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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행동양식의 모방 학습 기반 휴먼 아바타의 창발적 복합행동 생성 기술
Emergent and complex motion generation technology of human-avatars based on imitation learning of a user's behavior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양대학교
HanYang University
연구책임자 서일홍
보고서유형2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05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등록번호 TRKO201800008287
과제고유번호 1711015298
사업명 글로벌프론티어사업
DB 구축일자 2018-05-19
키워드 공존실감.행동 문법/레시피 학습.창발적 동작.실시간 최적화.행동 습관 모방.coexistence reality.Learning motion grammar/recipes.Emergent motion.Online optimization.Imitation of personalized style.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8287

초록

연구의 최종목표
- 아바타가 양손과 모든 손가락을 사용하여 유연한 물체 조작 동작을 정교하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행동 학습과 생성 기술의 개발. 구체적으로, 사람의 조작 작업으로부터 조작 레시피 학습을 하기 위한 단계로서 GPSD 학습 프레임워크를 개선 및 확장하고 행동문법을 이용하여 나를 닮은 양식으로 새로운 조작 작업을 가능케 하는 행동을 창발적으로 생성하는 기술을 개발

당해단계 목표
- 일반적인 사람의 행동 패턴을 학습하여 인간 행동의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고, 아바타가 한손과 손가락을 이용하

Abstract

Ⅳ. Research and development result
○ Qualitative achievements
1. A technology of learning the reference motion for emergent motion generation
A. Development of technology that establish proper motion plan according to the user intention and virtual reality circumstances
- Development 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 약 문 ... 4
  • Abstract ... 12
  • CONTENTS ... 22
  • 목차 ... 24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6
  • 제1절 연구개발의 목적 ... 26
  • 1. 연구개발의 개요 ... 26
  • 2. 최종목표 및 단계별 목표 ... 29
  • 3. 당해단계 연구목표 ... 30
  • 제2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31
  • 제3절 연구개발의 범위 ... 32
  • 1. 창발적 동작 생성을 위한 레퍼런스 학습 분야 ... 32
  • 2. 상황 적응적 창발적 동작 생성 기술 분야 ... 32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34
  • 제1절 창발적 동작 생성을 위한 레퍼런스 학습 분야 ... 34
  • 제2절 상황 적응적 창발적 동작 생성 기술 분야 ... 38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43
  • 제1절 창발적 동작 생성을 위한 레퍼런스 학습 분야 ... 43
  • 1. 접근방법 및 연구내용 ... 43
  • 2. 연구결과 ... 57
  • 3. 연구결과의 차별성 및 원천성/독창성 ... 67
  • 제2절 상황 적응적 창발적 동작 생성 기술 분야 ... 67
  • 1. 접근방법 및 연구내용 ... 67
  • 2. 연구결과 ... 87
  • 3. 연구결과의 차별성 및 원천성/독창성 ... 90
  • 제3절 지원 기술 ... 91
  • 1. Multi-Kinect를 이용한 사용자 자세 추적 기술 ... 91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01
  • 제1절 정량적 성과 지표 달성도 ... 101
  • 1. 2단계 계획 대비 정량적 성과 달성도 ... 101
  • 2. 정량적 성과 달성 목록 ... 101
  • 제2절 평가의 착안점에 따른 목표달성도 ... 104
  • 1. 2단계 연구 개발 목표 달성도 ... 104
  • 2. 평가의 착안점 ... 105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08
  • 제1절 창발적 동작 생성을 위한 레퍼런스 학습 분야 ... 108
  • 제2절 상황 적응적 창발적 동작 생성 기술 분야 ... 108
  •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109
  • 제1절 창발적 동작 생성을 위한 레퍼런스 학습 분야 ... 109
  • 제2절 상황 적응적 창발적 동작 생성 기술 분야 ... 111
  • 제7장 참고문헌 ... 112
  • 끝페이지 ...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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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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