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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선진국의 창의적 과학기술인력 양성시스템 비교 분석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고려대학교
Korea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긍원
참여연구자 천승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과제관리전문기관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1800000726
DB 구축일자 2019-04-20

초록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 미래의 한국사화를 이끌어갈 과학기술 인재양성의 중요성은, 산업기술의 고도화에 따라 더욱 커지고 있음
○ 우리나라의 현대 과학기술 역사가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기는 하자만, 아직까지 노벨상 수상자가 한 명도 없는 현실은 특히 창의적인 인재양성에 대한 요구로 이어짐
○ 그동안 초중등 과학기술 교육 단계에서부터 우수 연구자 양성까지 단계별 인락양성 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분석은 많이 이루어져 왔음
○ 반면 전주기적 관점의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흡하고, 단계별 연구결과는 서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목차 ... 3
  • 표목차 ... 5
  • 그림목차 ... 10
  • I. 서론 ... 11
  • 1. 연구의 배경 ... 11
  • 2. 연구의 목표 ... 12
  • 3. 연구의 내용 소개 ... 12
  • II. 창의적 과기인력 양성을 위한 초중등 교육 ... 17
  • 1. 주요 선진국의 초중등 교육 ... 17
  • 가. 미국 ... 17
  • 나. 영국 ... 27
  • 다. 독일 ... 34
  • 라. 프랑스 ... 40
  • 마. 일본 ... 51
  • 바. 중국 ... 63
  • 사. 소결 ... 65
  • 2. 우리나라 초중등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67
  • 가. 우리나라 국가교육과정에서의 과학 ... 67
  • 나. 우리나라 과학교육의 문제점 ... 92
  • 3. 개선방안 ... 96
  • 실질적 탐구활동 활성화 ... 96
  • 교과과정의 개선 ... 97
  • III. 창의적 과기인력 양성을 위한 초중등 교사 양성 ... 98
  • 1. 주요 선진국의 초등교사 양성 ... 98
  • 가. 미국 ... 98
  • 나. 영국 ... 100
  • 다. 독일 ... 103
  • 라. 프랑스 ... 112
  • 마. 일본 ... 117
  • 바. 중국 ... 119
  • 2. 주요 선진국의 중등교사 양성 ... 122
  • 가. 미국 ... 122
  • 나. 영국 ... 128
  • 다. 독일 ... 134
  • 라. 프랑스 ... 140
  • 마. 일본 ... 145
  • 바. 중국 ... 149
  • 사. 소결 ... 153
  • 3. 우리나라 초중등교사 양성의 현황과 문제점 ... 156
  • 가. 국내 초등교원 양성체제와 교육과정 구성 ... 157
  • 나. 초등교육 교사 양성의 문제점: 과학에 대한 배경지식 및 관심의 절대부족 ... 164
  • 다. 우리나라의 중등교사 양성과정 ... 165
  • 4. 개선 방안 ... 176
  • (1) 교사양성 (초등학교) ... 176
  • (2) 교사양성 (중등학교) ... 177
  • IV.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고등교육 ... 184
  • 1. 주요 선진국의 고등교육 ... 184
  • 가. 미국 ... 184
  • 나. 영국 ... 192
  • 다. 독일 ... 193
  • 라. 프랑스 ... 194
  • 마. 중국 ... 195
  • 바. 소결 ... 195
  • 2. 우리나라의 고등교육 현황과 문제점 ... 197
  • 가. 이공계 인력의 공급 ... 197
  • 나. 이공계 졸업자의 진로 ... 200
  • 다. 우리나라의 고등교육 동향 ... 211
  • 라. 문제점 ... 215
  • 3. 개선방안 ... 221
  • 사회적 처우개선 필요 ... 221
  • 연구 및 전공 역량을 위한 학부 교육 강화 ... 221
  • 21세기형 교육 실험 장려 ... 222
  • 산업계 인력양성에 초점을 맞춘 특성화된 대학 활성화 여건 마련 ... 222
  • 대학 특성에 부합하는 교수 경력개발 지원시스템 ... 223
  • 주력·신성장동력 분야 국가산업기술인재를 대상으로 경력개발지원 ... 223
  • V. 고급인력을 위한 연구훈련과 경력개발 체제 ... 225
  • 1. 주요 선진국의 고급 인력 양성 ... 225
  • 가. 미국 ... 225
  • 나. 영국 ... 230
  • 다. 독일 ... 235
  • 라. 프랑스 ... 245
  • 마. 일본 ... 248
  • 바. 중국 ... 255
  • 사. 소결 ... 257
  • 2. 우리나라 고급인력 현황과 문제점 ... 259
  • 가. 이공계 고급 인력의 현황 ... 259
  • 나. 고급연구인력의 경력개발 현황 ... 266
  • 다. 우리나라 고급인력 육성의 문제점 ... 271
  • 3. 개선방안 ... 276
  • 가. 박사 학위과정의 질적 향상 ... 276
  • 나. 연구자 경력개발 및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과제 ... 277
  • VI. 결론 ... 281
  • 참고문헌 ... 288
  • 끝페이지 ... 289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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