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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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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교선 |
참여연구자 | 진경호 , 한재구 , 이규 , 류혜식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12 |
주관부처 | 국토해양부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
연구관리전문기관 | 국토해양부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
등록번호 | TRKO201800000586 |
DB 구축일자 | 2018-11-10 |
3. 연구 결과 요약
(1) 공사비요율방식의 현황
〇 기존 공사비요율방식의 설계대가 산정방법은 공사의 특성에 따른 설계업무량의 변화를 반영하지 못함
- 최적설계로 공사비 절감시 설계대가가 감액되는 사례가 있어 과잉설계를 조장하고, 설계VE 활동 저해
※ 미국의 연방규정 (CFR)에서는 설계대가로 공사비요율방식의 활용을 금지
〇 공사비요율방식은 추정공사비가 동일하면 공사의 특성, 설계업무량과 상관없이 동일한 설계대가가 도출되는 문제가 발생
※ 2.6km의 도시철도 터널 노반공사나, 14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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