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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산업 분류체계 수립 및 공인분류 채택방안 연구
A Study on Classification System of e-Learning Industry and Adoption Strategy as a Official Recogni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연구책임자 한태인
참여연구자 한근식 , 최숙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800001639
DB 구축일자 2019-05-04

초록

4.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이러닝산업 관련 유사분류체계들에 대해 조사하고, 이러닝산업 분류체계를 도출하기 위해 국내외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가집단을 운영하여,이러닝산업 특수분류체계(안)를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산업특수분류로 공인 제도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 및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닝산업의 방대성 및 특수성을 고려한 이러닝산업 특수분류체계 (안) 마련
- 기존의 분류체계에 포함되지 않은 다양한 이러닝산업들을 반영하여

Abstract

4. Research Results and Implications

Research results and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Development of new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 system considering special characteristics of E-learning industry
■ Establishment of connection between new classification system 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7
  • 목차 ... 9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7
  • 제1장 연구개요 ... 18
  • 제1절 연구과제 추진배경 및 목적 ... 18
  • 1. 연구과제 추진배경 ... 18
  • 2. 연구과제 목적 ... 19
  • 제2절 연구내용 및 범위 ... 20
  • 1. 연구내용 ... 20
  • 2. 연구범위 ... 20
  • 제3절 연구과제 추진체계 ... 21
  • 1. 연구과제 추진체계 ... 21
  • 2. 연구개발 추진전략 ... 21
  • 3. 연구개발방법 ... 22
  • 제4절 연구보고서의 구성 ... 23
  • 제2장 이러닝산업 개관 ... 24
  • 제1절 이러닝산업 개요 ... 24
  • 1. 이러닝산업의 정의 ... 24
  • 2. 이러닝산업의 범위 ... 24
  • 제2절 이러닝산업 동향 ... 26
  • 1. 이러닝산업의 규모 ... 26
  • 2. 이러닝산업의 현황 ... 27
  • 제3장 기존 유사 표준분류체계의 사례 연구 ... 31
  • 제1절 산업 관련 유사분류체계 ... 31
  • 1. 한국표준산업 분류(KSIC) ... 31
  • 2. 국제표준산업분류(ISIC) ... 34
  • 3. 국제표준교육분류(ISCED) ... 35
  • 4. 북미산업분류시스템(NAICS) ... 36
  • 5. 글로벌산업분류기준(GICS) ... 37
  • 6. 영국 표준산업분류체계(UKSIC) ... 38
  • 7. 일본 표준산업분류체계(JSIC) ... 39
  • 8. 뉴질랜드 표준교육분류체계(NZSCED) ... 40
  • 제2절 정보통신기술산업 관련 유사분류체계 ... 43
  • 1. 한국표준산업 분류(KSIC)의 정보통신기술(ICT)산업 분류 ... 43
  • 2. 국제표준산업분류(ISIC)의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분류 ... 44
  • 3. 국제표준교육분류(ISCED-F)의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분류 ... 45
  • 4. 북미산업분류시스템(NAICS)의 정보(Information) 산업 분류 ... 46
  • 5. 글로벌산업분류기준(GICS)의 정보기술(IT) 산업 분류 ... 47
  • 6. 영국 표준산업분류체계(UKSIC)의 정보통신(IC) 산업 분류 ... 48
  • 7. 일본 표준산업분류체계(JSIC)의 정보통신(IC) 산업 분류 ... 49
  • 8. 뉴질랜드 표준교육분류체계(NZSCED)의 정보기술(IT) 산업 분류 ... 50
  • 9. 정보통신산업통계연보의 정보통신산업 분류 ... 50
  • 10.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정보통신산업 분류 ... 51
  • 11.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지식정보산업 분류 ... 52
  • 제3절 교육 관련 유사분류체계 ... 53
  • 1. 한국표준산업분류(KICS)의 교육 분류 ... 53
  • 2. 국제표준산업 분류(ISIC)의 교육 분류 ... 54
  • 3. 국제표준교육분류(ISCED-F)의 교육 분류 ... 54
  • 4. 북미산업분류시스템(NAICS)의 교육 분류 ... 55
  • 5. 영국 표준산업분류체계(UKSIC)의 교육 분류 ... 55
  • 6. 일본 표준산업분류체계(JSIC)의 교육 분류 ... 56
  • 7. 뉴질랜드 표준교육분류체계(NZSCED)의 교육 분류 ... 57
  • 제4절 인터넷산업 관련 유사분류체계 ... 58
