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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전북대학교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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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재준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05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800005380 |
과제고유번호 | 1711036817 |
사업명 | 개인연구지원 |
DB 구축일자 | 2018-05-05 |
키워드 | 전도성 재료.결빙방지포장 시스템.탄소섬유.폴리머 콘크리트.에너지 하베스팅.박층포장.탄소섬유 시트.Conductive materials.Carbon fiber.Carbon sheet.Anti-icing pavement.Thin pavement.Energy harvesting.polymer concrete.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5380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에서는 겨울철 도로주행하는 운전자에게 안전한 도로를 제공하기 위한 결빙방지 포장 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결빙방지 포장시스템이란, 현재 사용되고 있는 제설제를 사용하지 않고 친환경적으로 도로위의 결빙 방지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1차년도에서는 전도성 재료인 흑연가루와 다양한 크기의 탄소섬유를 혼입한 전도성 콘크리트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전도성 콘크리트에 전력을 공급함으로써, 전도성 콘크리트가 발열체가 되어 도로 결빙을 막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탄소섬유의 경우, 탄
Purpose&cont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anti - icing pavement system to provide safe roads to drivers during winter season. The anti-icing pavement system means a technology for preventing frost on the road in an environmentally friendly manner without using any snow remov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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