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 고속철 주행속도를 대비한 교량받침의 내구성 평가기준 개발
Durability standards of bridge bearing considering running speed of next generation high speed trai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오순택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0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11788
과제고유번호 1345240062
사업명 이공학개인기초연구지원
DB 구축일자 2017-10-28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1788

초록

미래 고속철 주행속도와 관련된 주변 환경변화에 따른 새로운 요구조건과 기존의 교량받침에 대한 기본적인 설계기준과 각종 교량받침 제품 간의 특성비교와 성능평가를 위한 인증기준 등을 비교 검토하여 연구의 수행방향과 활용범위를 규정하였다. 기존 공용 중인 경부고속철 교량구간의 대상 취약 교량받침을 선정하고 관련 설계 및 구조물 안전진단 이력을 조사하여 설계 및 유지관리 평가기준을 대상으로 새로운 환경에 대비한 보강되어야 할 평가항목과 분석기법 및 진단기술을 도출하였다. 또한 교량받침제작업체의 장기마찰 실험과 실제 완제품 스페리컬받침의 축

목차 Contents

  • 표지 ... 1목차 ... 3Ⅰ. 연구결과 요약문 ... 4Ⅱ. 연구내용 및 결과 ... 5 1. 연구과제의 개요 ... 5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6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7 4.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12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12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13Ⅲ. 연구성과 ... 14끝페이지 ... 15

표/그림 (7)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