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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자제어를 통한 고출력 리튬이차전지용 고성능 탄소복합체 음극활물질개발
Development of advanced carbon nanocomposite as a high power negative electrode for rechargeable lithium batteries through molecular level contro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동국대학교
DongGuk University
연구책임자 한영규
참여연구자 정성철 , 유바라즈할도리 , 김형진 , 문자연 , 송난영 , 유재익 , 강용주 , 최진호 , 문예니 , 이건준 , 박슬기 , 서동훈 , 정민규 , 이민의 , 김나래 , 송민영 , 윤현지 , 안홍주 , 박호석 , 진형준 , 강용묵 , 허윤석
보고서유형3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0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700009429
과제고유번호 1711029592
사업명 기후변화대응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7-10-28
키워드 탄소나노소재.분자 제어.계면 제어.고출력.바이오소재.이온성액체.그래펜.리튬이온 이차전지.전기자동차.Carbon nanomaterials.Molecule control.Interface control.High-power.Biomaterial.Ionic liquid.Graphene.Li-ion secondary battery.Electric vehicles.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9429

초록

본 연구에서는 고출력의 특성을 높이기 위하여 분자수준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전극소재를 설계하고, 전극 내에서의 리튬이온의 이동 메커니즘을 규명한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전산모사에 의한 분자제어를 통하여 리튬이온의 이동도 향상 및 셀룰로오스, 탄소나노튜브와 그래펜을 복합화하여 고출력의 탄소복합 음극 활물질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출처 : 보고서 요약서 3P)

Abstract

Ⅱ. Purpose of research

● There have been much interest in eco-friendly vehicles (HEV, EV, and FCV), due to the rise in energy price and global environmental regulations. The high-power characteristics of a Li-ion rechargeable battery must be achieved with the top priority for the development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2보고서 요약서 ... 3요 약 문 ... 4Summary ... 6CONTENTS ... 8목차 ... 9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0 제1절 연구 목표 및 세부내용에 대한 기술 ... 11 제2절 연구개발의 중요성 및 필요성 ... 14 제3절 단계·연차別 연구개발의 추진전략 및 방법 ... 18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8 제1절 1단계, 2010∼2012年 기술개발 현황 ... 28 제2절 2, 3단계, 2012∼2016年 기술개발 현황 ... 35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50 제1절 연구진행 현황 요약 ... 50 제2절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52 제3절 연구개발 성과 ... 214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215 제1절 목표달성도에 대한 기술 ... 215 제2절 관련분야에의 기여도에 대한 기술 ... 219제5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 221 제1절 활용계획 세부내용 ... 221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225제7장 연구시설·장비 현황 ... 229끝페이지 ... 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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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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