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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속엔진용 베어링 마모감시 및 진단예측 시스템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금오기전
연구책임자 김태옥
참여연구자 정성진 , 김우영 , 신종호 , 정현진 , 정우원 , 서지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7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13082
과제고유번호 1425061855
사업명 중소기업기술혁신개발
DB 구축일자 2018-12-01
키워드 2 stroke diesel-engine.bearing.wear.monitor.diagnosis.

초록

□ 개발목표
- 계획 :
“선박용 저속 디젤엔진의 크랭크트레인 베어링부 마모감시 및 진단 예측 시스템” 개발
· Wear sensor 개발
· SPU(Signal Processing Unit) 개발
· DPU(Data Processing Unit) 개발
· WIOM(Water In Oil Monitor) 개발
· 엔진 시뮬레이터 제작
· 실선 시험 및 환경시험
- 실적 :
· Wear sensor 개발
· SPU(Signal Processing Unit) 개발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요 약 서 (초 록) ... 5
  • 목차 ... 7
  • 제 1 장 개발기술의 개요 ... 9
  • 제 1 절 기술개발의 필요성 ... 9
  • 제 2 절 관련기술 현황 ... 12
  • 1. Wear Sensor 기술 ... 12
  • 2. 실시간 신호처리 기술 ... 14
  • 3. 베어링의 마모 진단 및 예측하는 알고리즘 기술 ... 14
  • 4. 엔진 속도 및 로드(load)에 의한 영향을 보상하는 자동보정 기술 ... 15
  • 5. 시스템 구성품 간 및 상위 시스템과의 통신 기술 ... 15
  • 6. 모니터링 소프트웨어 기술 ... 15
  • 제 2 장 개발목표 및 개발내용 ... 16
  • 제 1 절 기술개발 목표 ... 16
  • 1. 최종목표 ... 16
  • 2. 평가방법 ... 18
  • 제 2 절 세부 개발내용 및 방법 ... 21
  • 1. BWM(Bearing Wear Monitoring) 시스템 ... 21
  • 2. BWS(Bearing Wear Sensor) 개발 ... 27
  • 3. 터미널 박스(Terminal Box) 개발 ... 40
  • 4. SPU(Signal Processing Unit) 개발 ... 43
  • 5. DPU(Data Processing Unit) 개발 ... 52
  • 6. WIOM(Water In Oil Monitor) 개발 ... 73
  • 7. 엔진시뮬레이터 제작 ... 85
  • 8. 성능평가 ... 89
  • 제 3 장 성과요약 및 기대효과 ... 94
  • 제 1 절 개발성과 및 핵심기술 ... 94
  • 제 2 절 기대효과 및 상품화 ... 97
  • 1. 본 기술제품의 수입대체효과, 수출증대효과, 수입단가인하효과 ... 97
  • 2. 본 기술제품의 원가절감 효과 ... 97
  • 3. 본 기술제품의 신규시장 창출 ... 97
  • 4. 사업화 계획 ... 98
  • 첨부 1. 제품 도면 ... 99
  • 첨부 2. 환경시험 인증서 ... 103
  • 첨부 4. IPC 인증서 ... 105
  • 첨부 6. 발표 논문 ... 106
  • 끝페이지 ... 107

표/그림 (13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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