 서울의 PM10 농도는 2003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되었으나, 2012년 이후에는 45~50μg/m3 수준에서 정체되고 있다. 2013년부터 PM2.5에 대한 농도를 측정하기 시작하였는데 2015년까지는 뚜렷한 감소경향은 확인되지 않고 있으며, 2차 미세입자 생성의 원인
The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technology is known to reduce fuel consumption and CO2 emission but the technology could increase the particulate emission. In this study particulate mass (PM) and number (PN) emissions including NOx emissions from GDI vehicles have been estimated in 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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