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NICE신용평가 |
연구책임자 |
김승훈
|
참여연구자 |
이승태
,
김학기
,
이세련
,
최유성
,
정윤수
,
이현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0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800001991 |
DB 구축일자 |
2019-05-04
|
초록
▼
10. 사업타당성조사 결론 및 정책적 제언
가. 사업타당성조사 결론
• 본 사업은 베트남 호치민에서 북쪽으로 90km 떨어진 빈푹성 민홍공단 내에 폐목재 등을 활용한 바이오매스 열병합발전소를 건설 및 운영하는 사업임.
• 본 사업타당성조사에서는 본 건 계획사업에 대해서 사업제안자가 제시한 기초자료 및 독립적으로 수행한 현지 조사자료를 바탕으로 사업환경, 법률적 • 기술적 타당성, 열 및 전기수요 검토 및 재무적 타당성에 대한 분석 업무를 수행하였음.
• 평가일 현재 본 사업은 출자자
10. 사업타당성조사 결론 및 정책적 제언
가. 사업타당성조사 결론
• 본 사업은 베트남 호치민에서 북쪽으로 90km 떨어진 빈푹성 민홍공단 내에 폐목재 등을 활용한 바이오매스 열병합발전소를 건설 및 운영하는 사업임.
• 본 사업타당성조사에서는 본 건 계획사업에 대해서 사업제안자가 제시한 기초자료 및 독립적으로 수행한 현지 조사자료를 바탕으로 사업환경, 법률적 • 기술적 타당성, 열 및 전기수요 검토 및 재무적 타당성에 대한 분석 업무를 수행하였음.
• 평가일 현재 본 사업은 출자자 구성, 제반 인허가 및 각종 계약 내용 협의 등이 구체적으로 진행되지는 않았으나, 발주처인 C&N VINA와 인허가청인 빈푹성과는 우호적인 관계이며, 본 사업에 대해서 긍정적인 입장으로 인허가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파악됨.
• 열병합발전소 건설은 2014년부터 2016년까지 2년간 수행될 예정이며, 이후 15년간 운영할 계획임. 본 사업의 건설기간 중 총투자비는 47,373천US$이며, 본 자금조달은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을 각각 30%:70%로 조달할 계획임.
• 본 평가기관이 현장 답사 및 타사례 검토 등 제반 조사 결과, 건설 및 운영 단계에서 보다 효율적인 대안을 사업주와 협의하여 아래와 같이 변경 반영 하여 분석에 적용하였음.
• 첫째, 당초회사제시 계획상 적용한 연소설비는 유동상(CFBC Type) 방식으로 최근 국내에서 고형연료 연소용 보일러 적용실적은 대부분 유동상 방식임. 다만, 베트남 빈푹성 현지조사 결과, 고무나무, 캐슈넛, 기타 잡목 등 나무의 종류는 다양하나 단일 성상으로 Mix가 가능한 Biomass단일 연료로서, 발열량도 약 2,500kcal/kg으로 스토카 방식으로 충분히 연소가 가능한 조건 이며, 별도 연소가스 후처리설비가 불필요하여, 투자비 절감 및 효율적인 운전이 가능한 스토카 방식으로 변경 적용함.
• 둘째, 기존 회사제시계획에서는 1보일러 - 1스팀터빈 구조인 1계열로 검토 되었으나, 현장조사 결과 스팀 수요처에 안정적인 스팀공급 및 주말 미가동 업체로 인한 부하변동성의 대응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어, 1계열대비 2계열 운영이 스팀공급의 안정성 및 부하변동 대응에 있어 효율적인 것으로 판 단됨.
• 셋째, 당초 회사제시 계획상의 Heat Balance는 Steam Turbine 후단에서 230°C 의 배압 증기를 공정용 증기로 스팀 수용가에 공급하는 기준이었으나, 베트남 민홍공단 내 스팀 수용가 방문확인 결과, 200°C 이상의 열원은 스팀이 아닌 열매체(유류)를 가열하여 사용중이며 스팀은 최대 175°C 수준으로 사용하고 있음이 확인되어, 공정용증기의 공급온도 조건을 18CTC 까지 낮출 수 있게 되어 동일한 스팀량을 공급시에도 발전 출력을 약 1.1MW 상승시킬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됨.
• 넷째, 계획사업부지가 당초 회사제시 계획상의 H5 구역 (28,421 irf) 에서 K5-K6 구역(69,695m2)으로 변경되며 면적이 약 2.4배 중가하여 연료용 화목의 야적 면적이 충분히 확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됨. 부지 면적 증가에 따른 민흥공단 지분율 및 납입자본금은 상승할 수 있으나, 우기/건기에 따른 연료 단가 변동이 발생하는 현지 상황을 감안해 볼 때, 증가한 부지로 인한 연료 저장 공간 확보 및 연료 구입 방법 변경으로 기존 방안 대비 연간 약 359,1 OOUSD 정도의 비용 절감이 예상되어 부지 면적 증가는 합리적인 방안으로 판단됨.
