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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3D 그래픽스 구현을 위한 병렬처리형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개발
Development of high-performance 3D graphics library for real-time interaction in mirror world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성균관대학교
SungKyunKwan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성길
참여연구자 정유나 , 김강태 , 김영욱 , 김기혁 , 정주현 , 이현진 , 김성구 , 이상민 , 주현태 , 문성호 , 이병훈 , 이동규 , 이승진 , 정무교 , 김상욱 , 권순현 , 김영지 , 최남욱 , 김예솔 , 류수형 , 오기환 , 황다솜
보고서유형2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05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800008293
과제고유번호 1711015282
사업명 글로벌프론티어사업
DB 구축일자 2018-05-19
키워드 실시간 렌더링.병렬처리.고해상도 렌더링.동적 인터랙션.그림자 효과.Library.Computer Graphics.GPU.Multi-GPU.3D Stereo.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8293

초록

○ Full-HD, 입체영상, 대용량 scene에 대해서 실시간 렌더링 성능 확보
- 고성능 Multi-GPU 렌더링 알고리즘 개발
- 고성능 동적 가시도 판단 알고리즘 개발
- 실시간 Stereo 3D 렌더링 합성 기술 개발

○ 동적이고 인터랙티브한 4D+ 확장공간을 지원하기 위한 렌더링 라이브러리 개발
- Scenegraph 기반 4D+ 확장공간 표현 라이브러리 구조 설계
- GPU 데이터 구조 및 알고리즘, 모듈 개발
- 고해상도 실시간 Stereo 3D 렌더링

Abstract

Ⅱ. Purpose
○ To develop a high-performance 3D graphics library.

Ⅲ. Contents
This project aims to develop a high-performance 3D graphics library to realize real-time interactions between users and 4D+ extension space.
The detailed objectives include the following.
○ Real-time perf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 약 문 ... 4
  • S U M M A R Y ... 7
  • C O N T E N T S ... 8
  • 목차 ... 11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4
  • 제 1 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및 개요 ... 14
  • 제 2 절 연구개발 대상 기술의 경제적·산업적 중요성 ... 15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7
  • 제 1 절 연구개발 대상기술의 국내·외 현황 ... 17
  • 1. 세계적 수준 ... 17
  • 2. 국내 기술 수준 ... 17
  • 제 2 절 세부 목표에 대한 기술개발 현황 ... 18
  • 1. Full-HD 실시간 렌더링 ... 18
  • 2. 실시간 Stereoscopic Rendering ... 19
  • 3. Multi-GPU computing/rendering ... 20
  • 4. Graphics library ... 22
  • 5. 동적 가시도 판단 알고리즘 ... 23
  • 6. 그림자 효과 렌더링 ... 24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26
  • 제 1 절 Full-HD, 입체영상, 대용량 scene에 대해서 실시간 렌더링 성능 확보 ... 26
  • 1. 고성능 Multi-GPU 렌더링 알고리즘 개발 ... 26
  • 2. 고성능 동적 가시도 판단 알고리즘 개발 ... 36
  • 3. 실시간 Stereo 3D 렌더링 합성 기술 ... 43
  • 제 2 절 동적이고 인터랙티브한 4D+ 확장공간을 지원하기 위한 렌더링 라이브러리 개발 ... 45
  • 1. Scenegraph 기반 4D+ 확장공간 표현 라이브러리 구조 설계 ... 45
  • 2. GPU 데이터 구조 및 알고리즘, 모듈 개발 ... 47
  • 3. 고해상도 실시간 Stereo 3D 렌더링 모듈 개발 ... 48
  • 제 3 절 사실적인 표현을 위한 렌더링 기법 ... 51
  • 1. 실시간 그림자 효과 렌더링 알고리즘 및 모듈 개발 ... 51
  • 제 4 장 목표달성도 ... 53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56
  • 제 1 절 연구개발결과의 활용방안 ... 56
  • 제 2 절 기술이전 및 사업화 계획 ... 56
  • 제 3 절 기대성과 ... 57
  • 1. 기술적 측면 ... 57
  • 2. 경제적·산업적 측면 ... 58
  • 제 6 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60
  • 제 1 절 세계 최고 기술 현황 ... 60
  • 제 7 장 참고문헌 ... 63
  • 끝페이지 ... 66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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