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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가솔린 직접분사식 엔진 시스템 선행기술개발
Development of Next Generation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System Technolog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연구책임자 김홍석
참여연구자 박철웅 , 이장희 , 이석환 , 조규백 , 김성대 , 오진우 , 허곤 , 이상동 , 안은수 , 박성호 , 김명규 , 임한경 , 김석종 , 구진모 , 김재철 , 이덕의 , 이세영 , 우종헌 , 송명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0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800000150
DB 구축일자 2018-04-14

초록

연구개발 결과

최종목표
기존 MPI 방식 가솔린엔진 대비 C〇2 15% 저감 실현 가능한 제 3세대 가솔린 직접분사식 초희박 엔진 기술 확보

개발내용 및 결과
- 초희박 단기통 GDI 엔진 설계/제작 및 제어기술 연구
- 초희박 다기통 GDI 엔진 설계/제작 및 제어기술 연구
- 선진기술 벤치마킹
- 초희박 GDI 엔 진 분무/연소 가시화
- 초희박 GDI 엔진 배출가스 후처리기술 연구

개발기술의 특징·장점
선진기술 벤치마킹을 통해서 초희박 가솔린 엔진의 현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보고서 초록 ... 5
  • 제1부 차세대 가솔린 직접분사식 엔진 시스템 선행 기술개발(Development of Next Generation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System Technology) ... 7
  • 목차 ... 8
  • 제1장 서론 ... 10
  • 가. 연구개발의 중요성 및 필요성 ... 10
  • 나. 연구개발의 국내·외 현황 ... 11
  • 1) 초희박 CDI 엔진 기술 ... 11
  • 2) 초희박 CDI 엔진 NOx 저감 기술 ... 14
  • 3) CDI 엔진용 PM 저감 필터기술 ... 14
  • 다. 연구개발대상 기술의 차별성 ... 15
  • 제2장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 16
  • 가. 연구의 최종목표 ... 16
  • 나. 연도별 연구개발의 목표 ... 16
  • 제3장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내용 ... 17
  • 가. 연구개발 결과 및 토의 ... 17
  • 1. 단기통엔진 이용 초희박 GDI 엔진 기술개발 ... 17
  • 1.1. 시험장치 및 방법 ... 17
  • 1.2. 피에조 인젝터 제어변수가 연소특성에 미치는 영향 ... 19
  • 1.3. 분사시기 및 점화시기에 의한 영향 ... 24
  • 1.4. 1500 RPM, IMEP 2.2bar 조건에서의 희박연소 특성 ... 26
  • 1.5. 2000 RPM, IMEP 2.8 bar 조건에서의 희박연소 특성 ... 39
  • 1.6. 3000 RPM, IMEP 4.0bar 조건에서의 희박연소 특성 ... 50
  • 1.7. 1000 RPM, IMEP 4.0 bar 조건에서의 희박연소 특성 ... 55
  • 2. 다기통엔진 이용 초희박 GDI 엔진 기술개발 ... 58
  • 2.1. 시험장치 및 방법 ... 58
  • 2.2. 대표 운전조건에서의 초희박연소 특성 ... 65
  • 2.3. Multi-charge ignition을 통한 연소안정성 개선 ... 70
  • 2.4. 2000RPM, BMEP 2.0 bar 조건 희박연소 특성 ... 72
  • 2.5. 2000 RPM, BMEP 4.0 bar 조건에서의 희박연소 특성 ... 78
  • 2.6. 2000RPM, BMEP 6.0 bar 조건에서의 희박연소 특성 ... 82
  • 2.7. EGR 적용에 따른 NOx 저감 특성 ... 84
  • 2.8. 극미세입자 배출 특성 ... 89
  • 3. 분무 및 연소 특성연구(위탁기관: KAIST) ... 92
  • 3.1. 분무 특성 연구 ... 92
  • 3.1.1. 연구 목표 ... 92
  • 3.1.2. 실험장치 및 조건 ... 92
  • 3.1.3. 인가전압에 따른 분무 특성 실험 결과 ... 95
  • 3.1.4. 분사압에 의한 분무특성의 변화 ... 101
  • 3.1.5. 분위기압에 의한 영향 ... 103
  • 3.1.6. 시험 결과 요약 ... 106
  • 3.2. 단기통 엔진실험을 통한 연소 및 배기특성 파악 ... 107
  • 3.2.1. 연구 목표 ... 107
  • 3.2.2. 실험 장치 및 조건 ... 109
  • 3.2.3. 플러그 위치 최적화 실험 결과 ... 112
  • 3.2.4. 분사시기와 분사압에 따른 연소 특성 ... 117
