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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화류 유통실태 및 소비활성화 방안 연구
A study for current status of cut flower distribution and for a way of promoting flower consump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세종대학교
Sejone university
연구책임자 임진희
참여연구자 백이화 , 심명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주관부처 농림축산식품부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MAFRA)
등록번호 TRKO201800001422
DB 구축일자 2019-04-27

초록

본 연구용역과제는 우리나라 절화 시장의 유통구조 현황, 절화류 품질개선 관리현황, 절화류 품질제고를 위한 습식유통현황 및 화훼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패턴 및 인식 등 실태조사를 통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문제점을 개선함으로서 화훼산업의 발전과 선진화를 도모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절화류의 유통구조의 문제점으로는 유통구조의 낙후성, 영세성 및 시장분산으로 인해 절화의 물류흐름이 불투명하고 비효율적인 물류수급을 들 수가 있다. 또한 최근 수입산 절화물량이 많아짐으로 해서 국내 생산 및 소비에 미치는 부(-)의 효과도 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 ... 4
  • 목차 ... 7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3
  • 제1장 서론 ... 17
  •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 17
  • 2. 선행연구 ... 19
  • 3. 연구내용 및 방법 ... 20
  • 4. 절화류 유통혁신 및 소비활성화 전략 ... 25
  • 제2장 절화류의 유통구조 실태조사 및 분석 ... 31
  • 1. 화훼 산업 현황 ... 31
  • 1.1. 화훼 생산 및 재배 현황 ... 31
  • 1.2. 화훼류 수출입 현황 ... 33
  • 2. 유통구조 실태 조사 ... 37
  • 2.1. 절화류 시장구조 현황 ... 37
  • 2.1.1. 공영도매시장 ... 39
  • 2.1.2. 전문 조합 공판장 ... 48
  • 2.1.3. 유사 도매시장 ... 49
  • 2.2. 절화류 유통구조 실태조사 및 분석 ... 53
  • 2.2.1. 절화류 유통구조 현황 ... 53
  • 2.2.2. 생산자 대상 설문조사를 통한 유통구조 분석 ... 58
  • 2.2.3. 시장별 설문을 통한 유통구조 분석 ... 69
  • 2.3. 선진국의 절화류 유통실태 분석 ... 91
  • 2.3.1. 일본의 화훼유통 ... 91
  • 2.3.2. 네덜란드의 화훼유통 ... 94
  • 3. 유통구조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99
  • 제3장 절화류 습식유통 실태조사 및 효과성 분석 ... 102
  • 1. 생산농가 품질 현황 ... 102
  • 1.1. 생산농가 습식유통 현황 분석 ... 102
  • 1.1.1. 생산농가 습식유통 실태조사 ... 103
  • 2. 유통시장 품질 현황 ... 110
  • 2.1. 유통시장별 절화류 습식유통 실태조사 ... 110
  • 2.1.1. 공영시장 중도매인 대상 설문조사 및 분석 ... 110
  • 2.1.2. 유사도매시장 위탁상인 대상 설문조사 및 분석 ... 115
  • 2.2. 기업조합형의 습식유통 실태조사 및 개선 방안 ... 121
  • 2.2.1. 대동농협의 습식유통 ... 121
  • 2.2.2. 로즈피아의 습식유통 ... 123
  • 2.2.3. 한국화훼농협의 습식유통 ... 125
  • 2.2.4. 습식유통의 성공 사례 ... 127
  • 2.2.5. 기업조합형 유통업체별 습식유통 개선 방안 ... 135
  • 2.3. 우리나라 습식용기의 변천사 ... 137
  • 3. 선진국의 습식유통 사례 분석 ... 140
  • 3.1. 일본의 습식유통 ... 140
  • 3.2. 네덜란드의 습식유통 ... 141
  • 3.3. 선진국의 습식용기 ... 143
  • 4. 습식유통 효과성 분석 ... 147
  • 제4장 소비자의 화훼 구매 패턴 실태조사 및 문제점 ... 169
  • 1. 소비자의 화훼 소비동향 ... 169
  • 2. 소비자의 화훼소비 설문 분석 ... 172
  • 3. 컨조인트 분석을 통한 시장예측 분석 ... 183
  • 3.1. 장미 ... 183
  • 3.2. 국화 ... 187
  • 3.3. 백합 ... 190
  • 3.4. 소비자 설문 결과 ... 192
  • 4. 소비활성화 방안 ... 194
  • 제5장 절화류 유통구조 개선, 습식유통 및 소비 활성화 방안 ... 195
  • 1. 절화류 유통구조 개선 방안 ... 195
  • 1.1. 화훼류 유통구조의 개선 방향 ... 196
  • 1.2. 도매시장의 기능 강화 ... 197
  • 1.3. 도매시장의 통합 ... 200
  • 1.4. 화훼시장 확대를 위한 진행 중인 계획 설계안 검토 ... 203
  • 1.5. 소비자 인식전환을 통한 제3의 시장체제(안) ... 219
  • 2. 절화류 습식유통 활성화 방안 ... 225
  • 3. 절화류 소비 활성화 방안 ... 229
  • 제6장 결론 ... 230
  • 제7장 참고문헌 ... 233
  • 부록 ... 235
  • 1. 생산자 설문지 ... 235
  • 2. 중도매인 설문지 ... 242
  • 3. 유사시장상인 설문지 ... 247
  • 4. 소비자 설문지 ... 251
  • 끝페이지 ... 25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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