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인방송미디어의사업화를 위한 전통미디어와 협업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scheme for developing me-media business models and promoting the cooperative growth between me-media and legacy medi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미디어미래연구소
연구책임자 천혜선
참여연구자 전주혜 , 노창희 , 윤금낭 , 김유석 , 성지연 , 박정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11381
과제고유번호 1711044602
사업명 방통융합기반정책연구
DB 구축일자 2017-10-28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국내 방송시장이 정체되어 있는 가운데 다양한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시청자의 참여가 자유로운 1인 방송미디어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 방송시장은 광고시장의 위축, 유료방송 플랫폼 시장의 가입자 포화 등으로 인해 성장이 정체 되어 있는 실정이며, 미래시청세대라고 할 수 있는 10-20대 청년층의 이용시간이 낮아지면서 시청자층이 고령화되어 광고 수익 확대가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방송시장에서는 미래시청세대를 유인하고 광고수익을 확대할 수 있는 새로운 차세대 성장 동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출문 ... 4목차 ... 5표목차 ... 7그림목차 ... 9요약문 ... 11제1장 서 론 ... 25제2장 미디어 환경변화와 방송시장의 새로운 가능성 ... 28 제1절 미디어 산업의 현황 및 환경변화 ... 28 제2절 미디어 이용행태의 변화 ... 32 제3절 방송시장 내 새로운 트렌드 분석 ... 35제3장 1인 방송미디어 및 MCN의 등장과 필요성 ... 39 제1절 1인 방송미디어의 발전 배경 ... 39 1. 1인 방송미디어의 발전 배경 ... 39 2. 1인 방송미디어의 성장 ... 41 제2절 1인 방송미디어와 MCN의 개념과 콘텐츠의 특성 ... 42 1. 1인 방송미디어의 개념 ... 42 2. MCN의 정의와 역무 ... 44 제3절 1인 방송미디어의 생태계와 MCN의 역할 ... 46 1. 1인 방송미디어와 MCN 산업 생태계 탄생 ... 46 2. MCN의 역할과 필요성 ... 49 3. MCN 역무의 확장 ... 50제4장 국내·외 주요 사업 현황 및 BM 분석 ... 53 제1절 해외 1인 방송미디어 및 MCN 사업 현황 조사 · 분석 ... 53 1. 북미지역(미국/캐나다) ... 53 2. 유럽지역(영국/프랑스) ... 57 3. 동북아시아지역(중국/일본) ... 63 4. 동남아시아/남아시아지역 ... 73 5. 주요 글로벌 MCN 사업자 사례 ... 80 제2절 국내 1인 방송미디어 및 MCN 사업 현황 조사․분석 ... 108 1. 시장 규모 ... 108 2. 사업자 유형 및 사업 규모 ... 113 3. MCN 콘텐츠 제작 및 유통 현황 ... 121 4. MCN 비즈니스 모델(BM) 분석 ... 128 5. 국내 주요 사업자별 사업 현황 ... 134 제3절 국내 1인 방송미디어 및 MCN의 글로벌화 현황 조사·분석 ... 160 제4절 1인 방송미디어/MCN과 전통미디어간 상생 사례 분석 ... 165 1. 1인 방송미디어/MCN과 전통미디어간 상생 및 협업의 필요성 ... 165 2. 1인 방송미디어/MCN과 전통미디어간의 협업 사례 ... 167제5장 1인 방송미디어 활성화를 통한 방송시장 상생 방안 ... 175 제1절 MCN 산업활성화 저해요인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전문가 조사 결과 ... 175 1. 전문가 조사 개요 ... 175 2. 1인 방송미디어/MCN 산업 활성화 저해요인에 대한 전문가 의견 ... 176 3. 1인 방송미디어/MCN 산업 활성화에 대한 전문가 의견 ... 183 제2절 전통미디어 및 타 산업과 연계를 통한 상생 방안 ... 188 제3절 국내 1인 방송미디어 발전 및 사업화 지원을 위한 정책 방향 ... 191 1. 산업 인프라 확충 ... 192 2. 공정거래 생태계 조성 ... 196 3. 건전한 이용환경 조성 ... 199참고문헌 ... 201부록. MCN 사업자 목록 ... 209끝페이지 ... 224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