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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공사장 교통관리지침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문재필
참여연구자 정준화 , 이석기 , 김영록 , 박성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1
주관부처 국토해양부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등록번호 TRKO201800001654
DB 구축일자 2019-05-04

초록

제1 장 서 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최근 도로 공급의 한계로 인하여 도로 개선 등의 도로 유지관리 구간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도로를 점용하는 공사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도로 점용 공사는 도로용량을 감소시켜 교통 혼잡을 유발하며, 동시에 안전사고 및 환경문제와 밀접한 연관이 있어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공사구간의 사망사고 발생 비율은 일반구간에 비해 약 2.5배 높으며. 교통혼잡 시 발생하는 CO2 발생량도 2~3배 증가하기 때문에 도로 점용 공사구간의 부적절한 교통관리는 운용,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참 여 진 ... 3
  • 목차 ... 4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4
  • 제1장 서론 ... 19
  • 1. 연구 배경 및 목적 ... 19
  • 2. 연구의 범위 ... 21
  • 2.1. 공간적 범위 ... 22
  • 2.2. 내용적 범위 ... 22
  • 3. 연구 내용 ... 22
  • 3.1. 전체 연구내용 ... 22
  • 3.1.1. 국내 도로 공사장 현황조사 ... 22
  • 3.1.2. 국내·외 관련 기준 및 연구 검토 : 문제점 및 개선방안 도출 ... 23
  • 3.1.3. 도로 공사구간의 도로설계기준 적용방안 마련 ... 23
  • 3.1.4. 도로 공사장 교통처리 방안과 교통통제시설 설치기준 제시 ... 23
  • 3.1.5. 도로 공사구간 교통특성 자료 수집 및 분석 ... 23
  • 3.1.6.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대안 평가 Tool 개발 ... 23
  • 3.1.7.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지침 개정·보완 ... 24
  • 3.2. 1차년도 연구내용 ... 24
  • 3.2.1. 국내 도로 공사장 현황 조사 ... 24
  • 3.2.2. 국내·외 관련 기준 및 연구 검토 : 문제점 및 개선방안 도출 ... 24
  • 3.2.3. 도로 공사구간의 도로설계기준 적용방안 마련 ... 24
  • 3.2.4. 공사장 교통처리 방안과 교통통제시설 설치기준 제시 ... 24
  • 3.2.5. 도로 공사구간 교통특성 자료 수집 및 분석 ... 25
  • 3.2.6. 도로 공사구간 교통류 특성 모형 개발 ... 25
  • 3.2.7.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대안 평가 Tool 제작 ... 25
  • 제2장 국내외 관련 기준 검토 ... 27
  • 1. 국내 관련 기준 ... 27
  • 1.1. 국토해양부 ... 27
  • 1.1.1. 교통관리구간 ... 27
  • 1.1.2. 공사기간 ... 29
  • 1.1.3. 임시 교통통제시설 ... 29
  • 1.2. 한국도로공사 ... 33
  • 1.2.1. 교통관리구간 ... 33
  • 1.2.2. 공사기간 ... 34
  • 1.2.3. 임시 교통통제시설 ... 34
  • 1.3. 경찰청 ... 36
  • 1.3.1. 교통관리 구간 ... 36
  • 1.3.2. 임시 교통통제시설 ... 37
  • 1.4. 서울시 ... 38
  • 1.4.1. 교통관리 구간 ... 38
  • 1.4.2. 임시 교통통제시설 ... 38
  • 1.5. 국내 기관별 기준 검토 결과 ... 39
  • 1.5.1. 교통관리구간 ... 39
  • 1.5.2. 공사기간 ... 40
  • 1.5.3. 임시 교통통제시설 ... 40
  • 2. 국외 관련 기준 ... 43
  • 2.1. 국가별 도로 공사장 임시 교통통제시설 관련 기준 ... 43
  • 2.1.1. 미국 ... 44
  • 2.1.2. 유럽 ... 47
  • 2.1.3. 영국 ... 50
