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연구책임자 |
김주완
|
참여연구자 |
장인성
,
김형선
,
조준면
,
이강우
,
이성호
,
서영호
,
장윤섭
,
주인학
,
윤대섭
,
김재철
,
이강복
,
박상준
,
조정희
,
이상근
,
설재민
,
김우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9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700017409 |
과제고유번호 |
1711047383 |
사업명 |
다부처공동기획연구지원 |
DB 구축일자 |
2017-11-2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7409 |
초록
▼
제1장 추진배경 및 현황 분석
제1절 추진배경 및 사업필요성
1. 배경 및 필요성
□ 국토교통부 : 국가신성장동력으로 공간정보산업 집중육성(2016.03)
ㅇ 창의적인 융복합 산업 창출 지원
ㅇ 공간정보 제공 등 스타트업 지원 확대
ㅇ 융복합 신산업 창출 등 공간정보 활용성 제고
□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가상현실 산업 생태계 육성(2016.07)
ㅇ 생태계 중에서 취약한 콘텐츠 부분의 경쟁력 향상에 중점
ㅇ 스토리 기획, 제작, 유
제1장 추진배경 및 현황 분석
제1절 추진배경 및 사업필요성
1. 배경 및 필요성
□ 국토교통부 : 국가신성장동력으로 공간정보산업 집중육성(2016.03)
ㅇ 창의적인 융복합 산업 창출 지원
ㅇ 공간정보 제공 등 스타트업 지원 확대
ㅇ 융복합 신산업 창출 등 공간정보 활용성 제고
□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가상현실 산업 생태계 육성(2016.07)
ㅇ 생태계 중에서 취약한 콘텐츠 부분의 경쟁력 향상에 중점
ㅇ 스토리 기획, 제작, 유통 등 콘텐츠 생애주기의 全단계를 종합지원
ㅇ 타부처와 협력을 통한 민관 합동 지원 및 콘텐츠 유통 채널 마련
□ 국민안전처, 국방부: 재난과학기술로드맵(2015) 및 국방과학기술 진흥정책(2014)
ㅇ 신종·복합·특수재난에 과학적·전략적 대응 기술
ㅇ 실전과 같은 가상전투모의훈련 및 전장환경구축 기술
□ 국가공간정보 활용성 제고 및 실감콘텐츠 분야 경쟁력 확보 필요
ㅇ VR/AR등 실감형 콘텐츠 시장 확대로 국가가 보유한 고정밀 공간정보를 기반 데이터로 활용하기 위한 요구가 커지고 있으며,
ㅇ 공간정보의 활용성 제고 및 중복투자 방지를 위해 범부처 차원의 국가공간정보 개방·공유·활용을 위한 생태계 구축 필요
제2절 현황분석
1. 국내외 기술/연구 개발 동향
□ (국내외 기술/연구동향) 공간정보 기술
ㅇ 가상훈련, 영화, 게임, 재난재해, 관광, 국방 등에서 몰입감 있고 현실감 있는 콘텐츠에 대한 요구 증가로 역사적인 장소 및 도시 모델링, 유무인 비행체 가상훈련 시뮬레이터에 공간정보 활용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 (국내외 기술/연구동향) 가상/증강/혼합 현실 기술
ㅇ VR/AR/MR 분야에서도 실세계 수준의 3D 지형정보 콘텐츠와 크라우드 소싱 및 무인이동체를 이용한 저비용의 고정밀 공간정보 구축 요구는 증가하는 추세이며, 가상훈련, 영화, 게임, 재난재해, 관광, 국방 등 전 산업 분야에서 요구되는 경향이 있음
□ (국내외 기술/연구동향) 디지털 콘텐츠 기술
ㅇ 스마트 시티, 게임, 가상훈련 시뮬레이터, 국방분야에서도 현실감 및 몰입감을 높이기 위하여 실제 도시를 기반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는 추세임
2. 국내외 시장 동향
□ 공간정보 시장 동향
ㅇ 공간정보 분야의 분석 및 가시화 관련 세계시장은 2015년 274.2억 달러에서 2020년 722.1억달러로 21.4%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 (Research and Markets, 2016)
□ 가상/증강 현실 및 콘텐츠 시장동향
ㅇ 디지-캐피탈(Digi-Capital, 2015) 자료에 따르면 2016년 전 세계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규모는 약 50억 달러로 추정되며, 2020년에는 1,500억 달러 규모로 급성장 할 것으로 전망함
