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세계와 경쟁하는 정예 농어업인 육성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수립
Road Maps for Promoting Advanced Agricultural Human Resource through Agricultural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연구책임자 마상진
참여연구자 오내원 , 김경덕 , 남기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1
주관부처 농림수산식품부
Ministry for Food,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eries
등록번호 TRKO201800000929
DB 구축일자 2019-04-27

초록

○ 이 연구는 범 농업계 교육을 포괄하는 농업 교육의 현황과 그 성과를 분석하고, 향후 전망되는 인력수급 변화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세계와 경쟁하는 우리나라 농업을 이끌 정예 농업인 육성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자 하였음.구체적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음.
- 농업인력육성정책을 분석하고 시사점 도출
- 농업교육을 중심으로 농업인력육성정책의 평가와 문제점 도출
- 중장기 농업인력 수급 전망
- 정예 농업인력 육성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개발

○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관련 문헌연구, 통계자료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road maps for promoting advanced agricultural human resource through agricultural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For the purpose, this study examined agricultural human resource development policies of the past, evaluated the recent agricultural education an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 ... 4
  • ABSTRACT ... 6
  • 목차 ... 8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3
  • 제1장 서론 ... 15
  •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 15
  • 2. 선행연구 검토 ... 16
  • 3. 연구 범위와 내용 ... 32
  • 3.1. 연구 범위 ... 32
  • 3.2. 연구 내용 ... 33
  • 4. 연구 방법 ... 34
  • 제2장 농업인력 육성 정책의 변천과 현황 ... 37
  • 1. 농업구조정책의 변화 ... 37
  • 1.1. 해방후 근대 농정사 ... 37
  • 1.2. 최근의 주요 농업구조정책 ... 39
  • 1.3. 한·미 FTA 대책 ... 41
  • 2. 주요 농업인력 육성 정책 ... 43
  • 2.1. 정예농업인력육성 종합대책(2004~2013) ... 43
  • 2.2. 신규 전문농어업경영인 육성방안(2011) ... 47
  • 3. 시사점 ... 54
  • 제3장 농업인력 육성 정책 평가 ... 57
  • 1. 평가 모형 ... 57
  • 2. 투입 분석 ... 60
  • 2.1. 공공부문 투입예산 (2006~2011) ... 60
  • 2.2. (개인)교육비 ... 62
  • 3. 산출 분석 ... 64
  • 3.1. 교육기관 / 교육과정 / 교육인원 ... 64
  • 3.2. 교육참여율 / 교육참여시간 ... 65
  • 4. 성과 분석 ... 69
  • 4.1. 개인성과 ... 69
  • 4.2. 국가성과 ... 72
  • 5. 평가결과 요약 ... 75
  • 제4장 농업인력수급전망 ... 77
  • 1. 분석 모형 ... 77
  • 2. 수요 전망 ... 78
  • 3. 공급 전망 ... 84
  • 4. 농업 인력 미스매치 전망 ... 88
  • 5. 농업인력 수급 분석의 시사점 ... 93
  • 제5장 정예 농업인력 육성 중장기 로드맵 ... 97
  • 1. 환경변화에 대응한 정예 농업인력 육성방향 ... 97
  • 1.1. 농업 환경변화와 중장기 농정의 방향 ... 97
  • 1.2. 정예 농업인력 육성 목표 ... 102
  • 2.3. 정예 농업인력 적정소요 추정 ... 107
  • 2. 정예 농업인력 육성을 위한 농업교육 기본방향 ... 114
  • 3. 농업교육 중점 추진과제와 중장기 로드맵 ... 120
  • 3.1. 잠재 농업인력 육성 ... 122
  • 3.2. 농업계 학교교육 강화 ... 128
  • 3.3. 농업인 교육 프로그램 개선 ... 145
  • 3.4. 학습조직 / 농업법인을 통학 학습 활성화 ... 161
  • 3.5. 농업교육/인력육성 시스템 구축 ... 168
  • 참고문헌 ... 197
  • 부록 ... 203
  • 부록1: 질문지 ... 203
  • 부록2: 농업교육 현황(2012년) ... 217
  • 부록3: 비농업분야 부처별 인력육성사업 ... 237
  • 끝페이지 ... 26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