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중앙대학교 Chung Ang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윤경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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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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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6-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800006041 |
과제고유번호 |
1711030166 |
사업명 |
중견연구자지원 |
DB 구축일자 |
2018-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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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비사실적 렌더링.회화적 렌더링.평가.통계적 분석.화풍.non-photorealistic rendering.painterly rendering.evaluation.statistic analysis.style of pain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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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6041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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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는 회화적 렌더링의 평가 시스템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어진 렌더링 결과 또는 회화가 얼마나 잘 만들어졌는지, 혹은 얼마나 유사한지를 평가하는 척도를 제작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때 회화에서 분석할 수 있는 특징들을 저차원적으로 추출해보고, 그 것들을 조합하여, 예술적이나 심미적인 특징들로 발전시켜, 회화를 고차원적으로 분석한다. 심미적으로 분석된 회화들의 감성정보 값을 이용하여, 유사도를 평가함으로써, 결과물에 대한 검증 체계를 만들었고, 이에 대해 사용자 분석을 함으로써, 결과에 대한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는 회화적 렌더링의 평가 시스템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어진 렌더링 결과 또는 회화가 얼마나 잘 만들어졌는지, 혹은 얼마나 유사한지를 평가하는 척도를 제작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때 회화에서 분석할 수 있는 특징들을 저차원적으로 추출해보고, 그 것들을 조합하여, 예술적이나 심미적인 특징들로 발전시켜, 회화를 고차원적으로 분석한다. 심미적으로 분석된 회화들의 감성정보 값을 이용하여, 유사도를 평가함으로써, 결과물에 대한 검증 체계를 만들었고, 이에 대해 사용자 분석을 함으로써, 결과에 대한 검증을 하였다.
연구결과
[1차년도]
◎ 회화의 저차원 특징 정보 추출
- 회화의 색상을 130가지로 정규화하여 가장 빈도수가 높은 세가지 색상을 찾고 그 비율과 색상값을 추출
-회화의 이미지로부터 edge를 추출하여 그 질감 값을 추출
◎ 회화의 고차원 특징 정보 추출
- 회화의 색상값을 이용하여 kobayashi 감성 모델에 맵핑하여 그 위치 값을 데이터로 추출
-회화의 색상값을 이용한 AV 모델 맵핑 및 각각의 대비를 이용하여 위치 값을 추출
◎ 특징들의 통계적 분석
- 각각의 값들을 정규화 하여 DB를 구축하여 저장
-데이터들의 상관 관계(색상의 분포에 따른 맵핑 위치 정리) 구축
[2차년도]
◎ 그림과 그림간의 특징 정보를 이용한 유사도 평가 알고리즘 개발
-추출한 특징들 중에 선별하여 대표적 특성값 추출하고 이를 그래프화 시켜 유사도를 이용한 평가 metric을 개발
- 색상의 분포를 이용한 metric과 정서값을 이용한 metric을 개발
- 추가적인 고차원적 특징들을 추출
◎ 평가 알고리즘의 결과값의 분석 및 검증
-유저 스터디를 통하여 평가 알고리즘의 매칭도를 측정
[3차년도]
◎ 화풍 및 스타일 분석
-대표적 화풍을 나타낼 수 있는 4명의 화가에 대한 작품들을 분석(세잔, 고흐, 모네, 르누아르)
-각 화풍들에 대한 특징들을 분석하고 데이터화 하였음
◎ 유사도 평가 알고리즘 개발
-각 요소들의 감성 A.V.값을 추출함으로써 Russell 모델 안에서의 거리값으로 유사도 평가
◎ 알고리즘의 결과값 분석 및 검증
-주어진 회화의 결과와 유저 스터디 간의 차이를 이용하여 결과에 대한 검증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본 연구는 최초로 회화적 렌더링에 대한 심미성 평가와 화풍 및 양식 검증 기술을 순수 국내기술에 의해 개발하였다. 따라서, 회화에서 특징을 나타낼 수 있는 기본적인 요소들부터 고차원적인 요소들까지 분석되어 있기 때문에, 미래에 연구에서, 회화적 렌더링이나 실제 회화 작품등을 분석할 때, 이에 대한 특징들을 많이 이용할 수 있다. 이런 특징들을 이용해서 회화에 감성적인 유사도까지 추출할 수 있기 때문에 레더링 결과의 성능 향상에도 이용될 수 있다. 현재의 기술이 연구적인 기본 단계에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이런 특징들을 이용한 감성 연구 혹은 심미적 평가 지표로써, 다양하게 이용될 수 있다고 전망 된다.
(출처 : 한글요약문 4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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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content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development of painterly rendering evaluation system. This system evaluate quality or similarity of rendering results or paintings. For this purpose, we extract analyzable low-level features in paintings and assemble these features. through this pr
Purpose&content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development of painterly rendering evaluation system. This system evaluate quality or similarity of rendering results or paintings. For this purpose, we extract analyzable low-level features in paintings and assemble these features. through this process we can improve low-level features to artistic or aesthetic features. Using this high-level features, We can analyze paintings much effectively. Using this painting’s aesthetic information, we can make evaluation system of painterly rendering result.
Result
[1’st year]
◎ Extract low-level features
- color normalization to 130 color and find three modes. and analyze ratio.
-extract edges in painting image. and analyze texture information.
◎ Extract high-level features
- using color data, find kobayashi’s emotion coordinate by mapping.
-using A.V model mapping and contrast of each value, extract coordinate.
◎ statistical analyze of features
- normalize and make DB
- make correlation among data(arrange mapping position by color distribution)
[2’nd year]
◎ Develop similarity evaluation algorithm between painting and painting.(use features)
- devleop similarity evaluation metric. (feature selection, use graph)
- develop color distribution metric and aesthetic metric
- extract more high-level features
◎ Analyze results of evaluation result. and verification.
-user study
[3’rd year]
◎ Analyze style
-analyze painters who can represent specific style (cezanne, gogh, monet, renoir)
-analyze each style and datafication.
◎ Make evaluate similarity algorithm.
-extract each A.V value and compare with munssell model. (use distance)
◎ Analyze result of algorithm and verification.
-compare result with user study
Expected Contribution
In this research, we can develop evaluation technique of aesthetic impression of painterly rendering and style. And it is pure domestic technology. We analyze many low-level features, and futhermore we analyze high level features. In future, these features can use effectively. For example, extract aesthetic similarity of paintings and improve result of painterly rendering. Current technology is basic level, we think our research can be used for aesthetic researches.
(출처 : SUMMARY 5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연구계획 요약문 ... 3
- 연구결과 요약문 ... 4
- 한글요약문 ... 4
- SUMMARY ... 5
- 연구내용 및 결과 ... 6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6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7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1
- 4.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23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24
-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정보 ... 25
- 7. 주관연구책임자 대표적 연구실적 ... 26
- 8. 참고문헌 ... 26
- 9. 연구성과 ... 28
- 10.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 36
- 11.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조치 이행실적 ... 37
- 12. 기타사항 ... 39
- 별첨1. 대 표 연 구 성 과 ... 40
- 끝페이지 ...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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