ㅇ 또한 가상현실 관련 소프트웨어 세계시장은 2015년 1.3억 달러로 크지 않으나,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며 2018년에는 46.7억 달러 규모로 전망됨
ㅇ 국내 가상현실 시장은 하드웨어와 콘텐츠를 합쳐서 2015년 9,636억원 규모로 39.7%의 연평균 성장률로 2020년에 5조 7,271억원 규모로 성장이 예상됨
제2장 다부처 추진 필요성
제1절 부처별 기존사업 현황
1. 기존사업 차별성
□ 기존사업과의 차별성 검토
ㅇ 기존에는 부처별로 특정 응용분야에 활용하기 위해 공간정보를 콘텐츠로 구축하는 사례는 있으나, 제한적인 공간정보 활용으로 차별성이 있음
ㅇ 다양한 수요부처에서 국토교통부의 고정밀 3D 국가공간정보를 공동 활용하기 위하여 다부처 협력을 통해 국가공간정보를 개방·공유·활용하는 생태계를 구축한 사례는 없음
ㅇ 국가전략프로젝트(가상/증강현실)과의 차별성
- 국가전략프로젝트는 플랫폼 고도화, 오감·인터랙션 기술, 초경량·고성능 디바이스 개발, 이용자 안정성 확보 등 가상/증강현실의 핵심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본 기획과제는 국가 3D공간정보를 가상현실용 실감콘텐츠로 공유활용하는 공간정보 활용 생태계 구축에 초점
제2절 다부처 추진 타당성
1. 다부처 추진 필요성
ㅇ 국토교통부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투입된 국가공간정보의 지속적인 유지관리와 ROI 창출을 위해 수요처 요구사항을 반영한 공간정보의 갱신 및 맞춤형 서비스로 활용 다각화를 위한 다부처 사업 추진이 필요
ㅇ 공간정보 수요부서인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국방부, 국민안전처 등은 게임, 영화, 가상훈련, 가상전장 환경, 재난재해 등 부처별 수요분야에서 중복투자 방지 및 부처별 효과적인 정책추진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협력하는 공간정보 활용 및 응용기술 개발이 필요
2. 다부처 추진 시너지 효과
ㅇ 부처별 고유업무에 대한 선택과 집중으로 중복투자 방지 및 기술 완성도 제고
ㅇ 고정밀 3D 공간정보의 개방과 공유는 부처간 협업을 통한 지속가능한 공간정보 활용 생태계로 이어져 관련 산업 전반의 활성화 시너지 마련
ㅇ 다부처 협력에 따른 부처별 고유 업무에 집중 투자로 국가 경쟁력 제고
ㅇ 정부 3.0의 이행 방안의 일환으로 공간정보 융복합 활성화로 국가정책 실현에 기여
제3장 사업내용
제1절 사업목표 및 범위
1. 사업목표
□ 국가공간정보의 공유·개방을 통한 창조적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VR/AR 분야의 실감형 콘텐츠 경쟁력 확보 및 관련 산업을 선도
ㅇ (국토교통부) 다양한 수요처 요구를 지원하기 위한 고정밀 3D 공간정보 갱신 및 고도화 기술 개발
ㅇ (문화체육관광부) 공간정보 기반 실감형 콘텐츠를 지원하는 공간정보 콘텐츠 유통 및 활용 체계 구축
ㅇ (산업통상자원부) 고정밀 3D 공간정보 기반 유무인 이동체 가상훈련 지원 기술 개발
ㅇ (국방부) 고정밀 3D 공간정보를 활용한 실전과 같은 가상훈련 환경구축을 통한 실증
ㅇ (국민안전처) 고정밀 3D 공간정보 연계 재난재해 관리 및 효과적인 대응을 위한 실감 콘텐츠 생성 및 활용 시스템 개발
2. 사업범위
□ 단계별 추진 전략 (총 4년 - 2+2)
ㅇ (1단계) 공간정보 공유 및 활용 기반 마련 및 Pilot 프로젝트 추진
- 고정밀 3D 공간정보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기반 마련 및 Pilot 프로젝트를 통한 시범 콘텐츠 적용 기술 개발
ㅇ (2단계) 개방형 서비스로 공간정보 활용 지속가능한 자생적 생태계 구축
- Open Source, Open Platform에 기반 공간정보 활용 생태계를 구축 및 고도화하고, 고정밀 3D 공간정보를 활용한 콘텐츠 유통고도화, 착시효과 극복 등 응용 분야별 고도화 추진
제2절 세부 사업내용
1. 주요사업 구성(안)
□ 총괄
제4장 사업 추진전략
제1절 사업 추진체계 및 역할 분담
