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행정중심복합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 및 대중교통체계 수립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연구책임자 윤장호
참여연구자 박병정 , 박진영 , 우승국 , 이원태 , 정도영 , 김민지 , 이형록 , 안형준 , 황연하 , 정진영 , 권현하 , 심우만 , 김정석 , 박홍식 , 유두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주관부처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National Agency for Administrative City Construction
등록번호 TRKO201800000263
DB 구축일자 2018-04-14

초록

제1장 서 론

제1절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 과업의 배경

○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사업은 『신행정수도후속대책을 위한 연기·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에 의하여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는 행정기능중심의 자족도시, 자연과 인간이 어우러지는 쾌적한 친환경도시, 편리성과 안전성을 함께 갖춘 인간중심도시, 문화와 첨단 기술이 조화되는 문화·정보도시건설을 목표로 하여 추진되고 있음

- 2010년 12월 세종시 설치법이 제정되고, 2012년 7월 1일 세종시 출범이 확정됨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참여연구진 ... 3
  • 목차 ... 4
  • 표목차 ... 9
  • 그림목차 ... 17
  • 제1장 서론 ... 23
  • 제1절 과업의 배경 및 목적 ... 25
  • 1. 과업의 배경 ... 25
  • 2. 과업의 목적 ... 25
  • 제2절 과업의 범위 ... 26
  • 1. 시간적 범위 ... 26
  • 2. 공간적 범위 ... 26
  • 3. 내용적 범위 ... 27
  • 4. 과업 추진 경위 ... 27
  • 제2장 관련계획 검토 및 현황조사 분석 ... 29
  • 제1절 관련계획 검토 ... 31
  • 1. 상위계획 ... 31
  • 2. 본 과업과의 관련성 검토 ... 63
  • 3. 사업지 주변 개발계획 ... 64
  • 제2절 현황조사 분석 ... 68
  • 1. 사업개요 및 개발계획 ... 68
  • 2. 토지이용계획 및 교통체계구축 현황 ... 73
  • 제3장 장래 여건전망 및 교통수요예측 ... 91
  • 제1절 장래교통수요예측 방법 ... 93
  • 1. 접근방법 ... 93
  • 2. 장래 교통수요예측 범위 ... 93
  • 3. 장래 교통수요예측 방법 ... 95
  • 4. 교통존 설정 및 Network 구축 ... 100
  • 제2절 장래교통수요예측 결과 ... 105
  • 1. 통행발생 ... 105
  • 2. 통행분포 ... 107
  • 3. 수단분담 ... 108
  • 4. 통행배정 ... 109
  • 제4장 BRT 운영계획 ... 149
  • 제1절 국내·외 BRT 도입사례 ... 151
  • 1. BRT 운영의 국내사례 검토 ... 151
  • 2. BRT 운영의 국외사례 검토 ... 165
  • 제2절 최적의 BRT 차량시스템 선정 ... 175
  • 1. 차량시스템 대안 ... 175
  • 2. 평가항목별 시스템 특성 비교 ... 184
  • 제3절 단계별 BRT 도입방안 ... 189
  • 1. 단계별 차량 도입방안 ... 189
  • 2. 주변도시 대중교통시스템과의 연계 방안 ... 189
  • 3. 단계별 BRT 노선계획 ... 191
  • 제4절 단계별 수송수요 및 차량 소요량 산출 ... 195
  • 1. 단계별 수송수요 ... 195
  • 2. 차량 소요대수 산출 ... 196
  • 제5절 BRT 기반시설 계획 ... 202
  • 1. BRT 기반시설 설정 ... 202
  • 2. BRT 전용차로 지정 ... 204
  • 3. 기반시설 설치계획 ... 205
  • 제6절 BRT 운영센터 구축방안 ... 229
  • 1. BRT 운영센터 설치시 고려사항 ... 229
  • 2. BRT 운영센터 주요기능 ... 229
  • 3. BRT 운영관리 인프라 구축 ... 232
  • 제7절 평면교차지점 처리계획 ... 233
  • 1. 평면교차 지점 ... 233
  • 2. 표준교차로 처리방안 ... 234
