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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대학 교원 성과급적 연봉제 도입에 따른 학문분야별 교원업적평가 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고려대학교
Korea University
연구책임자 변기용
참여연구자 박창언 , 이보경 , 이석열 , 한신일 , 김규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0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800000207
DB 구축일자 2018-04-14

초록

1. 연구의 목적 및 방향

정부는「공무원보수규정」(대통령령 제22617호, 2011.1.10.)을 개정하여 2011년부터 단계적으로 국립대학 교원에 대하여 성과급적 연봉제를 시행하기로 했다. 성과급적 연봉제는 교원의 교육ㆍ연구, 사회봉사 및 기타의 성과를 일정 주기로 평가하여 연간 보수 총액을 결정하는 제도로서, 성과에 대한 보상의 일부가 가산, 누적되어 실적에 따라 교원 간에 일정한 보수의 격차가 발생하며, 책정된 연봉을 12개월로 균분하여 지급하는 제도이다.
국립대학에 성과급적 연봉제가 시행되는 전제 하에서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연구요약 ... 5
  • 목차 ... 15
  • 표목차 ... 19
  • 그림목차 ... 21
  • I. 서론 ... 22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2
  •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25
  • 3. 연구 방법 ... 27
  • 가. 문헌분석 및 국립대학 교원업적평가의 규정 분석 ... 27
  • 나. 실태조사 ... 27
  • 다. 국내외 대학 사례 분석 ... 27
  • 라. 전문가 협의회 개최 ... 27
  • II. 국립대학 교원업적평가의 이론적 배경 ... 28
  • 1. 교원의 전문성과 교원업적평가 ... 28
  • 가. 교원업적평가에 따른 교원의 전문성 관점 ... 28
  • 나. 성과급적 연봉제 적용과 교원업적평가 ... 34
  • 2. 국립대학 교원 성과급적 연봉제 운영 지침 ... 37
  • 가. 성과급적 연봉제의 개념 ... 37
  • 나. 기본 방향 ... 37
  • 다. 관련 규정 ... 37
  • 라. 연도별 적용 대상 및 방법 ... 38
  • 마. 임용구분별 연봉 책정 절차 ... 38
  • 바. 업적평가 및 성과연봉 운영 방법 ... 40
  • 3. 성과급적 연봉제 시행에 따른 교원업적평가의 쟁점 ... 43
  • 가. 평가단위 및 세분화 방지 ... 43
  • 나. 트랙(직급별) 구분 및 가중치 부여 ... 44
  • 다. 환산점수 ... 44
  • 라. 성과등급별 인원배분 및 지급 비율 ... 45
  • 마. 평가영역 및 평가지표 ... 45
  • 바. 기타사항 ... 47
  • III. 국립대학 교원업적평가의 현황 분석 ... 48
  • 1. 거점 중심 국립대학의 현황 분석 ... 48
  • 가. 추진 상황 ... 48
  • 나. 평가단위 및 세분화 방지 방안 ... 50
  • 다. 트랙(직급별) 및 가중치 적용 방안 ... 52
  • 라. 환산점수 ... 53
  • 마. 성과등급별 인원 배분 및 지급비율 ... 56
  • 바. 평가영역의 구성 및 교수 개인의 특성 반영 여부 ... 57
  • 사. 평가연한, 정성평가, 연구년 등 ... 63
  • 2. 지역중심 국립대학의 현황분석 ... 65
  • 가. 추진상황 ... 65
  • 나. 평가단위 및 세분화방지 방안 ... 67
  • 다. 트랙(직급별) 구분 및 가중치 적용 방안 ... 69
  • 라. 환산점수 ... 72
  • 마. 성과등급별 인원배분 및 지급비율 ... 74
  • 바. 평가 영역의 구성 및 교수 개인의 특성 반영 여부 ... 76
  • 사. 기타(평가연한, 정성평가, 연구년 등) ... 80
  • 3. 교육대학 및 교원대 ... 84
  • 가. 추진상황 ... 84
  • 나. 평가단위 및 세분화 방지 ... 84
  • 다. 트랙(직급별) 및 가중치 방안 ... 85
  • 라. 환산점수 ... 86
  • 마. 성과등급별 인원배분 및 지급비율 ... 89
  • 바. 평가영역 및 평가지표 ... 91
  • 4. 요약 및 시사점 ... 93
  • IV. 국내 사립대학 및 해외대학 사례 분석 ... 97
  • 1. 국내 사립대학 사례 ... 97
  • 가. 중앙대 ... 97
  • 나. 연세대 ... 104
  • 다. 계명대 ... 106
  • 라. 울산과기대 ... 118
  • 2. 해외 대학 사례 ... 120
  • 가. The University of Texas at San Antonio ... 120
  • 나. Northern Kentucky University ... 121
  • 다. Michigan State University ... 133
  • 라. University of Kansas ... 134
  • 마. 일본의 사례 ... 136
  • 바. 영국의 사례 ... 138
  • 3. 요약 및 시사점 ... 140
  • V. 국립대학 교원업적평가 모형(안) ... 142
  • 1. 평가단위와 세분화 방지 방안 ... 142
  • 가. 주요쟁점 및 기본 방향 ... 142
  • 나. 대안 ... 144
  • 다. 논의 및 시사점 ... 152
  • 2. 트랙 구분 및 가중치 적용 방안 ... 154
  • 가. 주요 쟁점 및 기본 방향 ... 154
  • 나. 대안 ... 156
  • 다. 논의 및 시사점 ... 159
  • 3. 환산점수 ... 161
  • 가. 주요 쟁점 및 기본방향 ... 161
  • 나. 대안 ... 162
  • 다. 논의 및 시사점 ... 166
  • 4. 성과등급별 인원 배분 및 지급비율 ... 168
  • 가. 주요쟁점 및 기본 방향 ... 168
  • 나. 대안 ... 168
  • 다. 논의 및 시사점 ... 171
  • 5. 평가영역 및 평가지표 ... 172
  • 가. 주요쟁점 및 기본방향 ... 172
  • 나. 대안 ... 173
  • 다. 시사점 ... 189
  • 6. 기타사항 ... 190
  • 가. 평가연한 ... 190
  • 나. 정성평가 ... 194
  • 다. 연구년 교수의 업적평가 ... 198
  • 7. 성과급적 연봉제를 위한 교원업적평가 모형의 적용 ... 202
  • 가. 성과급적 연봉제를 위한 교원업적평가 모형의 절차 ... 202
  • 나. A대학교의 교원 성과급적 연봉제 적용 시나리오 ... 205
  • VI. 요약, 결론 및 제언 ... 211
  • 1. 요약 ... 211
  • 2. 정책 제언 ... 218
  • 참고문헌 ... 230
  • 부록 : 대학교원업적평가 관련 제출사항 ... 233
  • 끝페이지 ... 235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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