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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단 연소사이클 액체엔진 성능향상 기술연구
Technology Research on the Performance Enhancement of Stage d Combustion Cycle Liquid Rocket Engin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수용
참여연구자 채연석 , 심은섭 , 최기혁 , 문일윤 , 정태규 , 이중엽 , 홍문근 , 문인상 , 강상훈 , 유재한 , 하성업 , 이선미 , 성선모 , 김혜경 , 전재형 , 이영선 , 임형태 , 최충현 , 배석현 , 안태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17462
과제고유번호 1345196077
사업명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7-11-2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7462

초록

IV. 연구개발결과
1. 단일 와류형 산화제 과잉 예연소기 헤드 및 연소실 설계
2011년까지 개발된 분리형 예연소기를 발전시켜 일체형 예연소기를 제작/시험하였다. 일체형 예연소기에는 헤드와 냉각채널로 산화제를 분리하여 주입할 수 없기 때문에 하나의 입구에서 헤드와 채널로 분기시키기 위한 유로의 연구가 진행되었다. 보다 정밀한 계산을 통해 헤드와 채널로 분기되는 유량을 예측하였으며 또한 냉각채널 형상이 보다 최적화되어 전체 차압이 감소하였다. 새로이 수정된 채널 형상은 다음 그림과 같다.
채널 출구에서 분사공으로 향

Abstract

IV. Results of the Research
1. Designs and basic tests of preburner head and combustion chamber
Based on the separable preburners developed in 2011, one body type preburners were developed and tested. Because LOx cannot be inserted into the mixing head and the cooling channels independently f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요 약 문 ... 4
  • Contents ... 26
  • 목차 ... 31
  • 표목차 ... 36
  • 그림목차 ... 37
  • 제 1 장 서 론 ... 44
  • 제 1 절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 44
  • 제 2 절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 47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49
  • 제 1 절 국외 기술개발 현황 ... 49
  • 1. 세계적 기술발전 단계 현황 ... 49
  • 2. 20년 후 선진국의 기술 발전 미래 전망 ... 49
  • 제 2 절 국내 기술개발 현황 ... 51
  • 1. 국내 기술 도입 및 발전 과정 ... 51
  • 2. 국내 기술학습 단계 현황 ... 51
  • 3. 현재까지 기술발전 방향 ... 51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53
  • 제 1 절 단일 와류형 산화제 과잉 예연소기 헤드 및 연소실 설계 ... 53
  • 1. 예연소기 냉각채널 차압 절감을 위한 형상 변경 ... 54
  • 2. 예연소기 후단 노즐 형상 변경 ... 69
  • 3. 예연소기 냉각채널 외피 소재 변경 ... 73
  • 제 2 절 단일와류 일체형 예연소기 해석 ... 74
  • 1. 예연소기 열유동 해석(model-A) ... 74
  • 2. 터뷸런스 링 후단 해석(model-B) ... 87
  • 3. 배기플룸 해석 ... 91
  • 제 3 절 예연소기 연소시험 및 해석 ... 100
  • 1. 일체형 산화제 과잉 예연소기 ... 100
  • 2. 연소시험설비 ... 103
  • 3. 점화특성 ... 105
  • 4. 설계점 운영특성 ... 110
  • 5. 탈설계점 운영특성 ... 120
  • 제 4 절 삼중분사기 예연소기 설계 및 제작 ... 128
  • 1. 서론 ... 128
  • 2. RD-170 예연소기와 분사기에 대한 분석 ... 128
  • 3. PB02-TM01,TM02 (삼중분사기형 단일분사기 예연소기) 설계 ... 139
  • 4. PB02-TM01 시험 ... 142
  • 5. PB02-TM02 시험 ... 149
  • 6. PB02-TM03 (기액분사기형 단일분사기 주연소기 연소시험용) 설계 ... 161
  • 7. PB02-TM04 (8톤엔진 실물급 일체형 예연소기) 설계 ... 161
  • 8. 삼중분사기 예연소기 초임계연소 수치해석 ... 167
  • 9. 결론 ... 170
  • 제 5 절 기체/액체 이상유체 분사기 기술개발 ... 172
  • 1. 기체/액체 이상유체 분사기 설계 ... 172
  • 2. 결론 ... 178
  • 제 6 절 압력보상식 추력제어밸브 개발 ... 179
  • 1. 개요 ... 179
  • 2. 수학적 모델 ... 179
  • 3. 이론적 분석 ... 181
  • 4. 해석 및 실험 결과의 비교 ... 182
  • 5. 결 론 ... 188
  • 제 7 절 추력제어 알고리즘 연구 ... 189
  • 1. RD8 추력제어시스템 ... 189
  • 2. RD8 추력제어시스템 수학적 모델 및 해석 ... 194
  • 3. 추력제어 알고리즘 성능시험 ... 199
  • 제 4 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 ... 204
  • 제 1 절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 ... 204
  • 제 2 절 대외 기여도 ... 206
  • 제 5 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 계획 ... 207
  • 제 1 절 추가연구의 필요성 ... 207
  • 제 2 절 활용계획 ... 207
  • 제 6 장 참고문헌 ... 209
  • 끝페이지 ... 210

표/그림 (18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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