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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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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영진 |
참여연구자 | 허승범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1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800002437 |
과제고유번호 | 1615008956 |
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 |
DB 구축일자 | 2018-03-24 |
키워드 | PE골재.모형 옹벽.내부 마찰각.토압 감소.열전도율.PE aggregates.model retaining wall.internal friction angle.earth pressure decrease.thermal conductivity.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2437 |
- 농촌에서 발생하는 폐비닐로 골재를 만들어 모형옹벽 뒷채움재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 수행.
- 그 결과 PE골재는 투수계수가 크고 열전도율이 작았음. -또한 흙에 섞을 경우 내부마찰각이 증대하였음.
- 마모율이 작고, 환경적 장애 요인이 없었음.
- 모형옹벽 뒷채움재로 PE 골재를 사용한 결과 강우 시에 배수가 잘 되어 토압이 35% 감소하였고, 겨울철 동결토압은 65% 이상 감소하였음.
- PE골재 혼합 뒷채움재를 실제 옹벽에 사용하기 위한 설계 시공 가이드라인을 작성하였음.
(출처 : 보고
Purpose & Contents
Use aggregates (PE aggregates) made of PE wastes from rural areas as backfill material for retaining wall to improve the stability of retaining wall in the rainy season and winter
• Carry out leaching test and thermal conduction test on PE agg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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