1. 사업 추진체계(안)
□ 추진체계
ㅇ 공급부처와 수요부처 간 「(가칭) 다부처사업추진협의회」를 구성·운영하여 수요부처의 요구사항이 적극 반영된 “실감형 콘텐츠 육성을 위한 지속가능한 국가공간정보의 개방, 공유, 활용 생태계 구축”추진
2. 부처 간 역할 분담(안)
□ 공급부처/수요부처 역할 분담
ㅇ (공급부처) 수요부처가 공통적으로 활용하는 고정밀 3D 공간정보 고도화 기술 개발 및 수요 맞춤형 데이터 제공
ㅇ (수요부처) 공급부처에서 제공하는 고정밀 3D 공간정보를 게임, 오락, 가상훈련, 재난재해 등 수요부처의 활용 분야에 적용하여, 효과적인 부처 고유 업무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한 활용 기술 개발
제2절 사업 추진방안 및 전략
1. 사업 추진방안
ㅇ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부처별 강점요소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적 협업 모델 및 가상현실 산업육성 등 타산업과의 융합 생태계 구축
2. 사업 추진전략
ㅇ 부처간 칸막이를 허무는 지속가능한 공간정보활용 생태계 조성
ㅇ 중복배제와 부처별 강점요소에 선택과 집중으로 임팩트 있는 레버리지 확보
ㅇ 개방형 서비스를 위한 오픈소스 프로젝트 추진
제3절 성과활용 및 기대효과
1. 성과활용 방안
ㅇ 고정밀 3D 국가 공간정보를 게임, 오락, 국방, 국민안전 등 다양한 부처의 실감콘텐츠 기반 활용 서비스의 기반 인프라로 활용
ㅇ 고정밀 국가 공간정보의 실내외 연계 고도화 및 갱신 기술로 활용
ㅇ 국가 공간정보의 개방·공유·활용을 위한 협업 생태계를 기반으로, 타 부서 및 산업으로 활용처 확대 추진
ㅇ 초연결, 초실감, 초지능 등 제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한 기반 인프라 기술로 활용
2. 기대효과
□ 기술적 측면
ㅇ 고정밀 3D 공간정보 및 실감형 콘텐츠 분야 기술 선도
- 고정밀 3D 공간정보의 갱신 및 고도화를 통한 공간정보 분야 기술 경쟁력 확보
- 공간정보를 활용한 실감형 콘텐츠 품질 제고 및 경쟁력 확보
ㅇ 고정밀 3D 공간정보 기반 응용 분야의 기술 우위 선점
- 고정밀의 실세계 환경을 기반으로 가상훈련, 재난재해 등 다양한 활용 분야의 기술 우위 확보
□ 사회적 측면
ㅇ 고정밀 공간정보 기반의 실감콘텐츠 확보로 문화 산업 융성 및 국가 브랜드 홍보
- 국가 공간정보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화에 따른 홍보 및 국가브랜드 향상 기대
ㅇ 국방, 재난재해 등 국가사회 안전서비스 기반 강화
- 재난재해, 국방 등 국가 안전망 기술 확보로 국민 삶의 질 향상 및 국민 안전 체감도 향상에 기여
□ 경제적 측면
ㅇ 부처간 칸막이 제거를 통한 중복투자 방지 및 시너지 창출
- 국가 공간정보의 공유 및 활용으로 분야별 중복 투자 방지
- 자체구축 대비 가상환경 구축 시간·비용 70% 절감 및 콘텐츠 품질 50% 향상
ㅇ 부처간 정보 공유 활용에 따른 시너지로 부처 경쟁력 향상
- 국가 공간정보의 타산업 활용에 따른 부처 고유 업무에 집중에 따른 부처 경쟁력 향상
(출처:요약본 p.5)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요 약 본 ... 5
- 목차 ... 15
- 그림목차 ... 16
- 표목차 ... 18
- 제1장 추진배경 및 현황 분석 ... 19
- 제1절 추진배경 및 사업필요성 ... 19
- 제2절 현황분석 ... 24
- 제2장 다부처 추진 필요성 ... 46
- 제1절 부처별 기존사업 현황 ... 46
- 제2절 다부처 추진 타당성 ... 49
- 제3장 사업내용 ... 53
- 제1절 사업목표 및 범위 ... 53
- 제2절 세부 사업내용 ... 55
- 제4장 사업 추진전략 ... 62
- 제1절 사업 추진체계 및 역할 분담 ... 62
- 제2절 사업 추진방안 및 전략 ... 65
- 제3절 성과활용 및 기대효과 ... 66
- 끝페이지 ...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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