  • 3.2.5. 이단분사(double injection ; short dwell time) 적용에 따른 DISI 엔진의 연소특성 ... 128
  • 3.2.6. 분할분사(split injection ; long dwell time) 적용에 따른 DISI 엔진의 연소특성 ... 132
  • 3.2.7. 다단연소(pilot/post combustion) 적용에 따른 DISI 엔진의 연소특성 ... 138
  • 3.2.8. EGR 적용에 따른 DISI 엔진의 연소특성 ... 141
  • 3.2.9. EGR과 다단분사 적용에 따른 DISI 엔진의 연소특성 ... 145
  • 4. 선진기술 벤치마킹 ... 151
  • 4.1. 대상 차량 및 엔진 개요 ... 151
  • 4.2. 시험방법 ... 152
  • 4.3. 실험 결과 ... 153
  • 5. 배기 후처리기술 개발 ... 193
  • 5.1. 극미세입자 저감용 필터 기술개발 ... 193
  • 5.2. NOx 저감용 LNT 기술 개발 ... 197
  • 나. 연구개발 결과 요약 ... 204
  • 1. 단기통엔진을 이용한 초희박엔진 기술연구 ... 204
  • 2. 다기통엔진을 이용한 초희박 GDI 엔진 기술개발 ... 206
  • 3. 분무 및 연소 특성연구 (위탁기관:KAIST) ... 208
  • 4. 선진기술 Bench-marking 결과 요약 ... 210
  • 5. 배기후처리 기술개발 결과 요약 ... 211
  • 다.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 212
  • 라. 연도별 연구성과(논문·특허 등) ... 213
  • 마. 관련분야의 기술발전 기여도 ... 217
  • 제4장 참고문헌 ... 218
  • 제2부 가솔린직접분사식 엔진 연소실 설계기술개발(Development of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Combustion Chamber Design) ... 221
  • 목차 ... 223
  • 제1장 서론 ... 225
  • 가. 연구개발의 중요성 및 필요성 ... 225
  • 나. 연구개발의 국내·외 현황 ... 226
  • 다. 연구개발대상 기술의 차별성 ... 228
  • 제2장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 230
  • 가. 연구의 최종목표 ... 230
  • 나. 연도별 연구개발의 목표 및 평가방법 ... 230
  • 다. 연도별 추진체계 ... 230
  • 제3장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계획 ... 232
  • 가. 연구개발 결과 및 토의[내용누락;p.30-31] ... 232
  • 나. 연구개발 결과 요약 ... 252
  • 다. 연도별 연구개발목표의 달성도 ... 253
  • 라. 연도별 연구성과(논문,특허 등) ... 253
  • 마. 관련분야의 기술발전 기여도 ... 253
  • 바.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 253
  • 제3부 가솔린 직접분사식 엔진 매연저감용 메탈필터 적용성 연구(Feasibility study of metal filter for PM reduction of a GDI engine) ... 254
  • 목차 ... 255
  • 제1장 서론 ... 256
  • 가. 연구개발의 중요성(필요성) ... 256
  • 나. 연구개발의 국내·외 현황 ... 258
  • 다. 연구개발대상 기술의 차별성 ... 259
  • 제2장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 262
  • 가. 연구의 최종목표 ... 262
  • 나. 연도별 연구개발의 목표 및 평가방법 ... 262
  • 다. 연도별 추진체계 ... 262
  • 제3장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계획 ... 263
  • 가. 연구개발 결과 요약 ... 263
  • 1. Filter Media 개발 ... 263
  • 1.1. Filter Media 선정 ... 263
  • 1.2. 필터 모듈 설계/제작 ... 264
  • 2. 재생기구 개발 ... 264
  • 2.1. 고주파 유도가열장치 선행평가 ... 264
  • 2.2. 평가용 고주파 유도 가열 시스템 제작 ... 273
  • 2.3. 금속섬유 Media의 고주파 유도 가열 특성 ... 280
  • 2.4. Arc 방전 재생기구 개발 ... 282
  • 나. 연구개발 결과 요약 ... 289
  • 다. 연도별 연구개발목표의 달성도 ... 290
  • 라. 연도별 연구성과(논문·특허 등) ... 290
  • 마. 관련분야의 기술발전 기여도 ... 290
  • 바.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 290
  • 끝페이지 ... 29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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