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Green-up 30)콘크리트 교량 장수명화 연구단 기획보고서 : 별권 1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박영환
참여연구자 황윤국 , 김성욱 , 박기태 , 이영호 , 채명진 , 주기범 , 정우태 , 이진형 , 권민재 , 이보미 , 이희업 , 김모세 , 류형근
보고서유형1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3
주관부처 국토해양부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등록번호 TRKO201800002014
DB 구축일자 2019-05-04
키워드 지능형 친환경 교량.저탄소.초슬림.장수명.고성능 재료.Intelligent Green Bridge.low- carbon.super slim.long life.high-performance materials.

초록

- 도로상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 감소, 탄소저감형 건설재료 둥에 대한 연구 기획은 2010년말부터 현재까지 "탄소중립형 도로","탄소저감형 건설재료" 등의 과제명으로 기획이 진행되고 있으나, 가장 중요한 SOC 구조물 유형중 하나인 교량구조물의 설계, 시공,유지관리 단계에서 탄소를 저감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한 체계화된 기획연구는 진행된 사례가 없음
- 따라서 교량의 생애주기를 거치는 과정에서 탄소 배출량을 최소화하기 위한 연구 분야를 발굴하는 기획이 필수적임
- 본 연구기획에서는 설계단계, 시공단계,유지관리단계, 신개념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목차 ... 4
  • 요약문 ... 8
  • 1장 기술의 정의 및 필요성 ... 16
  • 1절 기술의 정의 ... 16
  • 1. 친환경·장수명 교량 기술의 정의 ... 16
  • 2. 본 연구단의 친환경·장수명 교량 기술의 범위 ... 17
  • 2절 필요성 ... 18
  • 1. 정책적 필요성 ... 18
  • 2. 경제·사회적 필요성 ... 21
  • 2장 국내외 동향 및 환경분석 ... 24
  • 1절 국내외 정책동향 ... 24
  • 1. 국내 정책 동향 ... 24
  • 2. 국외 정책 동향 ... 29
  • 2절 국내외 시장현황 및 전망 ... 34
  • 1. 국내 시장 규모 및 전망 ... 34
  • 2. 국외 시장 규모 및 전망 ... 42
  • 3절 기술동향분석 ... 49
  • 1. 국내외 기술개발 동향 ... 49
  • 2. 특허분석 ... 66
  • 3. 논문분석 ... 84
  • 4절 연구개발 인프라 분석 ... 95
  • 1. 인프라 및 역량 분석 ... 95
  • 2. 관련 기업 현황 ... 98
  • 3. 시사점 ... 103
  • 5절 종합분석 ... 104
  • 3장 연구개발과제 구성 및 추진전략 ... 118
  • 1절 비전 및 목표 ... 118
  • 1. 비전 및 총괄 목표 ... 118
  • 2. 단계별 목표 ... 119
  • 3. 설정근거 ... 119
  • 2절 기술개발에 따른 미래상 ... 123
  • 1. 고성능 재료를 활용한 콘크리트 거더 및 교각의 슬림/장수명화 기술 개발 ... 123
  • 2. 유지관리 최소화 일체식 교량 개발 및 교통차단 최소화 교량 부속장치 교체 기술 ... 123
  • 3. 교량 상부구조 일괄시공을 위한 최적장비 및 공법 개발 ... 124
  • 4. 콘크리트 교량의 장수명화를 위한 FRP 보강근 및 텐던의 실용화 기술 개발 ... 124
  • 5. 고성능 경량콘크리트를 활용한 콘크리트 교량 바닥판 및 강합성 바닥판 개발 ... 125
  • 3절 연구개발과제 구성 ... 126
  • 1. 과제 도출 과정 ... 126
  • 2. 과제 구성 ... 127
  • 4절 세부과제별 주요내용 및 추진전략 ... 128
  • 1. 고성능 재료를 활용한 콘크리트 거더 및 교각의 슬림/장수명화 기술 개발 ... 128
  • 2. 유지관리 최소화 일체식 교량 개발 및 교통차단 최소화 교량 부속장치 교체 기술 ... 134
  • 3. 교량 상부구조 일괄시공을 위한 최적장비 및 공법 개발 ... 138
  • 4. 콘크리트 교량의 장수명화를 위한 FRP 보강근 및 텐던의 실용화 기술 개발 ... 141
  • 5. 고성능 경량콘크리트를 활용한 콘크리트 교량 바닥판 및 강합성 바닥판 개발 ... 147
  • 5절 세부과제간 연계 관계 ... 154
  • 6절 연구추진체계 제안 ... 155
  • 1. 연구추진체계 ... 155
  • 2. 추진전략 ... 157
  • 4장 사전타당성 검토 ... 158
  • 1절 사전타당성 분석의 개요 ... 158
  • 1. 분석의 틀 ... 158
  • 2절 기술적 타당성 ... 159
  • 1. 기술개발 계획의 적절성 ... 159
  • 2. 기술수준 및 성공가능성 ... 169
  • 3. 기존 사업과의 중복성 ... 171
  • 3절 정책적 타당성 ... 172
  • 1. 국가전략적 중요성 ... 172
  • 2. 상위계획과의 부합성 ... 173
  • 3. 사업추진의지와 관련 기관협조체계 ... 174
  • 4. 사업추진상의 위험요인과 대응방안 ... 175
  • 4절 경제적 타당성 ... 177
  • 1. 경제성 분석 ... 177
  • 2. 과학기술적 및 사회적 파급효과 ... 181
  • 5절 종합평가 및 결론 ... 182
  • 1. 기술적 타당성 분석 ... 182
  • 2. 정책적 타당성 분석 ... 183
  • 3. 경제적 타당성 분석 ... 183
  • 5장 인력투입 계획 및 소요예산 산정 ... 184
  • 1절 연구일정에 따른 인력계획 ... 184
  • 1. 연차별 투입연구인력 ... 184
  • 2. 상세 투입연구인력 ... 185
  • 2절 소요예산 산정 ... 188
  • 1. 산정개요 ... 188
  • 2. 콘크리트 교량 장수명화 연구단 소요예산 ... 188
  • 6장 과제 제안요구서 작성 및 평가기준 설정 ... 196
  • 1절 과제 제안요구서(RFP) ... 196
  • 1. 연구단 제안요구서(RFP) ... 196
  • 2. 세부과제 제안요구서(RFP) ... 201
  • 2절 평가기준 설정 ... 213
  • 1. 평가항목 ... 213
  • 2. 가점 및 감점 기준 ... 215
  • 끝페이지 ... 21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