  • 3. BRT 평면교차지점 처리계획 ... 235
  • 4. BRT 우선신호 운영방안 ... 237
  • 제8절 BRT 운용계획 ... 245
  • 1. BRT 요금체계 ... 245
  • 2. 운영방식 검토 ... 250
  • 3. 운영방식 결정 ... 254
  • 4. 사업자선정 방법 ... 259
  • 제9절 BRT 재원조달방안 ... 261
  • 1. 기본방향 ... 261
  • 2. BRT 재원조달방안 관련 법규 ... 261
  • 제5장 시내버스 운영계획 ... 265
  • 제1절 시내버스 기능정립 ... 267
  • 제2절 버스노선 기본계획상 노선계획 검토 ... 268
  • 1. 기본계획상 노선계획 검토 ... 268
  • 2. 시내버스 단계별 노선계획 ... 270
  • 3. 시내버스 단계별 수송수요 ... 277
  • 4. 시내버스 운행여건 개선계획 ... 288
  • 5. 환승수요 예측 ... 291
  • 6. 시내버스 노선별 번호체계 구성 ... 293
  • 제3절 시내버스 기반시설계획 ... 296
  • 1. 정류장 계획 ... 296
  • 2. 차고지 계획 ... 302
  • 3. BIS/BMS ... 306
  • 제6장 환승시설 구축계획 ... 307
  • 제1절 환승시설 구축의 기본방향 설정 ... 309
  • 1. 환승센터의 정의 및 설계요소 ... 309
  • 2. 환승주차장의 정의 및 설계요소 ... 312
  • 제2절 환승시설 구축계획 ... 313
  • 1. 북측 환승센터 위치 선정 ... 313
  • 2. 환승센터 현황 ... 320
  • 3. 환승주차장 ... 323
  • 4. 그 외 주차장 계획 ... 327
  • 제3절 환승센터 단계별 조성계획 및 운영방안 ... 328
  • 1. 환승센터 단계별 조성계획 ... 328
  • 2. 환승센터 운영방안의 종류 ... 330
  • 3. 행복도시 환승센터 운영방안 ... 331
  • 제7장 자전거 공유체계 수립 ... 333
  • 제1절 국내외 공영자전거 시스템 현황 ... 335
  • 1. 공영자전거 시스템의 개요 ... 335
  • 2. 공영자전거 시스템의 역사 ... 335
  • 3. 국내외 공영자전거 시스템 운영사례 ... 339
  • 제2절 세종시 공공자전거 도입 방안 ... 353
  • 1. 세종시 여건 ... 353
  • 3. 시스템 규모 산정 개요 ... 356
  • 4. 공공자전거 관리방안 ... 359
  • 5. 공영자전거 주차장 시설 기준 ... 365
  • 6. 대중교통과 자전거의 연계 ... 366
  • 제3절 공공자전거 구축 및 운영비용 ... 370
  • 1. 시스템 구축비용 산정에 필요한 기본적인 요구사항 분석 ... 370
  • 2.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비용 ... 370
  • 제4절 공영자전거 재원조달 방안 ... 373
  • 1. 현황 및 문제점 ... 373
  • 2. 외국의 재원조달 현황 ... 374
  • 3. 재원조달 방안 ... 375
  • 제8장 대중교통이용촉진 및 서비스 개선 ... 378
  • 제1절 교통약자 현황 및 장래교통약자 수 예측 ... 380
  • 1. 교통약자 현황 ... 380
  • 2. 세종시 장래 교통약자 수 예측 ... 383
  • 제2절 교통약자 대중교통이용 편의 개선 ... 391
  • 1. 교통약자 대중교통 이동편의 증진방안 ... 391
  • 제9장 재무적 타당성 분석 ... 398
  • 제1절 분석의 전제 ... 400
  • 제2절 비용산정 ... 401
  • 제3절 운영수입 산정 ... 402
  • 제4절 재무적 타당성 분석결과 ... 403
  • 1. 대안1 : 운영자가 BRT만 운영하는 경우 ... 403
  • 2. 대안2 : 운영자가 BRT와 시내버스를 함께 운영하는 경우 ... 404
  • 3. 보조금 지원규모별 재무분석 결과 ... 405
  • 제5절 보조금 지원 규모 ... 407
  • 1. 대안1 : 운영자가 BRT만 운영하는 경우 ... 407
  • 2. 대안2 : 운영자가 BRT와 시내버스를 함께 운영하는 경우 ... 408
  • 제10장 종합 결론 및 정책제언 ... 410
  • 제1절 결론 ... 412
  • 제2절 정책제언 ... 413
  • 부록 : 주요 보고회 결과 ... 416
  • 1. 중간보고회 ... 418
  • 2. 행정중심복합도시 교통선진화 방안 전문가 토론회 ... 420
  • 3. 행복도시건설 추진위원회(기반시설분과) ... 423
  • 4. 최종보고회 ... 424
  • 끝페이지 ... 42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