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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어 표피를 모방한 저마찰 내마모성 소재 공정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선문대학교
SunMoon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수완
참여연구자 김태호 , 김성호 , 트리파티 카겐드라 , 최진혁 , 조용현 , 정상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12214
과제고유번호 1711023341
사업명 첨단융합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7-10-28
키워드 상어 표피.저마찰.코팅.내연기관.생체 패턴.Shark skin.Low friction.Coating.Internal combustion engine.Bio-pattern.

초록

○ 상어표피(shark skin)가 갖는 특수한 구조 및 특성에서 영감을 얻어 매끄러운 표면보다 현저히 낮은 마찰 특성을 갖는 표면 개질에 관한 연구로, 표면 특성을 이론적으로 해석, 표면 설계 및 접근 방향성 제시.
○ 상어표피와 같은 생체모방기술을 적용하여 저마찰􌝆내마모 및 고강도 형상을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친환경 고강도 경량 소재를 개발 및 새로운 코팅 공정 기술 개발.
○ 재료의 표면에 패터닝과 코팅기술 각각의 탁월한 저마찰 특성을 융합하여, 신개념 저마찰 기술로 초저마찰 특성 개발.
○ Laser su

Abstract

Ⅳ. The results of research project
∘ A low friction technology was secured for various materials such as composites and composite coatings.
• Self-lubricating composites and composite coatings, Cast Iron, Niceramics hybrid composite coatings
• Graphene coating on Cast Iron, Ni and Cu substr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2보고서 요약서 ... 3요 약 문 ... 4SUMMARY ... 6CONTENTS ... 8목차 ... 9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0 제 1 절 연구목적 ... 10 제 2 절 연구개요 ... 11 제 3 절 연구필요성 ... 13 제 4 절 연구개발 목표 및 범위 ... 17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8 제 1 절 친환경 자동차 기술 개발 동향 ... 18 제 2 절 자동차산업에서 나노소재 ... 20 제 3 절 표면 텍스쳐링 기술 ... 22제 3 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24 제 1 절 저마찰 코팅 공정 ... 24 제 2 절 저마찰 특성 평가 ... 28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94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95제 6 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96제 7 장 참고 문헌 ... 98끝페이지 ...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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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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