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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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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문재필 |
참여연구자 | 정준화 , 이석기 , 김영록 , 박성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01 |
주관부처 | 국토해양부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
등록번호 | TRKO201800001654 |
DB 구축일자 | 2019-05-04 |
제1 장 서 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최근 도로 공급의 한계로 인하여 도로 개선 등의 도로 유지관리 구간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도로를 점용하는 공사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도로 점용 공사는 도로용량을 감소시켜 교통 혼잡을 유발하며, 동시에 안전사고 및 환경문제와 밀접한 연관이 있어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공사구간의 사망사고 발생 비율은 일반구간에 비해 약 2.5배 높으며. 교통혼잡 시 발생하는 CO2 발생량도 2~3배 증가하기 때문에 도로 점용 공사구간의 부적절한 교통관리는 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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