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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핵융합로 유사조건 고성능 운전모드 구현 실험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황용석
보고서유형1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6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등록번호 TRKO201800004307
과제고유번호 1711040774
사업명 핵융합기초연구
DB 구축일자 2018-04-28
키워드 고성능 운전모드.중성입자빔 입사.전하교환 분광장치.고속톰슨산란.VEST.advanced operation mode.NBI.CES.Fast Thomson Scattering.

초록

연구의 목적 및 내용
향후 핵융합로에서는 알파 입자에 의한 가열이 주가 되므로 이에 적합한 고성능 운전 시나리오를 확보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서울대에서 운전 중인 VEST 장치에 대전력 중성입자빔을 이용한 중심 가열 방식으로 연소플라즈마의 알파 가열 환경을 모사하는 실험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높은 자발 전류와 베타 값을 갖는 고성능 운전 모드를 안정적으로 구현 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1단계 연구 기간 동안에는 2단계 고성능 운전모드 실험을 위한 고밀도 대상 플라즈마 형성 및 고성능 진

Abstract

Purpose & Contents
To realize advanced operation scenarios in fusion reactors, alpha-dominant burning plasmas will be resembled in VEST (Versatile Experiment Spherical Torus) by forming highly peaked pressure profile and resultant hollow current density profile with high power pulsed neutral beam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약문 ... 4
  • SUMMARY ... 5
  • Contents ... 6
  • 목차 ... 8
  • 제1장. 연구 개발 과제의 개요 ... 10
  • 제1절. 연구 개발 목적 ... 10
  • 제2절. 연구 개발의 필요성 ... 10
  • 제3절. 연구 개발 범위 ... 11
  • 제2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 12
  • 제3장. 연구 수행 내용 및 결과 ... 14
  • 제1절. 고성능 운전 모드 실험을 위한 대상 플라즈마 형성 ... 14
  • 1. Highly Elongated 고밀도 플라즈마 운전 ... 14
  • 2. 저항 가열을 이용한 전류 밀도 분포 측정 및 제어 ... 47
  • 제2절. 고성능 진단계 개발 ... 52
  • 1. 다채널 간섭계 및 광진단 장치 개발 ... 52
  • 2. 높은 시간 분해능의 CES 개발 ... 63
  • 3. 고속 톰슨 산란 진단계 개발 ... 77
  •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89
  • 제1절. 목표 달성도 ... 89
  • 제2절. 관련 분야 기여도 ... 90
  • 제5장. 연구 결과의 활용 계획 ... 91
  • 제6장.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 기술 정보 ... 92
  • 제7장. 연구 개발 결과의 보안 등급 ... 93
  • 제8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 시설·장비 현황 ... 94
  • 제9장. 연구 개발 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 조치 이행 실적 ... 95
  • 제10장. 연구 개발 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 96
  • 제11장. 기타 사항 ... 97
  • 제12장. 참고 문헌 ... 98
  • 끝페이지 ...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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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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