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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의 포아송비를 가진 격자구조체를 적용한 기존 강성 30% 이상 향상 능동형 복합부재 제작 원천기술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문재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7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700017891
과제고유번호 1615008703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
DB 구축일자 2018-03-03
키워드 음의 포아송비.격자구조.강성.능동형.복합부재.Auxetic.Grating Structure.Stiffness.Active.Hybrid member.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7891

초록

본 연구과제는 음의 포아송비 거동특성을 가지는 건설산업 분야 적용 가능 격자구조체를 개발함과 동시에, 기존 구조부재에 탑재하는 방식으로 부재의 강성을 30% 이상 향상시킬 수 있는 원천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5년 6월부터 2017년 6월(총2년)까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수행한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으로 주요 연구개발 성과는 다음과 같음

■ 건설산업용 음의 포아송비 격자구조체 개발
○ 건설산업에의 적용이 가능한 음의 포아송비 거동 격자구조체 원천 설계기술 확보 및 시작품 개발
○ 압축하중 조건 대응

Abstract

□ Purpose & Contents
○ Development of trial products of structural members with over 30% enhancement of stiffness using auxetic grating structure.
- Trial product of auxetic grating structure and high-stiffness hybrid member thereof
- Target is to develop structural members with over 30%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SUMMARY ... 5
  • TABLE OF CONTENTS ... 6
  • 목차 ... 7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8
  • 1. 연구개발 목적 ... 8
  • 2. 연구개발의 필요성 ... 12
  • 3. 연구개발 범위 ... 13
  • 제2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 20
  • 1. 국내외 관련 기술 개발 현황 ... 20
  • 2. 국내외 관련 기술 특허 동향 ... 26
  • 3. 국내외 시장분석 및 산업동향 ... 29
  • 4. 종합결론 ... 30
  • 제3장. 연구 수행 내용 및 성과 ... 31
  • 1. Auxetic 격자구조체 선정 ... 31
  • 2. Auxetic 격자구조체 시작품 제작 ... 54
  • 3. 격자구조체 성능평가 ... 59
  • 4. Auxetic 격자체 보강 콘크리트 복합체 제작 및 성능평가 ... 64
  • 5. 연구개발 성과 ... 94
  •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97
  • 1. 목표 달성도 ... 97
  • 2. 관련 분야 기여도 ... 103
  • 제5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 104
  • 1.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 104
  • 2. 기대효과 ... 105
  • 제6장.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 106
  • 제7장. 연구개발성과의 보안등급 ... 107
  • 제8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 107
  • 제9장.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 조치이행 실적 ... 107
  • 제10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 108
  • 제12장. 참고 문헌 ... 109
  • 끝페이지 ... 112

표/그림 (88)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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