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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인하대학교 InHa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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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한경남 |
참여연구자 | 류경무 , 김성민 , 최건식 , 김지혜 , 박상우 , 김용 , 김민규 , 정수환 , 이병철 , 두균강 , 반옥생 , 이봉영 , 박영제 , 김영길 , 박광재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06 |
주관부처 | 해양수산부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
등록번호 | TRKO201800001161 |
DB 구축일자 | 2019-04-20 |
제 1장 과업의 개요
제 1절 과업의 배경
2007년 12월 7일 07시 06분 삼성중공업의 11,800톤 급 해상크레인이 현대오일뱅크의 기름을 실은 홍콩 국적의 원유수송선 허베이스피리트(Hebei Spirit)호와 충돌하여 12,547kl의 원유가 바다와 육지를 흘러들어서 자연에 많은 영향을 주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당시 사고로 태안, 당진, 서산, 보령, 서천, 홍성 6개 시·군과 전북·전남의 일부 6개 시·군에 걸친 어장 환경 파괴로 어업인들의 삶의 질을 급속히 악화시켜 생활 공동체 내부 구성원간의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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