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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환경정책 수립을 위한 대기환경 개선효과 추정방안 연구 : 도로이동오염원을 중심으로
An Analysis Method for Improvement Effects of Air Quality to Establish Transport Policy Targeting Mobile Sourc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환경정책ㆍ평가연구원
Korea Environ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한진석
참여연구자 서은주 , 서원호 , 김승범 , 최윤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800014428
과제고유번호 1105010939
사업명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DB 구축일자 2018-06-02
키워드 도로이동오염원.교통환경정책.대기환경 개선효과.상향식 방법.하향식 방법.Mobile Source.Transport Policy.Air Quality.Bottom-up Approach.Top-down Approach.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14428

초록

본 연구에서는 도로이동오염원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교통환경정책의 수립 단계에서 활용가능한 대기환경 개선효과 추정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안은 정책 추진에 따른 도로이동오염원의 통행량과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의 변화, 대기오염물질의 공간적 확산과 이로 인한 인구의 건강영향을 순차적으로 고려한다. 특히, 도로이동오염원의 통행량 변화는 정책 효과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에 대기환경 개선효과 추정방안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며, 본 연구에서는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 산정 시 교통분석모형 기반의 상향식(BUA: Buttom Up

Abstract

This study proposes an analysis method to test the improvement effects of air quality that can be used at the establishment stage of transport policy targeting mobile sources. The method considers changes to the volume of mobile emissions following policy enforcement, changes to the emission level 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언 ... 3
  • 국문요약 ... 5
  • 목차 ... 7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0
  • 제1장 서 론 ... 1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5
  •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17
  •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 18
  • 제2장 교통환경정책 동향 분석 ... 20
  • 1. 국제기구별 정책 동향 ... 20
  • 2. 국가별 정책 동향 ... 28
  • 3. 시사점 ... 43
  • 제3장 도로이동오염원 대기환경 개선효과 분석 방법론 ... 45
  • 1. 기존 방법론 고찰 ... 45
  • 2. 관련 연구사례 ... 65
  • 3. 시사점 ... 84
  • 제4장 도로이동오염원 대기환경 개선효과 시나리오 분석 ... 91
  • 1. 분석 개요 ... 91
  • 2. 대기환경 개선효과 분석 ... 92
  • 제5장 결론 및 제언 ... 120
  • 1. 결론 ... 120
  • 2. 정책 제언 ... 121
  • 참고문헌 ... 131
  • Abstract ... 139
  • 끝페이지 ... 156

표/그림 (127)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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