• 다섯째, 당초 회사제시 계획상의 배관 Route는 H5 열원부지부터 공단 내 중앙 대로를 따라 열배관을 설치하는 것임. 다만, 현장 조사 결과, 대부분의 스팀 수용가 보일러가 남측 도로 인접하여 설치되어 있으며 추후 열공급시 기존 보일러 설비에 연결이 필요하므로 최소한의 공사비 및 업체 부지 내 간섭을 줄이기 위해 배관 Route 변경이 필요하여, 추가적으로 열원부지도 기존의 H5에서 K5~K6 위치로 변경 예정으로 전체적인 열배관망 구성에 수정 반영함.
• 본 사업 관련하여 현재 획득 가능한 연료 확보 방안은 기본적으로 연료수급업체와 계약체결을 통한 구매방식을 비롯하여, 빈푹성 순환조림지 입찰, 자체조림지 운영 등을 계획하고 있음. 본 사업의 경우, 기존 민흥공단 업체가 각자 사용 중인 연료가 집중화 되는 개념으로 소요량 자체의 변화가 크지 않으며 기존 중소 수요처가 집중화된 단일 대형 수요처로 바뀌는 것이므로 연료인 화목의 공급량 확보는 기존 공단 내 수요처를 통해 검증이 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빈푹성으로부터 성정부차원의 지원의지도 확인한 바 있음. 다만, 공급업체의 담합에 따른 연료공급 중단과 같은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성정부 와의 긴밀한 협조 및 일정부분 자급할 수 있는 수단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은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임.
• 운영수입의 경우, 당초 회사제시계획상 스팀공급 55ton/h은 현재 공단에서 사용중인 스팀 부하는 72.5T/h과 당초 회사계획상 2018년 예상치인 69.2T/h 를 상회하는 수준으로, 공급량에 있어 다수 보수적인 접근으로 판단됨. 다만, 실제 운영시에는 시간당 최대 55T/h로 업체별 운영패턴을 고려하여 연간 판매량 산정해야 하며, 추후 업체의 증설분 까지 고려하여 검토할 필요가 있음.
• 사업추진과 관련된 제반 환경검토를 바탕으로 사업관련 재무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업전반에 걸쳐 양호한 현금흐름을 보일 것으로 판단되며, 외부조달 자금의 원리금 상환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파악됨.
• 계획사업의 불변사업수익률은 세후 10.99%로 추정됨. 물가상승률을 반영한 경상사업수익률은 세후 12.58%로 추정되며, 사업기간 전체의 주주 현금흐름을 바탕으로 한 자기자본투자수익률(ROE)은 12.18%에 이를 것으로 분석됨.
나. 정책적 제언
• 본건 베트남 빈푹성 열병합발전소 건설사업은 과업진행이 초기단계로 사업 추진구조 및 재원조달계획, 구체적인 설계 및 건설계획 등이 미정인 상태임.
• 또한 장기간의 운영기간동안 다양한 위험에 노출될 수 있음에 따라 본건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다음과 같은 사안이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됨.
■ Consortium 구성원 간 권리 및 의무 구체화
• 평가일 현재 본 사업은 출자자 구성, 제반 인허가 및 각종 계약 내용 협의 등 이 진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빈푹성 지방정부 둥과 열병합발전 사업 전반에 대 한 MOU 정도만 체결한 상태이며, 이외에도 구체적인 자금조달, 자금 상환 및 이익분배 우선순위 등 구체적인 내부의사결정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임.
• 따라서 향후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컨소시엄 구성원간 권리 및 의무를 명확히 하여야 할 것이며, 운영기간 중 사업 참여, 투자비 회수 및 이익배분 방 안에 대해 구체화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전체적인 사업수익률, 금융비용 부담 경감 등 다양한 항목들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협의가 있어야 할 것으로 판단됨.
■ 운영위험 완화장치 마련
• 본 계획사업은 베트남 현지 민흥공단 내 부지를 임대하여 BOO방식으로 발전소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정부 둥의 보증없이 외부 원료업체와 공급계약을 통 해 원료를 공급받고, EVN과의 매전계약, 민홍공단내 입주하고 있는 업체와 스팀공급에 대한 사적계약을 통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운영전반에 있어 시장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음.