  • 1.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인터넷산업 분류 ... 58
  • 2.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인터넷산업 분류 ... 59
  • 제5절 이러닝 관련 유사분류체계 ... 60
  • 1.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의 이러닝시장 분류 ... 60
  • 2. 일본이러닝백서의 이러닝사업자 분류 ... 61
  • 3. George Siemens의 이러닝 분류 ... 62
  • 제6절 콘텐츠 관련 유사분류체계 ... 63
  • 1. 국제표준산업분류(ISIC)의 콘텐츠 및 미디어 분류 ... 63
  • 2.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콘텐츠솔루션산업 분류 ... 63
  • 3.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의 디지털콘텐츠 시장 분류 ... 64
  • 4.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의 디지털콘텐츠솔루션 시장 분류 ... 66
  • 5.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의 일본 e-boook 분류 ... 66
  • 제7절 정보보안 관련 유사분류체계 ... 67
  • 1.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정보보안 제품 및 서비스 분류 ... 67
  • 제8절 시사점 ... 68
  • 제9절 기존 이러닝산업분류에 관한 고찰 ... 69
  • 1. 개요 ... 69
  • 2. 이러닝산업분류(안) ... 69
  • (1) 대분류 ... 69
  • (2) 중분류 ... 70
  • 제10절 이러닝에 대한 통계생산의 예 ... 74
  • 1. 이러닝산업 실태조사 ... 74
  • (1) 2012년 이러닝산업 실태조사 개요 ... 74
  • (2) 이러닝 공급부문 조사 결과 ... 75
  • 2. 콘텐츠산업통계 ... 77
  • (1) 2012년 콘텐츠산업통계 개요 ... 77
  • (2) 콘텐츠산업통계 모집단리스트 확보 및 표본 선정 ... 79
  • (3)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결과 ... 79
  • 제4장 이러닝산업 특수분류의 작성 ... 81
  • 제1절 이러닝에 대한 다양한 정의 ... 81
  • 1. 이러닝 및 이러닝사업의 정의 ... 81
  • (1) 이러닝산업발전법의 이러닝 정의 ... 81
  • (2) 이러닝백서의 이러닝 정의 ... 81
  • 2. 이러닝산업의 정의 ... 81
  • (1) 이러닝산업발전법의 이러닝산업 정의 ... 81
  • (2) 이러닝백서의 이러닝산업 정의 ... 82
  • (3) 이러닝산업 실태조사의 이러닝사업 및 이러닝산업 정의 ... 82
  • (4) 이러닝프로세스에 의한 이러닝산업 정의 ... 82
  • 3. 이러닝사업자의 정의 ... 83
  • (1) 이러닝산업발전법의 이러닝사업자 정의 ... 83
  • (2) 이러닝산업 실태조사의 이러닝사업자 정의 ... 84
  • 제2절 이러닝산업과 한국표준산업분류와의 관계 ... 85
  • 제3절 이러닝산업 특수분류의 작성 ... 90
  • 1. 분류작성의 기본 원칙 ... 90
  • 2. 이러닝산업 특수분류 작성에 관한 고려 사항 ... 91
  • (1) 이러닝산업의 범위와 정의 ... 91
  • (2) 이러닝사업(공급)자의 정의 ... 91
  • (3) 이러닝사업의 범위 ... 91
  • 제4절 이러닝산업 영역에 대한 전문가 인터뷰 ... 93
  • 1. 국내 이러닝 전문기관의 의견 ... 93
  • (1) 콘텐츠에 관한 의견 ... 93
  • (2) 솔루션에 관한 의견 ... 94
  • (3) 서비스에 관한 의견 ... 94
  • (4) 인프라에 관한 의견 ... 94
  • (5) 기타 사업에 관한 의견 ... 94
  • 2. 해외 전문가들의 의견 ... 95
  • (1) 콘텐츠에 관한 의견 ... 95
  • (2) 솔루션에 관한 의견 ... 96
  • (3) 서비스에 관한 의견 ... 97
  • (4) 인프라에 관한 의견 ... 98
  • (5) 기타 내용에 관한 의견 ... 99
  • 3.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한 산업특수분류에 대한 개선안 ... 99
  • 제5절 이러닝산업 특수분류(안) ... 101
  • 1. 이러닝산업 특수분류(안) 작성 ... 101
  • 2. 이러닝산업 특수분류(안) 항목별 통계생산 방안 ... 107
  • 제5장 이러닝산업 특수분류의 제도화 방안 ... 109
  • 제1절 유관통계분류에서의 이러닝산업 ... 109
  • 1.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의 방송통신산업분류 ... 109
  • 2. 미래창조과학부의 ICT통계분류 ... 111
  • 3. 콘텐츠산업 통계에서의 특수분류 ... 111
  • 4. 국제분류(Gartner의 소프트웨어 산업분류)에서의 이러닝분류 ... 112
  • 제2절 특수목적분류 작성 절차 ... 114
  • 1. 분류에 관한 고려 사항 ... 114
  • 2. 특수분류 제정 절차 흐름 ... 115
  • 3. 특수분류 작성 체크리스트 ... 116
  • 4. 향후 제도화하기 위한 작업 흐름 ... 117
  • 5. 특수목적산업분류 운영 현황 ... 119
  • 제6장 기대효과 ... 120
  • 제1절 산업정책적 효과 ... 120
  • 제2절 통계정책적 효과 ... 121
  • 참고문헌 ... 122
  • 끝페이지 ... 123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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