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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부산대학교 Busan National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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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최영선 |
참여연구자 | 방준하 , 박지웅 , 조경목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06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1800008329 |
과제고유번호 | 1711014785 |
사업명 | 글로벌프론티어사업 |
DB 구축일자 | 2018-05-19 |
키워드 | 초고강도.고내열성.접착제.하이브리드 인터페이스.인터페이스 소재.high adhesion strength.high thermal resistance.adhesion material.hybrid interface.interface material.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8329 |
본 과제는 미래형 수송구조체에 적용 가능한 고강도 고내열성 접착소재를 개발하는 것이 연구 목표이다. 고강도 접착소재의 설계를 위하여 전산예측 기술을 도입하고 새로운 공중합체를 합성하여 평가를 수행하였다. 전산예측에서는 에폭시 분자 구조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으며, 합성된 공중합체는 강도를 향상시키는 실마리를 제공하였다. 본 과제의 1단계 사업을 통하여 접착전단강도 34MPa을 확보하였으며, 내열성 접착소재의 성능도 확보하였다. 본 과제의 기술을 통하여 제조된 접착소재는 기재의 표면처리 없이도 접착성능이 구현되어 선진기술이 추구하는
In this study, high performance adhesive materials has been developed for applications to the structures of future automotive bodies and electronics. DFT calculations are performed to optimize the chemical structure of adhesive materials, which give higher adhesion strengths at the surface of subs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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