• 이에 따라,사업주는 공단의 SPC 지분참여 및 적극적 지원을 통해 입주기업에 대해서는 본 열병합 발전소의 스팀사용을 의무화 할 필요가 있으며, 스팀수요 업체와의 계약체결시 최소 공급량 확약조건 및 기본공급량에 기본가격을 확정금으로, 초과공급량에 대해 실공급량에 일정단가를 곱하는 방식의 가격조건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정부/ 공적금융기관 차원의 금융지원 필요
• 앞서 살펴본 해외사업의 금융조달에는 ECA금융, 국제개발금융 둥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하나, 실제 본사업은 사업규모 및 성격상 회사가 계획하고 있는 베트남현지대출 및 금융비용 절감을 위한 국내 시중은행 대출을 이용가능 할 것으로 판단됨.
• 본건 사업은 기 조성된 민흥공단내 기입주한 스팀수요업체들에 스팀을 공급하는 안정된 사업이며, 타당성 분석결과 세후사업수익률이 12.58%(경상기준), 자기자본수익률이 12.18% 수준으로 사업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됨. 다만, 국가적 리스크를 포함하여 운영에 있어서 정부보증 등이 없어 시장리스크에 노출 되어 있고, 사업규모가 크지 않아 일정규모 이상의 사업에 지원되는 MDB 등의 금융지원을 받기에는 한계가 있어, 국내 시중은행의 원활한 참여를 위해서 정부 또는 기타 공적금융기관의 금융지원을 요청할 필요가 있음.
(출처 : Executive Summary 50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연구보고서 참여자 ... 3
- 목차 ... 4
- Executive Summary ... 7
- Ⅰ. 사업의 개요 ... 56
- 1. 대상사업 개요 ... 56
- 2. 사업추진 구조 ... 57
- 3. 사업추진 현황 및 향후 일정 ... 59
- 3.1. 사업추진 현황 ... 59
- 3.2. 향후 일정 ... 60
- 4. 사업대상지 위치 ... 61
- 5. 사업주체 분석 ... 64
- 5.1. 시행사(SPC) ... 64
- 5.2. 시공출자자(CI) ... 64
- 5.3. 발주처 및 전략적출자자(SI) ... 68
- Ⅱ. 사업환경 분석 ... 71
- 1. 베트남 국가 분석 ... 71
- 1.1. 국가 신용도 분석 ... 71
- 2. 사업지 인근지역 분석(빈푹성 자료) ... 83
- 2.1. 자연 조건 ... 83
- 2.2. 자연 자원 ... 84
- 2.3. 관광 자원 ... 85
- 2.4. 상업 ... 86
- 3. 사업관련 법률/정책 검토 ... 89
- 3.1. 베트남 법령 체계 ... 89
- 3.2. 본 사업 진행 절차 ... 92
- 3.3. 사업 관련 부속계약 ... 93
- 4. 사업관련 회계/세무검토 ... 99
- 5. 해외 금융조달시장분석 ... 100
- 5.1. 해외 자금조달 ... 100
- 5.2. 해외 PF 보증(ECA기관의 보증/보험) ... 103
- 5.3. 정부의 해외건설·플랜트 수주를 위한 지원정책 ... 108
- Ⅲ. 건설기간 중 투자비 추정 및 재원조달 ... 110
- 1. 총투자비의 산정 ... 110
- 1.1. 건설공사비 ... 112
- 2. 투자비 산정의 적정성 검토 ... 113
- 2.1. 국내 유사설비 비교검토 ... 113
- 2.2. 건설투자비 비교검토 ... 115
- 3. 재원조달 계획 ... 118
- 3.1. 총투자비 재원조달계획 ... 118
- Ⅳ. 연료시장 분석 ... 122
- 1. 글로벌 바이오매스 시장분석 ... 122
- 1.1. 전 세계 바이오매스 펠렛 시장 동향 ... 122
- 1.2. 기타 비이오매스 시장 동향 ... 125
- 1.3. 베트남의 바이오매스 시장 동향 ... 127
- 2. 베트남/빈푹성 조림 및 벌목현황분석 ... 132
- 2.1. 원료시장조사 (조림현황) ... 132
- 2.2. 벌목권 현황 ... 133
- 2.3. 민흥공단의 원료 수요량 ... 135
- 3. 연료조달계획 검토 ... 137
- 3.1. 빈푹성에서의 연료 확보 방안 ... 137
- 3.2. 연료 확보 다변화 방안 ... 140
- 3.3. 연료 확보방안 검토결과 ... 141
- 3.4. 연료 가격 검토 ... 142
- 3.5. 연료업체분석 ... 144
- Ⅴ. 수요 분석 ... 147
- 1. 수요 산업 분석 ... 147
- 1.1. 한국 섬유 산업 분석 ... 147
- 1.2. 베트남 섬유산업 경쟁력 분석 ... 150
- 1.3. 환태평양 경제동반자협정(TPP, Trans-Pacific Partnership) ... 156
