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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1.6L급 이하 클린디젤 엔진용 고효율 Cooled EGR 상용화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High Efficiency Cooled EGR System for Clean Diesel Engine below 1.6 Liter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캄텍
연구책임자 임창식
참여연구자 이장호 , 장성동 , 손종완 , 서준규 , 박성민 , 황창선 , 신민규 , 윤석봉 , 김용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0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연구관리전문기관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800000010
DB 구축일자 2018-04-14

초록

연구개발 결과
최종목표
1.6L급 이하 클린디젤 엔진에 적용되는 Cooled EGR 시스템 핵심 단품들의 개발 및 요소부품의 최적화 Simulation을 통한 설계변수를 도출하여 EURO-5/6 기준을 만족하는 고효율 Cooled EGR 시스템의 핵심 부품 상용화.

개발내용 및 결과
EURO-5/6 기준을 만족하는 Cooled EGR 시스템의 개발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Cooled EGR 시스템 동향 분석 및 단품 개발 컨셉 선정 완료
(2) Simu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초록 ... 3
  • 목차 ... 6
  • 제1장 서론 ... 8
  • 가. 연구개발의 중요성 및 필요성 ... 8
  • 나. 연구개발의 국내외 현황 ... 8
  • (1) 디젤엔진 기술동향 ... 8
  • (2) 해외 기술개발 동향·시장 ... 11
  • (3) 국내 기술개발 동향·시장 ... 15
  • 다. 연구개발대상 기술의 차별성 ... 16
  • (1) 차별성 ... 16
  • (2) 주관기관의 관련기술 보유현황 ... 16
  • 제2장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 18
  • 가. 연구의 최종목표 ... 20
  • (1) 주관기관 ... 20
  • (2) 위탁기관 ... 20
  • 나. 연도별 연구개발의 목표 및 평가방법 ... 33
  • (1) 주관 연구기관(캄텍) ... 33
  • (2) 참여 연구기관(위탁 : 고려대학교) ... 34
  • (3) 참여기업 (현대자동차, 에스디) ... 34
  • (4) 주요 연구계획 변경사항 ... 34
  • (5) 평가의 착안점 및 기준 ... 35
  • 다. 연도별 추진체계 ... 36
  • (1) 연구개발의 추진전략 ... 36
  • (2) 연차별 추진체계 ... 36
  • (3) 연차별 연구수행 방법 ... 38
  • 제3장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계획 ... 40
  • 가. 연구개발 결과 및 토의 ... 42
  • (1) 1차년도 연구개발 결과 (주관기관) ... 42
  • (2) 2차년도 연구개발 결과 (주관기관) ... 82
  • (3) Cooled EGR 시스템 신뢰성 평가 (자동차부품연구원)[원문불량;p.141] ... 104
  • (4) 위탁기관 수행 내용 및 결과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 167
  • 나. 연구개발 결과 요약 ... 197
  • (1) 1차년도 기술개발 결과 ... 197
  • (2) 2차년도 ... 197
  • 다. 연도별 연구개발목표의 달성도 ... 198
  • (1) 1차년도 연구개발목표 및 달성도 ... 198
  • (2) 2차년도 연구개발목표 및 달성도 ... 199
  • 라. 연도별 연구성과(논문·특허 등) ... 200
  • (1) 1차년도 연구성과 ... 200
  • (2) 2차년도 연구성과 ... 200
  • 마. 관련분야의 기술발전 기여도 ... 200
  • 바.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 201
  • (1) 연구개발결과의 활용방안 ... 201
  • (2) 기대성과 ... 201
  • (3) 시장현황 ... 202
  • (4) 사업화계획 및 효과 ... 203
  • 끝페이지 ... 20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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