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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단국대학교 DanKook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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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학영 |
참여연구자 | 하정수 , 유형민 , 배유정 , 정진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09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800000113 |
과제고유번호 | 1615008750 |
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 |
DB 구축일자 | 2018-03-03 |
키워드 | 요소.건조수축.온도응력.균열저감.Urea.Dry shrinkage.Thermal stress.Crack reducing.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0113 |
전 세계적으로 환경부하물질을 저감하기 위한 노력을 기하고 있는 가운데, 건설업계에서도 저탄소 구조재료와 에너지절감형 공법 등이 새로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 연구들은 탄소배출재료의 사용량을 최소화하거나, 폐기물을 재사용하는 소극적형태의 친환경기법을 적용하였으며, 이를 넘어 CO2 등의 직접적 환경부하물질을 포집/저장하여 ‘활용’할 수 있는 적극적 친환경 기법에 대한 연구동향이 부각되고 있다.
연구에서는 이산화탄소(CO2)와 암모니아(NH3) 등 환경부하물질을 주원료
Purpose & Contents
In the midst of all the efforts around the world trying to reduce environmental load substances, the construction industry is proposing that low carbon structural materials and construction methods for reducing energy consumption be used.
However, the methods of limiting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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