- 1.4. 민흥공단 현황 ... 162
- 2. 스팀수요업체 개별분석 ... 163
- 2.1. C&T VINA ... 163
- 2.2. Dream Textile ... 164
- 2.3. Yakjin Interetex ... 165
- 3. 본건 스팀수요 검토 ... 166
- 4. 전력 시장 분석 ... 167
- 4.1. 전력 시장 구조 ... 167
- 4.2. 제7차 전력개발 마스터플랜 ... 169
- 4.3. 송·배전 설비 ... 170
- 4.4. 발전 용량 ... 171
- 4.5. 전력 수요 ... 172
- Ⅵ. 기술성검토 ... 176
- 1. 국내외 유사시설 검토 ... 176
- 1.1. 검토 기준 ... 176
- 1.2. 국내 사례 ... 176
- 1.3. 국외 유사시설 설치 및 운영사례 ... 179
- 2. 시설개념 및 기준 ... 183
- 2.1. 설비 적용 기준 ... 183
- 3. 적용 설비 및 기술분석 ... 186
- 3.1. 연료 저장 및 공급설비 ... 186
- 3.2. 연소 설비 ... 191
- 3.3. 발전설비 비교 ... 195
- 3.4. 연소가스 처리 설비 ... 196
- 4. 발전시스템 및 물질수지 ... 198
- 4.1. 발전 시스템 ... 198
- 4.2. 물질 수지 (Heat Balance) ... 200
- 4.3. 참조 (발전전용 : 14.5㎿) ... 203
- 5. 배치계획 및 열원부지 검토 ... 206
- 5.1. 당초 회사제시 계획기준 ... 206
- 5.2. 변경 적용사항 검토 ... 207
- 6. 전력계통 및 변전소 현황 검토 ... 210
- 6.1. 송전선로 계통 ... 210
- 6.2. 민흥공단 전력 송수전용 변전소 현황 ... 210
- 6.3. 전력설비 구성요건 및 적용방안 ... 211
- 7. 열배관 검토 ... 217
- 7.1. 당초 회사제시 계획 기준 ... 217
- 7.2. 수정 배관망 Route 계획 ... 218
- 8. 기술성 검토 결과 ... 219
- 8.1. 당초 회사제시 계획 기준 변동 사항 ... 219
- 8.2. 검토 결과 ... 219
- Ⅶ. 운영계획 및 운영손익 검토 ... 220
- 1. 스팀수요 추정 및 전력판매량 추정 ... 220
- 1.1. 당초 회사제시 계획 기준 스팀수요 ... 220
- 1.2. 타당성검토 현장조사 기준 스팀수요 ... 221
- 1.3. 연간 스팀 및 전력 공급량 비교 ... 222
- 2. 운영계획 검토 ... 223
- 2.1. 조직도 ... 223
- 2.2. 인원 계획 ... 224
- 3. 운영수입 추정 ... 225
- 3.1. 회사제시계획 기준 스팀 및 전력판매단가 ... 225
- 3.2. 연간 매출액 검토 ... 230
- 4. 운영비 검토 ... 231
- 4.1. 각 항목별 운영비 적용 ... 231
- Ⅷ. 재무타당성 분석 ... 235
- 1. 분석의 기본 전제 ... 235
- 2. 연도별 총투자비 ... 236
- 3. 추정 매출액 및 운영비 ... 237
- 3.1. 추정 매출액 ... 237
- 3.2. 추정 운영비용 ... 240
- 4. 소요자금 조달 및 상환계획 ... 242
- 5. 추정재무제표 ... 243
- 5.1. 추정 손익계산서 ... 243
- 5.2. 추정 대차대조표 ... 244
- 5.3. 추정 현금흐름표 ... 245
- 6. 투자수익성 검토 ... 251
- 6.1. 사업수익률 ... 251
- 6.2. 자기자본투자수익률(ROE) ... 251
- 7. 민감도 분석 ... 253
- 7.1. 공사비 민감도 ... 253
- 7.2. 스팀수요 민감도 ... 253
- 7.3. 연료비 민감도 ... 254
- 7.4. 이자율 민감도 ... 255
- 7.5. 상환기간 민감도 ... 256
- Ⅸ. 사업위험 분석 ... 258
- 1. 시행 위험 ... 258
- 1.1. 사업허가 관련위험 ... 258
- 1.2. 시행사 위험 ... 258
- 2. 건설 위험 ... 260
- 3. 운영 위험 ... 261
- 4. 외부환경 위험 ... 264
- 5. 불가항력 위험 ... 265
- 5.1. 정부정책 위험 ... 265
- 5.2. 자연재해 등 ... 266
- Ⅹ. 사업타당성조사 결론 및 정책적 제언 ... 268
- 1. 사업타당성조사 결론 ... 268
- 2. 정책적 제언 ... 270
- 별 첨 ... 273
- 끝페이지 ... 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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