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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원자력연구원 Korea Atomic Energy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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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인왕기 |
참여연구자 | 전태현 , 신창환 , 이치영 , 오동석 , 이찬 , 이관근 , 곽영균 , 박주용 , 황대현 , 권혁 , 김성진 , 정영신 , 양용식 , 김효찬 , 김대호 , 홍종대 , 양재호 , 구양현 , 송근우 , 임익성 , 방제건 , 국동학 , 김선기 , 김동현 , 권형문 , 김주성 |
보고서유형 | 2단계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04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1800004996 |
과제고유번호 | 1711035764 |
사업명 | 원자력기술개발사업 |
DB 구축일자 | 2018-05-05 |
키워드 | 이중냉각 핵연료.기술현안.열수력.사고저항성 핵연료.노심설계.안전성.연소시험.Dua-cooled annular fuel.Technical issue.Thermal-hydraulics.Accident tolerant fuel.Nuclear core design.Safety.Irradiation test.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4996 |
본 과제의 1단계(2012-2014) 연구에서는 이중냉각핵연료의 열수력 핵심기술과 사고저항성 핵연료의 안전성 평가코드 체계 구축 및 피복관 소재 기초 2상유동 열전달 시험을 수행하였다. 이중냉각핵연료의 열수력 기술현안인 내측수로 막힘 대처기술의 검증, 압력강하 및 유량분배, 열분배, 협소 봉다발 열전달 특성에 대한 실험 및 전산유체해석을 수행하였다. 더불어 사고저항성 핵연료의 안전성평가코드의 선정을 위해 원자로 계통 해석코드인 MARS, RELAP5, SCDAP/RELAP5를 비교 분석하였다. 사고저항성 피복관 소재의 열전달 성능을
The first-phase(2012-2014) of this research developed thermal-hydraulic key technology for dual-cooled annular fuel and safety analysis code system for accident tolerant fuel(ATF).
A fundamental two-phase heat transfer test was also performed in this research. This research includes the verific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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