  • 2.1.4. 싱가포르 ... 51
  • 2.1.5. 호주 퀸즐랜드 ... 54
  • 2.1.6. 캐나다 캘거리 ... 55
  • 2.1.7. 국가별 기준 검토 결과 ... 58
  • 2.2. 도로 공사장 도로설계기준 ... 61
  • 2.2.1. 운전자 주행 행태에 관한 연구 ... 61
  • 2.2.2. 도로 기하구조에 관한 연구 ... 63
  • 2.2.3. 공사구간 설계 및 교통 특성 관련 ... 70
  • 3. 도로 공사구간 교통류 특성 ... 79
  • 3.1. 도로공사구간 교통류 특성에 관한 국내 문헌 ... 79
  • 3.2. 도로 공사구간 교통류특성에 관한 국외 문헌 ... 81
  • 제3장 국내 도로 공사장 현황조사 ... 83
  • 1.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사례 조사 ... 83
  • 1.1. 지방지역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문제점 사례 ... 83
  • 1.1.1. 측방향과 진행방향 완충구역 미확보 사례 ... 83
  • 1.1.2. 임시 교통통제시설 시인성 미확보 사례 ... 85
  • 1.1.3. 부적합한 교통안전표지 설치 사례 ... 85
  • 1.1.4. 기타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문제 사례 ... 87
  • 1.1.5. 현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지침 보완 사례(지방지역) ... 88
  • 1.2. 도시지역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문제점 사례 ... 90
  • 1.2.1. 완충구역 미확보 사례 ... 90
  • 1.2.2. 부적절한 교통통제시설 설치 사례 ... 91
  • 1.2.3. 보행권 미확보 사례 ... 93
  • 1.2.4. 현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지침 보완 사례(도시지역 도로) ... 93
  • 2. 현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지침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 94
  • 제4장 도로 공사장 교통처리 방안과 교통통제시설 ... 99
  • 1.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분 체계 ... 99
  • 1.1. 국내·외 공사장 교통관리 구분 체계 ... 99
  • 1.1.1. 현 국내 지침 교통관리 구분 체계 ... 99
  • 1.1.2. 미국(MUTCD)공사장 교통관리 구분 체계 ... 101
  • 1.1.3. 유럽(ARROWS) 공사장 교통관리 구분 체계 ... 101
  • 1.2. 우리나라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분 체계 개정 ... 103
  • 2.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간 ... 104
  • 2.1. 국내·외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간 기준 ... 104
  • 2.1.1. 현 국내 지침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간 구분 ... 104
  • 2.1.2. 미국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간 구분(MUTCD) ... 106
  • 2.1.3 유럽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간 구분(ARROWS) ... 107
  • 2.2.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간 구분 제안 ... 108
  • 3. 도로 공사기간 적정성 검토 ... 109
  • 3.1. 국내·외 도로 공사기간 기준 ... 109
  • 3.1.1. 현 국내 지침 도로 공사기간 기준 ... 109
  • 3.1.2. 국외 도로 공사기간 기준 ... 110
  • 3.2. 도로 공사기간 기준 재검토 ... 111
  • 4. 도로 공사장 교통운영방안 ... 112
  • 4.1. 차로 차단 ... 113
  • 4.2. 우회 ... 114
  • 4.3. 교대 통행 ... 116
  • 4.4. 차로 부가 ... 117
  • 4.5. 역방향 통행 ... 118
  • 4.6. 협소 차로운영 ... 119
  • 4.7. 가변차로제 ... 120
  • 4.8. 감속 유도 ... 122
  • 5. 도로 공사장 임시 교통통제시설 ... 124
  • 5.1. 차도 내 공사 ... 125
