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선진국의 창의적 과학기술인력 양성시스템 비교 분석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고려대학교
Korea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긍원
참여연구자 천승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연구관리전문기관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1800000726
DB 구축일자 2019-04-20

초록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 미래의 한국사화를 이끌어갈 과학기술 인재양성의 중요성은, 산업기술의 고도화에 따라 더욱 커지고 있음
○ 우리나라의 현대 과학기술 역사가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기는 하자만, 아직까지 노벨상 수상자가 한 명도 없는 현실은 특히 창의적인 인재양성에 대한 요구로 이어짐
○ 그동안 초중등 과학기술 교육 단계에서부터 우수 연구자 양성까지 단계별 인락양성 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분석은 많이 이루어져 왔음
○ 반면 전주기적 관점의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흡하고, 단계별 연구결과는 서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목차 ... 3
  • 표목차 ... 5
  • 그림목차 ... 10
  • I. 서론 ... 11
  • 1. 연구의 배경 ... 11
  • 2. 연구의 목표 ... 12
  • 3. 연구의 내용 소개 ... 12
  • II. 창의적 과기인력 양성을 위한 초중등 교육 ... 17
  • 1. 주요 선진국의 초중등 교육 ... 17
  • 가. 미국 ... 17
  • 나. 영국 ... 27
  • 다. 독일 ... 34
  • 라. 프랑스 ... 40
  • 마. 일본 ... 51
  • 바. 중국 ... 63
  • 사. 소결 ... 65
  • 2. 우리나라 초중등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67
  • 가. 우리나라 국가교육과정에서의 과학 ... 67
  • 나. 우리나라 과학교육의 문제점 ... 92
  • 3. 개선방안 ... 96
  • 실질적 탐구활동 활성화 ... 96
  • 교과과정의 개선 ... 97
  • III. 창의적 과기인력 양성을 위한 초중등 교사 양성 ... 98
  • 1. 주요 선진국의 초등교사 양성 ... 98
  • 가. 미국 ... 98
  • 나. 영국 ... 100
  • 다. 독일 ... 103
  • 라. 프랑스 ... 112
  • 마. 일본 ... 117
  • 바. 중국 ... 119
  • 2. 주요 선진국의 중등교사 양성 ... 122
  • 가. 미국 ... 122
  • 나. 영국 ... 128
  • 다. 독일 ... 134
  • 라. 프랑스 ... 140
  • 마. 일본 ... 145
  • 바. 중국 ... 149
  • 사. 소결 ... 153
  • 3. 우리나라 초중등교사 양성의 현황과 문제점 ... 156
  • 가. 국내 초등교원 양성체제와 교육과정 구성 ... 157
  • 나. 초등교육 교사 양성의 문제점: 과학에 대한 배경지식 및 관심의 절대부족 ... 164
  • 다. 우리나라의 중등교사 양성과정 ... 165
  • 4. 개선 방안 ... 176
  • (1) 교사양성 (초등학교) ... 176
  • (2) 교사양성 (중등학교) ... 177
  • IV.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고등교육 ... 184
  • 1. 주요 선진국의 고등교육 ... 184
  • 가. 미국 ... 184
  • 나. 영국 ... 192
  • 다. 독일 ... 193
  • 라. 프랑스 ... 194
  • 마. 중국 ... 195
  • 바. 소결 ... 195
  • 2. 우리나라의 고등교육 현황과 문제점 ... 197
  • 가. 이공계 인력의 공급 ... 197
  • 나. 이공계 졸업자의 진로 ... 200
  • 다. 우리나라의 고등교육 동향 ... 211
  • 라. 문제점 ... 215
  • 3. 개선방안 ... 221
  • 사회적 처우개선 필요 ... 221
  • 연구 및 전공 역량을 위한 학부 교육 강화 ... 221
  • 21세기형 교육 실험 장려 ... 222
  • 산업계 인력양성에 초점을 맞춘 특성화된 대학 활성화 여건 마련 ... 222
  • 대학 특성에 부합하는 교수 경력개발 지원시스템 ... 223
  • 주력·신성장동력 분야 국가산업기술인재를 대상으로 경력개발지원 ... 223
  • V. 고급인력을 위한 연구훈련과 경력개발 체제 ... 225
  • 1. 주요 선진국의 고급 인력 양성 ... 225
  • 가. 미국 ... 225
  • 나. 영국 ... 230
  • 다. 독일 ... 235
  • 라. 프랑스 ... 245
  • 마. 일본 ... 248
  • 바. 중국 ... 255
  • 사. 소결 ... 257
  • 2. 우리나라 고급인력 현황과 문제점 ... 259
  • 가. 이공계 고급 인력의 현황 ... 259
  • 나. 고급연구인력의 경력개발 현황 ... 266
  • 다. 우리나라 고급인력 육성의 문제점 ... 271
  • 3. 개선방안 ... 276
  • 가. 박사 학위과정의 질적 향상 ... 276
  • 나. 연구자 경력개발 및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과제 ... 277
  • VI. 결론 ... 281
  • 참고문헌 ... 288
  • 끝페이지 ... 289

참고문헌 (25)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보고서

해당 보고서가 속한 카테고리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