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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유체역학 추진 장치 기초 연구
Feasibility Study for Electro-hydrodynamic Propuls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윤용식
참여연구자 이주희 , 김연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800002163
과제고유번호 1711057363
사업명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8-03-1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2163

초록

Ⅳ 연구의 결과

제 1장 서 론
본 장에서는 전기유체역학 추진 장치의 기초기술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이 기술 되었다. 또한 본 연구 목표에 따른 연구 내용이 정리되었다.

제 2장 연구 내용 및 결과
제 1절 전기유체역학 추진 장치의 원리 및 개발 현황
본 절에서는 전기유체역학 추진 장치의 이론적 원리와 기술 개발에 대한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을 정리하였다.

제 2절 연속 이온 풍 발생 시험 장치의 설계 및 제작
먼저 이온 풍 발생을 위한 최적의 이온 에미터 및 콜렉터 제작 및

Abstract

Ⅳ Study Results

Chapter 1 Overview of Study
This chapter describes the purpose and necessity of basic technology research for the Electro-hydrodynamic Propulsion. And also, the study contents according to the research goal were summarized.

Chapter 2 Contents and Results of Study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6
  • 목차 ... 8
  • CONTENTS ... 9
  • 그림목차 ... 10
  • 표목차 ... 12
  • 제 1 장 서 론 ... 13
  • 제 1 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13
  • 1. 과학·기술적 측면 ... 13
  • 2. 경제·산업적 측면 ... 14
  • 3. 사회·문화적 측면 ... 15
  • 제 2 절 연구개발의 목표 및 범위 ... 16
  • 1. 연구개발의 최종 목표 ... 16
  • 2.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16
  • 제 2 장 연구 내용 및 결과 ... 17
  • 제 1 절 전기유체역학 추진 장치의 국내외 개발 현황 ... 17
  • 1. 전기유체역학 추진 장치의 원리 및 특징 ... 17
  • 2. 전기유체역학 추진 장치 개발 현황 ... 19
  • 3. 1차년도 연구 개발 내용 ... 21
  • 제 2 절 연속 이온 풍 발생장치의 설계 및 제작 ... 24
  • 1. 이온 에미터 및 콜렉터의 최적화 ... 24
  • 2. 이온 풍 발생 및 측정 장치의 구성 ... 29
  • 제 3 절 풍력 발생 장치의 성능 시험 및 결과 ... 36
  • 1. 선형 트랙에서의 성능 시험 및 결과 ... 36
  • 2. 원형 트랙에서의 성능 시험 및 결과 ... 45
  • 3. 회전 원판 평면 풍 발생 장치 ... 55
  • 제 3 장 결 론 ... 61
  • 제 4 장 참고 문헌 ... 62
  • 별첨 ... 63
  • 끝페이지 ...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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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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