  • 5.1.1. 고정 공사 ... 126
  • 5.1.2. 이동 및 단시간공사 ... 152
  • 5.2. 차도 외 공사 ... 159
  • 5.2.1. 보행자 통행방안 ... 159
  • 5.2.2. 자전거 통행방안 ... 161
  • 5.3. 새로운 도로시설 구조 ... 163
  • 5.3.1. 회전교차로 ... 163
  • 5.3.2. 2+1차로 도로 ... 173
  • 5.4. 단차(Drop-off) 발생구간 ... 180
  • 5.4.1. 국외 기준 및 연구 ... 180
  • 5.4.2. 국내 적용방안 ... 186
  • 5.5. 첨단 교통안전 시설 ... 190
  • 5.5.1. 첨단 교통운용 시스템(ITS) ... 190
  • 5.5.2. 작업자보호 시설 ... 199
  • 제5장 도로 공사구간의 임시우회도로 설계기준 정립 ... 203
  • 1. 임시우회도로 운행속도 특성 ... 203
  • 1.1. 운행속도 조사 방법 ... 203
  • 1.2. 운행속도 분석결과 ... 205
  • 1.2.1. 지점 속도 ... 205
  • 1.2.2. 구간속도 ... 208
  • 2. 임시우회도로 설계원칙 ... 209
  • 3. 임시우회도로 설계 기준 방안 마련 ... 216
  • 3.1. 횡단면 구성의 표준 ... 216
  • 3.2. 평면곡선 반지름 ... 216
  • 3.3. 평면곡선부의 확폭 ... 217
  • 3.4. 시거 ... 219
  • 3.5. 공사구간 임시 우회도로 설계(안) ... 220
  • 제6장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대안 평가 Tool 개발 ... 223
  • 1. 도로 공사구간 교통특성 파악을 위한 현장조사 ... 223
  • 1.1. 현장자료 지점선정 및 수집 방법 ... 223
  • 1.2. 도로점용공사 현장자료 분석 ... 224
  • 1.2.1. 고속도로 ... 224
  • 1.2.2. 2차로도로 ... 236
  • 2. 도로 공사구간 교통류 모형 개발 ... 241
  • 2.1. 도로 공사구간 교통류 특성모형 개발 방향 ... 241
  • 2.1.1. 교통류 특성모형 개발 방향 설정 ... 241
  • 2.1.2. 기 개발된 거시모형 현황 ... 246
  • 2.2. 고속도로 교통류 특성 모형 구축 ... 247
  • 2.2.1. 고속도로 공사구간 용량 산정 모형 ... 248
  • 2.2.2. 고속도로 공사구간 MOE 산정 모형 ... 251
  • 2.3. 2차로도로 교통류 특성 모형 구축 ... 260
  • 2.3.1. 2차로도로 공사구간의 용량산정 모형 ... 260
  • 2.3.2. 2차로도로 공사구간의 MOE 산정 모형 ... 265
  • 3.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대안 평가 Tool 제안 ... 278
  • 3.1. 교통관리 대안 평가 Tool 제작 방향 ... 278
  • 3.1.1. 기존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고찰을 통한 Tool 제작 방향 설정 ... 279
  • 3.2. 도로 공사구간 교통류 특성 구현을 위한 알고리즘 개발 ... 283
  • 3.2.1. 알고리즘의 입력 및 출력 데이터 구성 ... 284
  • 3.2.2. 알고리즘 세부 절차 ... 286
  • 3.3.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대안 평가 Tool 실행환경 구축 ... 287
  • 3.3.1. 제작 Tool의 실행환경을 구성하는 설계 요건 ... 287
  • 3.3.2.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 ... 288
  • 3.4. 제작 Tool의 정확성 검토 ... 291
  • 3.4.1. 제작 Tool 정확성 비교 (고속도로) ... 291
  • 3.4.2. 제작 Tool 정확성 비교 (2차로도로) ... 298
  • 제7장 결론 및 차년도 연구계획 ... 305
  • 1. 1차년도 연구의 결론 ... 305
  • 1.1. 도로 공사장 교통처리 방안과 임시 교통통제시설 기준 ... 305
  • 1.1.1. 도로 공사장 교통처리 방안 ... 305
  • 1.1.2. 임시 교통통제시설 ... 306
  • 1.2. 도로 공사구간의 도로설계 기준 ... 311
  • 1.3.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대안 평가 Tool 개발 ... 312
  • 2. 차년도 연구계획 ... 313
  • 참고문헌 ... 315
  • 끝페이지 ... 31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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