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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스케일 모델링 및 실험적 성능진단을 통한 연료전지 소재, 디자인, 열 및 물 관리 기법 최적화 연구
Optimizing material, component design, water and heat management techniques of fuel cells via multi-scale modeling and experimental diagnostic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인하대학교
InHa University
연구책임자 주현철
보고서유형3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0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09375
과제고유번호 1711015427
사업명 기후변화대응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7-10-28
키워드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거시적 연료전지 모델.기계적 변형.막-전극 접합체.가스 확산층.저온 시동.미세 MPL.플러딩.물 관리.Polymer electrolyte fuel cell.macroscopic fuel cell.mechanical deformation.membrane electrode assembly.gas diffusion layer.cold start.micro-porous layer.flooding.water management.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9375

초록

Ⅱ.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 고분자전해질 막을 이용한 연료전지 내부의 이상 물 및 열전달과 플러딩 현상을 이론적으로 밝히는 것이 목적임.
▶ 멀티스케일 연료전지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수행함으로써 연료전지 시스템의 열 및 물 관리를 위한 기본 이론을 정립하는 것이 필요함.
▶ 연료전지 성능 및 내구성 해석 모델을 제공하여, 산업체 연구진들이 좀 더 효율적이고 이론에 바탕을 둔 MEA(Membrane Electrode Assembly) 디자인 및 최적화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함.

Abstract

3. Results
▶ LB method based microscopic fuel cell model to capture microscopic flow physics was successfully developed.
▶ Development of a comprehensive macroscopic fuel cell model was conducted by integrating the developed and validated fuel cell component models.
▶ Developed fuel cell s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출문 ... 2보고서 요약서 ... 2요약문 ... 3SUMMARY ... 8CONTENTS ... 9목차 ... 10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1 제1절 연구개발의 목적 ... 11 제2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12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5 제1절 국외 기술개발 현황 ... 15 제2절 국내 기술개발 현황 ... 16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17 제1절 연구결과 ... 17 제2절 연구내용 ... 22 제3절 연구성과 ... 106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15 제1절 연구평가 착안점 및 달성도 ... 115 제2절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20제5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 121 제1절 추가연구의 필요성 ... 121 제2절 다른 연구에의 응용 ... 121 제3절 경제적 파급효과 ... 121 제4절 기업화 추진방안 ... 122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123제7장 연구시설ㆍ장비 현황 ... 124제8장 참고문헌 ... 125끝페이지 ...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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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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