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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인하대학교 InHa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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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주현철 |
보고서유형 | 3단계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0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1700009375 |
과제고유번호 | 1711015427 |
사업명 | 기후변화대응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7-10-28 |
키워드 |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거시적 연료전지 모델.기계적 변형.막-전극 접합체.가스 확산층.저온 시동.미세 MPL.플러딩.물 관리.Polymer electrolyte fuel cell.macroscopic fuel cell.mechanical deformation.membrane electrode assembly.gas diffusion layer.cold start.micro-porous layer.flooding.water management.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9375 |
Ⅱ.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 고분자전해질 막을 이용한 연료전지 내부의 이상 물 및 열전달과 플러딩 현상을 이론적으로 밝히는 것이 목적임.
▶ 멀티스케일 연료전지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수행함으로써 연료전지 시스템의 열 및 물 관리를 위한 기본 이론을 정립하는 것이 필요함.
▶ 연료전지 성능 및 내구성 해석 모델을 제공하여, 산업체 연구진들이 좀 더 효율적이고 이론에 바탕을 둔 MEA(Membrane Electrode Assembly) 디자인 및 최적화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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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Results
▶ LB method based microscopic fuel cell model to capture microscopic flow physics was successfully developed.
▶ Development of a comprehensive macroscopic fuel cell model was conducted by integrating the developed and validated fuel cell component models.
▶ Developed fuel cell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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