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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변형 복합사이클 운동하는 자동차 브레이크 호스의 피로수명 예측과 내구성/Configuration 다목적 최적설계
Fatigue Life Prediction and Multi-objective Durability/Configuration Optimum Design of Brake Hose in Large Deformation Complex Cyclic Mo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홍익대학교
Hongik University
연구책임자 조진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5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800004239
과제고유번호 1345247328
사업명 이공학개인기초연구지원
DB 구축일자 2018-04-28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4239

초록

1차년도에는 편조사층에 대한 단위셀 3D FEM 모델을 생성하고 균질화 기법으로 직교이방성 등가물성치를 계산하였다. 그리고 차량의 조향과 상하운동(bump/rebound)에 따른 호스의 cyclic path를 정의하고 대변형 해석에 필요한 호스 끝단 궤적을 수치적으로 보간하는 방법을 확립하였다. 그리고 직교이방성 재질로 균질화 된 물성치를 적용한 브레이크 호스의 3D FEM 모델링과 대변형 해석기법을 연구하고, 수평과 수직 path를 따른 대변형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path에 따른 변형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2차년도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Ⅰ. 연구결과 요약문 ... 3
  • Ⅱ. 연구내용 및 결과 ... 4
  • 1. 연구과제의 개요 ... 4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4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4
  • 4.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7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7
  •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7
  • Ⅲ. 연구성과 ... 8
  • 끝페이지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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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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