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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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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최경철 |
참여연구자 | 유승협 , 주병권 , 김영관 , 조규형 , 박오옥 , 배병수 , 윤준보 , 전석우 , 이성의 , 이건재 , 문건우 , 최양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6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700011619 |
과제고유번호 | 1711024040 |
사업명 | 선도연구센터지원 |
DB 구축일자 | 2017-11-04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1619 |
3. 사업개요
3.1 연구의 필요성
지난 세기동안 이루어진 전자·정보 기술의 큰 발전은 거의 모든 분야에 응용되어 정보화 지능사회 구현을 위한 기본이 되어왔다. 이제 곧 실현될 고도의 정보화 지능 사회에서는 정보의 이용이 모든 곳에서 가능한 디지털 융합(Digital Convergence) 및 유비쿼터스(Ubiquitous) 시대가 될 것이라는 예측은 삼성전자를 비롯한 마이크로소프트사 등의 선도 기업의 움직임 속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Techfest 2009에서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자사의 미래가 디스플레이
3. 사업개요
3.1 연구의 필요성
지난 세기동안 이루어진 전자·정보 기술의 큰 발전은 거의 모든 분야에 응용되어 정보화 지능사회 구현을 위한 기본이 되어왔다. 이제 곧 실현될 고도의 정보화 지능 사회에서는 정보의 이용이 모든 곳에서 가능한 디지털 융합(Digital Convergence) 및 유비쿼터스(Ubiquitous) 시대가 될 것이라는 예측은 삼성전자를 비롯한 마이크로소프트사 등의 선도 기업의 움직임 속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Techfest 2009에서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자사의 미래가 디스플레이에 달려 있음을 강조하고, 10년 이내에 실현화될 인간과 디지털 융합 장치 사이에서의 정보 전달 모델을 발표하였는데, 창문, 테이블, 벽, 심지어 바닥까지 모든 공간이 디스플레이화 될 것을 예상한 바 있다. 이는 2006년도 삼성전자에서 발표한 미래 디스플레이에 대한 개요에서도 언급되었던 것으로 장소, 시간, 크기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부분이 디스플레이화 될 것으로 예상한 것과 유사하다. 디스플레이 장치는 인간과 디지털 융합 장치 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고 교환하는 가장 중요한 인터페이스로서 상기와 같은 미래 정보화 사회의 요구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유연성을 가지는 디스플레이가 핵심 산업으로 부각될 것으로 예상된다.
디스플레이 산업은, 반도체 산업과 더불어 최근 수년 간 세계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있는 한국의 산업 중심 분야이다. 디스플레이 산업의 세계시장 규모는 2007년 약 1000억불이었으며, 2008년에는 세계적인 불황으로 인해 정체 되었지만, 2009년부터 점차 성장세를 보이며, 2015년도에는 1500억불의 규모로 매년 10% 이상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그 중에서 한국은 2008년 이 후 세계시장 점유율에서 상위권을 꾸준히 유지해오고 있다. 특히 OLED는 삼성에서 독점적 시장지위를 확보하며, 그 용도가 다양하게 확장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가격프리미엄을 유지하여 높은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다. 최근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 태블릿 PC의 수요 강세에 힘입어, 중소형급 디스플레이는 양호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DisplaySearch 보고서) 수출 규모는 국내 총 수출의 약 5.7%를 차지하여 디스플레이 산업은 반도체만큼이나 고부가가치로 우리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성공방정식이 적용되기 어려울 정도로 디스플레이 산업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일본, 대만, 중국 등의 생산량 증대, 공급 과잉 등의 시장 환경 변화에 따라, 한국의 선두 업체의 수익률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새로운 mobile 환경의 등장에 따른 디스플레이 신기술 개발 및 기술 혁신이 미국, 일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비한 연구 개발 투자를 서두르지 않으면 현재의 세계 시장 1위인 성장 동력 산업인 디스플레이 산업은 일본 및 대만, 중국에 그 자리를 내어 놓아야할 것이다. 즉, TV 산업 1위라는 지위를 유지하고, 후발주자와의 차를 벌이기 위해서는 미래의 도전요인을 직시하고 새로운 시장의 개척과 선점을 위한 기술개발이 무엇보다 필요한 때이다.
(출처 : 본문 10~11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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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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